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장애와 히스테리성 무관심

2019-08-10
전환장애는 신체 기능이 정지하거나 약해질 수 있는 질환이다. 더 자세히 알아보자.

전환장애 (Conversion disorder), 즉 히스테리성 무관심(la belle indifférence)은 기능 장애이다. 하지만 전환장애의 증상은 거의 유기적인 질병처럼 신체에서 나타난다.

신체 증상 장애는 히스테리성 신경증 장애의 파생물이다. 전환장애는 신체기능이 약해질 수 있고 무엇보다도 이 모든 것이 신체적 손상이나 허위장애의 일부로서도 일어날 수 있다.

심리적 요인이 있을 때 병리학적 과정을 알고 있다는 사실 때문에 전환장애 등 신체 증상 장애와 심리학적 질병을 혼동해서는 안 된다.

전환장애 히스테리성 운동기능 이상

전환장애의 임상적 특성

전환장애는 기본적으로 신체 기능을 상실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때문에 갑자기 실명하거나, 목소리를 잃거나, 팔다리가 마비되거나, 심지어는 정말 심한 두통까지 앓는 환자를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것들을 설명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렇다면, 왜 이런 일이 일어날까?

전환장애는 히스테리성 성격에서 나타난다. 히스테리성 성격은 암시성, 천박함, 감정적 불안정성, 의존성, 이기주의 경향을 가지고 있다.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이런 유형의 성격이 우울증 장애에 훨씬 더 민감하다는 점이다.

전환장애의 특징은 이른바 히스테리성무관심인데, 환자가 경험하고 있는 증상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 것이다.

어느 날 일어나서 팔이 마비되었다고 가정하자. 따라서 고민하게 될 것이고, 자신의 상황을 분석하고, 의사에게 가서 불안하게 느낄 것이다. 그것은 정상이다.

그러나, 이것은 전환장애를 가진 환자들에게는 일어나지 않는다. 전환장애를 가진 환자들은 그들의 수치에 무관심한 것처럼 보인다.

전환장애의 증상은 다양할 수 있다. 일반적인 증상은 시각장애, 청각장애, 마비, 무성증, 그리고 완전 또는 부분적인 감수성 상실이다.

이러한 증상은 보통 청소년들과 젊은이들에게 나타난다. 또한 어린 시절에, 특히 10세 미만의 어린이들에게 나타날 수 있으며 걷기 어려움과 발작으로 제한된다.

여성들은 전환장애로 고통받을 가능성이 더 높다.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거나 심리적인 발전이 적거나 교육 수준이 낮은 환자들은 시골 가정 출신의 40세 이하의 여성들처럼 예후가 더 나쁘다.

치료를 받든 안 받든 며칠 지나면 증상이 사라지는 경향이 있다. 만약 어떤 사람이 또 다른 스트레스를 받는 사건을 처리해야 한다면, 그 증상은 아마도 다시 나타날 것이다. 그래서 만성 질환이다.

전환장애의 임상적 특성

전환장애와 히스테리성 무관심: 설명 및 치료

대부분의 경우 스트레스를 받는 사건으로 장애를 해소할 수 있다. 때로는 증상이 원인이 된 문제와 관련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사고 중에 다른 사람이 다치는 것을 보는 것과 같은 장소에서 고통을 느끼는 환자들이 있다. 또한 애정이나 관심을 얻는 방법이 될 수도 있다.

좋은 예후는 스트레스가 많은 사건, 발병 전 기능, 다른 정신적 또는 육체적 질환의 부재, 법적 절차의 부재 그리고 짧은 증상 기간의 식별에 달려 있다.

인지행동요법(CBT)은 환자의 불안 수준을 낮추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쓰인다. 최면 및 이완과 같은 몇 가지 기술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정신 역학 치료는 근본적인 정신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 Belloch, A., Sandín, B. y Ramos, F (2008). Manual de psicopatología. Volúmenes I y II. McGraw-Hill.Madrid
  •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APA) (2014): Manual de Diagnóstico y Estadísitico de los Trastornos Mentales, DSM5. Editorial Médica Panamericana. Madr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