일란성, 이란성 쌍둥이의 생물학적, 심리학적 차이

03 11월, 2019

일란성, 이란성 쌍둥이의 차이는 이 주제에 익숙치 않은 사람들에게는 많은 혼동을 가져다 준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쌍둥이들은 다 똑같을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하지만, 절대 사실이 아니다. 이 글에서는 일란성, 이란성 쌍둥이 사이의 차이를 분명히 설명하고자 한다.

쌍둥이에 관한  몇 가지 근거 없는 믿음을 밝히고, 둘 사이의 차이를 설명할 것이다. 우선, 이 두 가지 쌍둥이에 대한 정의를 살펴본다.

일란성 쌍둥이는 정자 하나가 난자 하나와 수정할 때 나타나는 것이다. 이 접합체(정자와 난자가 합쳐진)는 두 개로 나누어지고, 동일한 유전 물질을 가진 두 개의 배아를 형성한다. 그래서 두 명의 동일한 아기가 동시에 태어난다.

반면에 이란성 쌍둥이는 두 개의 정자가 두 개의 난자와 수정을 하면서 만들어진다. 그 결과는 두 아기가 동시에 태어나는데, 그 둘은 비슷하거나 매우 다르다.

일란성, 이란성 쌍둥이의 생물학적 차이

일란성, 이란성 쌍둥이를 구분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있어서 신체적 유사성 혹은 차이점이 궁금할 것이다. 일란성은 이름 그대로 둘이 똑 같아서 구분이 안 된다. 유전인자를 100% 공유하기 때문이다. 눈에 보이는 차이가 있다면, 헤어 스타일이나 흉터 같은 외적 요인 때문이다.

이란성 쌍둥이는 보통의 자매/형제처럼 비슷하게 보인다. 키, 피부 탄력, 체격, 등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50% 유전인자를 공유하고 있어서 비슷해 보일 수도 있지만 똑같지는 않다.

그리고 황금율이 있다. 두 아기의 성이 다르면 (남아와 여아), 쌍둥이는 이란성이 분명하다. 일란성은 항상 성이 같다.

일란성, 이란성 쌍둥이의 생물학적, 심리학적 차이

쌍둥이는 지문과 혈액형이 똑 같은가?

혈액형의 경우, 일란성은 같은 유전인자를 공유하기 때문에 혈액형이 같다. 이란성은 혈액형이 반드시 같지는 않다.

더구나 일란성 쌍둥이는 많은 것을 공유한다. 하지만, 지문은 아니다. 지문은 유전적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지문의 모양은 임신 기간 동안 자궁 내의 힘에 의해서 형성이 된다.

그러므로 일란성이라도 지문이 100% 동일한 것이 아니다. 다른 차이도 있는데, 육안으로는 잘 구분이 안 된다.

일란성, 이란성 쌍둥이의 심리학적 차이

일란성, 이란성 둘 다 상호간에 매우 특이하고 특별한 유대를 갖는다. 두 형재자매는 다른 시간에 태어난 아이들보다 보통 더 가깝다. 또한 쌍둥이는 함께 태어나고 길러지기 때문에 이들이 유대는 독특하다.

쌍둥이의 성격은 양육되는 방식에 모두 달려있다. 일란성의 경우는, 보통 보완적이고 심지어는 의존적인 성격을 갖는다. 마치 성격이 서로에게 퍼져있는 듯하다. 한 아이는 운동 신경이 더 좋고, 다른 아이는 사회성이 더 좋은 것처럼 말이다.

일란성, 이란성 쌍둥이의 생물학적, 심리학적 차이

이란성의 경우, 성격은 쌍둥이가 육체적으로 얼마나 비슷하냐에 따라 비슷하기도 달라지기도 한다. 또한, 양육과 둘 사이의 특별한 관계를 고려해야 한다. 이란성은 “보통의” 형제자매보다는 더 비슷한 성격을 갖지만, 일란성 만큼은 비슷하지 않다.

일란성, 이란성 쌍둥이들은 자신들 사이에서 쓰는 특이한 언어를 만드는 경우가 있다(보통의 형재자매에게도 그런 일이 드물지만 일어난다). 바로 이 때문에 쌍둥이들이 다른 아이들보다 말하기 시작이 조금 늦어진다.

일반적으로 일란성, 이란성 쌍둥이는 관심사, 사회적 행동의 유형을 공유한다. 사실 쌍둥이들은 많은 특성, 특히 심리적인 특성도 공유한다.

둘 사이의 차이를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란성이든 이란성이든 유사한 특징, 뚜렷이 다른 특징이 있고, 또한 구체적인 질병을 공유할 확률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