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에 대응하는 섬세한 예술

29 4월, 2018
 

우아하게 칭찬에 대응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아마도 당혹스러울 수도 있고, 당신은 그 칭찬을 무시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배은망덕하게도, 무덤덤하게 반응하게 되거나, 자랑스러워하지 않게 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감정에 대해 균형을 찾는 것이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는 것이다. 실제로, 균형을 제대로 유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태반이다.

결국 많은 사람들이 단지 칭찬을 받는 것은, 매우 흔한 일이지만, 이 칭찬에 대해 찬사를 받는 사람의 경우, 배은망덕하게 되지 않기 위해선, 칭찬에 맞는 섬세한 아름다움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 이것은 그저 칭찬하는 사람을 띄워주는 것만이 아니다.

칭찬에 대응하는 섬세한 예술

많은 상황에서, 우리는 칭찬에 대해 불편함을 느낀다. 혹은, 다른 사람들을 칭찬하는 것 자체가, 상대의 반응을 알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더더욱 민감해질 수밖에 없다.

당신이 정말로 칭찬을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면, 때로는 이 부담감을 내려놓고, 당신이 오만하게 보이지 않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는 결국 찬양이나 칭찬을 거부하거나, 지양한다. 우리가 기대하는 바는, 바로 우리 자신이 감사하는 것이지, 그저 겸손함만 유지하는 것만이 아니다.

그리고, 때때로 우리는 칭찬을 빗나가게 만들거나, 어색함을 깨기 위해, 유머를 활용한다. 하나씩 살펴보자.

 

왜 일부 사람들은 칭찬을 무시하거나 경멸하는가?

누군가 칭찬을 우리에게 해줬을 때, 우리가 반응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한다.

우리는 칭찬을 받아들일 수도 있고, 무시하거나, 빗나가게 하거나, 심지어 부정할 수도 있다. 또한 자기 비판, 논쟁 또는 협상 등에 대응할 수도 있다.

왜 우리가 칭찬을 받아들이는 것이 그렇게 어려울까? 왜 우리는 칭찬을 멀리 밀어내고, 우리 자신을 내려놓을 수 있을 만큼 멀리하는 걸까? 결국 우리가 하는 일이나 우리가 누구냐에 대한 것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할 뿐이다.

칭찬에 대응하는 섬세한 예술

칭찬을 완전히 받아들이기 어려운 이유는 다음과 같다.

  • 헛된 것으로 여겨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 이것은 사람들이 칭찬을 무시하는 가장 보편적인 이유이다. 그들은 누군가의 칭찬에 동의한다는 것이, 본질적으로 자만하고 거만한 것이라고 느끼고, 그 칭찬이 헛된 것으로 바뀌는 것도 경계한다.
  • 균형을 회복해야 할 필요성. 칭찬은 긍정적인 행동이기 때문에, 칭찬을 거부하거나 칭찬을 신속하게 되돌려 주는 등, 기분이 어떻게 균형을 이룰 것인지 심리적으로 느낄 수 있고, 이를 필요로 한다.
 
  • 빚을 지지 않으려는 욕망. 이 우려는 누군가가 칭찬을 해주면, 당신은 그 대가로 동등한 것을 빚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당신은 어떤 면에서 그 사람에게 빚을 지게 될 것이다. 그래서 이 빚을 부인함으로써, 이를 거부하려 한다
  • 자존감이 낮아진다. 누군가가 우리에 대해 좋은 것을 전한다 해도, 정작 우리 자신이 이를 전혀 믿지 않거나, 부정할 수도 있다. 이 견해에 동의하지 않음으로써, 우리는 그들의 평가가 잘못되었음을 확인하는 방법을 무의식적으로 모색하려 한다.
  • 단정적이지 못하다자기 주장의 부족은 대개 칭찬을 받아들이는 데 문제를 겪게 하고, 사람들이 그에 쉽게 응답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당신의 인간 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해, 단정적인 결단력을, 이 사회적 기술을 연습 할 것을 권하고자 한다.
  • 혹시 의도에 악의가 서린 게 아닌가 의심하게 된다. 우리가 누군가의 칭찬을 들었을 때, 이 뒤에 어떤 숨은 악의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우리의 첫 번째 반응은 그것을 거부하는 것이고, 그것이 자연스럽다. 어떤 경우에는 정말로 악의가 서려 있는 경우도 있다.
  • 더 나은 이미지를 보여주고 싶다. 사람들은 때로는 거짓된 겸손을 사용하여, 자신의 이미지를 개선하려 한다. 따라서 때로는 칭찬을 얻기 위해, 기존의 칭찬을 무시하고자 한다.
 

