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폭력에 관한 영화 "아직 끝나지 않았다"

학대하는 부모에게 양육권을 양도할 수 있겠는가? 호평받는 프랑스 영화 "아직 끝나지 않았다(Custody)"는 법적 제도라는 눈으로 가족 간의 양육권 전투를 바라보게 해준다.
가정폭력에 관한 영화 "아직 끝나지 않았다"

마지막 업데이트: 04 8월, 2019

신예 영화감독인 자비에 르그랑(Xavier Legrand)의 영화 “아직 끝나지 않았다(Custody)“는 제44회 프랑스 세자르 영화제에서 최우수 작품상을 받았다. 이 영화가 가정폭력이라는 대단히 심각한 문제를 아주 훌륭히 묘사했으므로, 수상이 놀랄만한 일은 아니었다.

가정폭력에 관한 영화 “아직 끝나지 않았다”

첫 장면에서는 부부가 한 방에 앉아 양육권 조정과 기타 세부 사항에 대해 논의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는 악의 없는 시작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르그랑 감독은 그 첫 순간부터 우리를 끌어들여 영화가 끝날 때까지 놓아주지 않는다.

이 영화는 괴물들이 존재하며 그들이 우리 사이에 살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들은 어두운 구석이나 옷장에 있지 않다. 괴물들은 가족 내에서 우리와 함께 살고 있다.

괴물과 함께하는 양육권 조정

이 이야기는 이혼 및 양육권 조정을 감독하는 판사의 관점에서 서술된다. 그래서 이 경우 무엇이 진행되고 있는지 완전히 이해하기란 쉽지 않다. 그러나 더 두드러지는 요소 중 일부는 아주 분명해 보이는데, 예를 들어 그것은 엄마에 대한 아빠의 폭력적인 행동이다. 이 경우 판사를 주저하게 만드는 요소는 그 어느 것도 분명하지 않다.

미리암의 변호사는 미리암의 남편이 소유욕이 강하고 폭력적이라고 말한다. 반면 앙투안의 변호사는 그녀의 주장을 부인하고 미리암(레아 드루케가 연기함)이 앙투안에게 자녀들에 대한 그의 사랑을 표현하지 못하도록 막는 건 비정상적이라고 주장한다.

아빠와 시간을 보내지 않도록 해달라고 간청하는 한 아이의 진술이 방 안에 울린다. 한편 판사는 양쪽 부모를 관찰하면서 자신이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말한 징후나 제스처를 감지하려고 애쓴다.

엄마의 변호사는 아빠의 진짜 성격에 대한 분명한 증거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학대자들이 아주 잘하는 한 가지는 주어진 상황에 맞게 행동을 자유자재로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판사가 공동 양육권을 판결하자마자 우리는 곧 닥쳐올 재앙을 예상할 수 있다. 그 후 일어나는 일은 막내아들인 줄리앙을 연기하는 토마 지오리아가 아주 완벽하게 묘사하는 폭력, 억압 그리고 불안에 대한 폭발이다.

공동 양육권이라는 지옥

아빠(드니 메노셰가 연기함)가 양육권을 얻는 순간부터 긴장이 고조된다. 한 장면에서는 아이의 두려움에 떠는 얼굴이 클로즈업된다. 다른 장면에서는, 숨 막히는 말 없는 대화가 이어진다.

줄리앙의 얼굴과 표정은 그가 어떻게 사는지 그리고 어떻게 느끼는지를 말해준다. 이 영화에는 사운드 트랙이 없어서, 일상의 소리가 위협으로 변한다. 이는 자물쇠가 열리는 작은 소리조차도 학대당한 많은 여성에게 두려움을 유발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관객들은 즉시 이것이 과학적 근거가 의심스러운 진단 라벨인 “부모 따돌림”의 사례가 아니라는 사실을 눈치챌 수 있다. 음란한 자기애 주의자 앙투안은 가끔 오해된 듯 보인다. 사실 그는 단지 그가 가족을 사랑하기 때문에 희생당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괴물이 있음을 보여준다

가족 중 누구도 앙투안의 행동을 믿지 않는다. 그들은 화해하려는 그의 시도가 양심의 가책에서 오는 게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들은 그가 다시 상황에 대한 통제권을 얻으려는 것임을 또한 알고 있었다. 이 영화의 힘은 바로 르그랑의 뛰어난 방향 제시에 있다. 이 영화에서 나타나는 두려움과 약간의 우울한 희망의 혼합은 우리를 긴장감에 감돌게 한다.

아빠의 긴장과 좌절감이 커지면서 강렬한 절정의 장면이 오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앙투안은 그가 공동 양육권 합의서를 통해 원했던 것을 얻지 못하고 있다. 그의 진정한 목표는 자녀들과 시간을 보내는 게 아니라, 그의 폭력을 피하고자 거짓말을 하고 숨어 있는 겁에 질린 전처에게 접근하는 것이었다.

막내아들을 협박하여 아내와 가까워지려는 전략은 효과가 없다. 그래서 그의 좌절감은 커지고 분노가 만연한다. 폭력성의 폭발이 일어나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우리가 끊임없이 울리는 무서운 초인종 소리를 듣게 될 때가 바로 그 순간이다. 그리고 우리는 다시 양육권 결정이 내려졌던 차가운 방으로 돌아간다.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지만, 우리는 그것이 끔찍하리라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괴물이 있음을 보여준다

가정폭력에 관한 영화 “아직 끝나지 않았다”: 사회적 책임

이 이야기의 구성은 재앙을 향해 휩쓸려 간다. 엄마는 초인종이 멈추기를 바란다.

그녀는 누가 밖에 있는지 알고 있고, 오랫동안 그가 벨을 울릴 것을 알고 있다. 그녀는 그러다가 그가 결국 떠나기만을 바란다.

초인종은 멈추지만, 이제 다른 소리가 들리기 시작한다. 이번에 앙투안은 멈추지 않을 것이다. 이 영화의 마지막 장면은 아주 끔찍하다. 특수 효과나 메이크업은 필요 없다. 앙투안은 더는 인간처럼 보이지 않는다. 그는 자만심과 복수심으로 눈이 먼 괴물일 뿐이다.

그 장면은 너무도 현실적이어서 우리는 이 엄마와 아들에게 공감할 수 있다. 우리는 도움을 청하는 이웃이며, 전화를 받고 최선을 다하는 경찰관이다.

괴물은 우리 사이에 정말 존재한다. 심지어 가장  끔찍한 경우 그 괴물은 우리와 같은 성을 가진 사람일 수도 있다.

인지 행동 치료로는 그들과 싸울 수 없다. 우리는 교육, 공감, 연대, 정의 및 개입으로 괴물과 싸울 수 있다. 우리는 우리의 공동체가 이 괴물들에 대해 조처를 하도록 할 책임이 있다. “아직 끝나지 않았다”의 끔찍한 이야기가 더는 실생활에 반영되지 않도록 자신을 교육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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