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재발의 위험요인 및 예방

18 4월, 2020
우울증 재발은 흔한 임상 현실이다. 다시 시작해야 하는 어려움 외에도 죄책감, 비난, 자신감 상실에 대해서도 대처해야 한다.
 

우울증 재발의 고통은 좌절되고 두려울 수 있다. 재발은 대개 죄책감과 비난감을 동반한다. 통계에 따르면 우울증 재발은 매우 흔하다. 우울증을 앓은 환자의 약 80%가 10년 이내에 어느 시점에 재발할 것이다.

재발률이 가장 높은 질환 중 하나는 지속적인 우울장애(기분 부전 장애)이다. 이 장애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몇 년 동안 왔다 갔다 한다. 증상의 강도는 다르지만, 재발은 보통 최소 2개월 이상 지속한다.

상상할 수 있듯이, 기분 부전 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들은 지치고 복잡한 상황에 부닥쳐 있다.

이 모든 것은 의학계가 기분 장애를 해결할 수 있는 적절한 도구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렇게 많은 사람이 매일 사는 어려운 현실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정보가 심각하게 부족하다.

예를 들어, 많은 사람은 우울증을 앓는 사람들이 어떤 면에서 약하다고 생각한다. 심리학의 발달과 온라인에서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정보에도 불구하고, 인지 장애를 둘러싼 오명이 여전히 존재한다. 그뿐만 아니라 우울증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의 측면에서도 갈 길은 아직 멀다.

우울증 재발의 이유

우울증 재발의 이유

 

우울증은 장단기 접근법이 필요한 장애다. 만약 당신의 치료사나 정신과 의사가 약리학적 또는 치료적 기반 치료 후에 당신을 ‘치유’했다고 선언한다면, 그것이 인생의 그 장에서 문을 완전히 닫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우울증은 계속 심해질 것이다. 이는 보통 유도된 개입, 변화에 대한 의지 또는 환경으로부터의 지원 없이는 사라지지 않는다. 비록 약이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우울증 상태 자체를 치료하지는 못한다.

종종 일어나는 일은 명백한 임상 증상의 환자들은 여전히 전문가들이 말하는 “잔류 증상”을 경험한다는 것이다. 이런 증상들은 종종 재발로 이어질 수 있고, 발견하기 어려울 수 있다.

2011년 더블린 대학의 우울증 유병률과 본질에 대한 연구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발견했다.

  • 우울증의 잔류 인지 증상이 가장 흔하다. 이것들은 삶에 대한 생각, 태도, 부정적인 관점이다. 완전히 절제하는 것을 극도로 어렵게 만든다. 또한 산만함, 올바른 단어를 찾는 어려움, 결정을 내리는 문제, 느린 생각 또한 흔하다.
  • 환자들은 또한 신체적인 잔류 증상으로 고통받을 수 있다. 낮은 에너지와 수면장애가 가장 흔한 것 중 하나이다.

이에 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사고 패턴은 우울증 재발의 위험을 제공한다

두 번째 우울증에 빠지면 다시 치료를 시작하고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토론토 대학에서 행해진 노먼 프랩 박사의 연구는 사람들의 사고 패턴이 재발을 일으킨다고 말한다.

자신을 모든 일의 피해자인 것처럼  생각하며, 지나치게 비판적인 내면의 대화를 사용하고, 부정적인 태도를 보인다면 재발의 위험이 크다.

 

이러한 사고 패턴은 물이 새는 배를 타고 바다로 노를 저어 나가는 것과 유사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부정적인 생각이 당신을 익사시킬 것이다.

이는 창조적이고 유용한 생각들을 방해해서 당신이 인생을 헤쳐나갈 수 없도록 한다.

이런 식의 내면 대화는 수영을 할 줄 모른다는 확신까지 줄 수 있다. 그렇게까지 방치하면 회복이 매우 어려울 수 있다.

이러한 인지 증상들은 대개 신체적인 징후도 가지고 있다. 당신은 무기력하고 피곤함을 느낄 것이다. 잠을 잘 자지 못하거나 근육통으로 고생할 수도 있다.

마음 챙김 기반의 인지 치료

마음 챙김 기반의 인지 치료

우울증이 재발하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아무 일 없는 척하지 말라. 내면이 다쳤으면 아무렇지도 않은 듯이 웃지 말라.

아마 당신은 매일 밤, 아침에 기분이 나아지기를 바라면서 잠자리에 들 것이다. 비록 그 희망이 약간의 안도감을 줄지는 몰라도, 전문가의 도움 없이는 나아질 수 없을 것이다.

많은 사람이 우울증을 스스로 해결한다. 심리 치료를 시작하는 대부분 환자들은 치료 첫 달에서 여섯 달 사이에 그만둔다.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우울증에 직면하고 재발하지 않으려면, 마음 챙김에 기초한 인지 치료가 가장 효과적인 선택 중 하나이다.

 

옥스퍼드 대학의 존 티스데일 박사(그리고 나중에 MRC 인지 및 뇌과학부)의 연구와 같은 여러 연구에서 이러한 유형의 치료의 이점을 보여준다.

여러 번 재발하는 환자들도 마음 챙김 위주의 치료로 상당한 향상을 보인다. 그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내면의 대화를 줄이고, 사고 패턴을 조절하며, 재발 방지를 위한 긍정적인 습관을 실천하는 귀중한 전략을 배운다.

이러한 감정적, 정신적 도전을 다루는 것은 충분히 가능하다. 첫 번째 단계는 스스로 더 나아지기를 결정하는 것이다. 비록 그것이 힘든 작업과 결단력이 필요하지만, 결과는 그만한 가치가 있다.

 
  • Richards, D. (2011, November). Prevalence and clinical course of depression: A review. Clinical Psychology Review. https://doi.org/10.1016/j.cpr.2011.07.004
  • Teasdale, J. D., Segal, Z. V., Williams, J. M. G., Ridgewaya, V. A., Soulsby, J. M., & Lau, M. A. (2000). Prevention of relapse/recurrence in major depression by mindfulness-based cognitive therap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68(4), 615–623. https://doi.org/10.1037/0022-006X.68.4.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