칭찬을 받아들이기

우리가 칭찬에 대해 은혜롭게 감사하는 마음을 갖기 전에, 먼저 진정으로 칭찬을 받아들이는 법을 배워야만 한다. 칭찬은 대부분의 경우 선의에 의한 것이다.

의도가 무엇이든,  사람들은 자신들의 칭찬이 받아들여지기를 기대하고 있다. 그리고, 이 반응은 겸손하게 – 하지만 진실하게 받아들여지고 – 그리고 감사받길 기다리고 있다.

문제는 우리가 말했듯이, 사람들이 이 칭찬을 거부하거나, 무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이 반응이 일반적인 반응이라고 해서, 그것이 옳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단지 칭찬에 대해 감사하지 않는 것이, 보통 공손하지 않거나, 영리하지 않기 때문일 수 있다. 사실, 누군가의 칭찬을 부정하거나 거부하는 것은, 상대방과 모순되거나 심지어 상대방을 해치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

은혜와 거짓된 겸손없이, 아무런 대가 없이 칭찬을 하는 법

칭찬에 응답하는 기술은, 진실성과 진정성으로 감사의 말을 전하는 것이다. 정말로 간단한 일이다. 아무것도 정당화할 필요가 없다. 아무 것도 추가할 필요도 없다.

 

당신을 칭찬하는 사람은, 당신이 칭찬을 받아들이고 감사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대부분의 경우 감사의 말은 당신이 해야 하는 것이다.

물론, 우리는 비언어적인 의사 소통의 중요성, 특히 우리의 눈빛의 중요성을 잊어서는 안 된다. 당신이 상대방을 고맙게 여기는 동안, 그 사람을 보며, 적절하다면 손을 흔드는 것을 권하고자 한다.

때로는 포옹도 좋은 비언어적 수단이다. 이러한 제스처는 대개 일반적인 언어 수단보다 훨씬 중요할 수 있다.

칭찬이 서로의 노력에 의한 결과라면, 다른 사람들, 특히 간과하기 쉬운 사람들의 공헌을 인정하는 것을 잊지 마라.

당신을 도왔거나, 영감을 준 사람들, 또는 당신과 함께 갔던 사람들을 언급하는 것은 그들의 가치를 인정하는 좋은 방법이다.

대화

어쨌든, 칭찬을 거절할 그 어떤 작은 것도 말하지 마라. ‘아무것도 아니었다’, 또는 ‘칭찬에 대해 걱정하지 말자’, 또는 ‘문제 없어’,와 같이 가벼운 겸손을 나타내는 말은, 개인적인 거부로 간주될 수도 있다.

 

고맙다는 말보다 더 말할 필요가 있다면, 긍정적인 말을 찾아보자.

또한, 당신은 가능하면 칭찬으로 돌려주는 것은 피하는 게 좋다. 많은 사람들은 다른 칭찬으로 칭찬에 응답하는 것이, 감사의 표현이라고 생각히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 오히려 강제적으로, 불성실하게 들릴 수 있다.

자신이 있는 곳을 찾기 위해, 열심히 노력한다면, 남들에게서 받는 칭찬을 굳이 거부할 이유가 있을까? 당신은 충분히 받을 자격이 있는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