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인한 사람이 좋은 사람인 척 위장할 때

12 2월, 2018

세상에는 좋은 사람인 척 위장하는 잔인한 사람이 너무나 많다. 이런 사람들은 두려움, 공격성, 죄책감에 기반한 마키아벨리같은 감정적인 협박을 통해 다른 사람을 상처입히고 공격한다. 그들은 친근해 보이지만, 허울 아래로 그들은 숨은 동기와 깊은 불만숨기고 있다.

그들은 다른 사람을 상처입히는 사람들은 자신의 인생의 어느 순간 상처를 받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또는 상처입은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상처입힐 거라고 말한다. 그러나 이런 생각이 진실에 기반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여기엔 우리가 항상 인정하지는 않는 또다른 면이 있다. 악마는 존재한다. 때때로 잔인한 사람들은 특정한 공격적인 태도를 보이게 하는 몇몇 생물학적 용소를 가지고 있기도 한다.

“좋은 씨에서 자라난 악마의 꽃보다 더 잔인한 종류는 없다.”

-발다사레 카스틸리오네-

잔인한 사람이 좋은 사람인 척 위장할 때

과학자이자 작가인 마르셀리노 세레이히도는 “사악한 유전자란 존재하지 않지만, [사악한 태도를] 촉진시키는 특정 생물학적, 문화적 상황은 있다.”고 말한다. 가장 복잡한 부분은 우리가 그 어떤 진단 매뉴얼에서도 찾을 수 없는 태도에 병명을 붙이고 병리적으로 간주한다는 것이다.

사악한 행동은 내면에 잠재된 정신병이 없이도 나타날 수 있다. 우리는 모두 이런 프로필에 걸맞는 사람을 만난 적이 있을 것이다. 당신에게 칭찬하고 관심을 주고, 다른 사람들과 잘 어우러지고, 사회적으로 성공했지만, 사실 자세히 그 개인적인 삶을 들여다보면 매우 길고 어두운 그림자를 뿜어내는 사람들 말이다. 그들 마음의 공허함은 잔인함, 무관심, 심지어 공격성키운다.

늑대 가면: 잔인한 사람이 좋은 사람인 척 위장할 때

잔인한 사람과 도덕 분자

이미 말했듯, 아무도 사악한 유전자의 존재를 확인하지 못했다. 그러나 지난 년간, 소위 “도덕 분자”알려진 것에 대한 연구가 점점 많이 진행되었다. 이에 대해 좀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실제 이야기를 통해 파악해 보자. 끔찍한 이야기지만 슬프게도 너무나 자주 일어나는 일이다.

한스 레이저는 ReiserFS 컴퓨터 파일 시스템을 만들어낸 미국의 프로그래머이다. 2008년부터 그는 자신의 아내를 살해한 죄로 감옥에서 복역 중이다. 그는 거리낌없이 유죄를 인정하고 니나 레이저의 시신을 유기한 장소를 밝혔다. 이 프로그래밍 전문가가 15세에 대학을 입학할 정도로   매우 높은 지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은 매우 흥미롭다.

빠른 재판 뒤 샌 퀜틴 주립 교도소에서 그의 복역을 시작한 이후, 그는 자신의 항소를 스스로 준비하기로 결정한다. 손으로 쓴 5장의 편지를 통해, 그는 자신의 뇌가 보통 사람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그는 호르몬인 옥시토신에 관한 연구를 알고 있었고, 이를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사용했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그의 뇌는 소위 “도덕 분자”알려진 물질을 만들어내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는 공감력부족했다.

뇌 활성화

여기서 예상할 수 있듯이, 이 주장은 그의 무기징역 선고를 바꾸지는 못했다. 그러나 사악함의 근원의 주제는 다시 토론의 장을 열었다. 오늘날, 옥시토신은 우리를 가장 진정한 의미의 “인간”으로 만드는 호르몬이라는 주장이 큰 힘을 얻고 있다. 이는 우리가 서로를 존중하고 보살피며 다른 사람과 공감하도록 하는 이유라는 것이다.

공감은 동조가 아니다

숨겨진 잔혹함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는 법

일상에서 우리는 위에 언급된 사람처럼 잔인한 사람들과 항상 교류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우리는 다른 종류의 교류의 희생자이다. 거짓된 친절, 은밀한 공격성, 조작, 미묘한 이기심, 해로운 비판 등 말이다.

“세상은 살기에 위험한 곳이다. 사악한 사람들 때문이 아니라, 이에 대해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들 때문에 말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이런 태도는 다양한 이유의 결과일 수 있다. 어쩌면 그 사람은 감성 지능이 부족하거나, 감정적이지 않은 환경에서 자랐거나, 심지어 옥시토신 결핍일 수도 있다. 이 모든 것은 비교적 은밀한 공격성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다. 그 이유가 무엇이든, 공격성은 단지 물리적인 학대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감정적, 기구적, 언어적 폭력은 증명되어야 하기 때문에 구별하기 힘들지만, 우리는 때때로 이런 폭력을 물리적 폭력보다 더 주의해야 한다. 그렇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아래에서 설명해보자.

새를 든 여인

잔인한 사람을 알아보고 피하는 방법

누구나 잔인한 사람의 희생양이 될 수 있다. 나이나 사회적 지위, 또는 이전의 경험은 아무런 상관이 없다. 이런 사람들은 우리의 가족, 회사, 또는 다른 상황에서도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사람들을 알아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 마음에 어두움을 가진 사람들은 거짓말로 당신을 사로잡을 것이다. 그들은 아름다운 말과 고귀한 행동으로 자신을 숨기겠지만, 그 뒤의 위협이 천천히 나타날 것이다. 그리고 두려움, 죄책감, 정신적 학대가 뒤따를 것이다.
  • 이런 충고를 반할 단 한 가지 선택이 있다. 바로 편협성이다. 여동생이나, 연인이나, 동료거나 상관없다. 당신의 침착함과 균형을 방해하는 사람들은 단 한 가지 목적만 쫓는다. 당신의 자존감을 없애고 당신을 조종하는 것이다.
  • 당신은 도망칠 구석이 없고 당신이 그들의 제어 하에 있다는 사실을 뚜렷이 느낄 것이다. 그러나 당신은 “가장 강한 사람은 스스로의 주인인 사람이다.”라는 사실을 기억해야만 한다. 따라서 당신은 그들의 지배와 공격 게임을 힘차게 부숴야만 한다.

지배와 은밀한 공격성 게임은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당신은 함정을 부수고 숨겨진 위협에 반응하도록 빠르게 움직여야 한다. 특정 태도에 관해 화가 나고 불편해지는 순간, 당신의 유일한 선택지는 당신과 그들 사이에 거리를 두는 것이다.

남에게 상처 준다고 치유가 되는 사람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