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 생리학적 장애: 감정이 신체에 주는 영향

29 10월, 2019

당신이 뭔가 걱정거리가 있을 때, 배가 아프거나, 두통을 겪거나, 하는 일이 있는가? 아니면 경련을 일으킨 적이 있는가? 혹시 화가 난 적은 있는가? 이런 증상들은, 우리의 감정이 육체적 고통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쉽게 알 수 있게 해준다.  그래서 당신은 이미 정신 생리학적 장애가 무엇인지에 대해 조금은 이해하고 있다: 우리의 심리적 요인에 근원을 두고 있는,(또는 그것에 따라 발전하는) 육체적인 질병. 감정을 관리하는 것이 신체에 얼마나 중요한지, 이번 글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감정이 정신 생리학적 장애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무엇일까?

감정은 우리의 인지 반응, 생리 반응, 운동 반응의 세 가지 반응 시스템을 통해 나타난다. 인지 체계는 우리가 다른 감정을 경험할 때 우리가 가진 생각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우리의 분노가 커지면, 우리는 “아, 상대가 나를 괴롭히려 하고 있구나.”, “저들이 나에게 이런 짓을 하다니 믿을 수가 없어.” 등의 생각을 하게 된다. 그러나, 이 내부적인 담론은, 우리가 슬픔을 겪을 때의 담론과는 매우 다른 것이다.

다음으로, 인간의 운동 체계는 우리가 느끼는 감정에 따라 행동하게 되는 일련의 행동들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우리가 무언가를 두려워 할 때, 우리는 자신을 보호하려 방어 기제를 활용하거나, 혹은 우리가 두려워하는 무언가에서 도망친다. 물론, 위의 두 가지 반응들은, 우리가 행복감을 느낄 때와의 담론과는 또 다르다.

정신 생리학적 장애: 감정이 신체에 주는 영향

마지막으로, 생리적 체계는, 우리의 신체에서 발생하는 감각으로 구성되어 있다. 생리학적으로 표현하자면, 우리를 어느 정도 무력화시키는 다른 개념처럼, 우리를 무력화시키는 감정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인간의 불안감은 생리학적으로 우리를 더 크게 활발하게 움직이게 하며, 우리의 심장 박동수를 증가시키고 더 빠르게 호흡하게 만든다.

불안과 분노가 정신 생리학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

정신 생리학적 장애는 많이 존재한다. 그로 인한 영향과 부가적 질환은 다음과 같다:

  • 심혈관 (고혈압)
  • 호흡기 (기관지 천식)
  • 내분비 (당뇨병)
  • 위장 (소화성 궤양)
  • 피부과 (두드러기)
  • 면역 영향
  • 만성 통증 (류마티스 성 관절염)

이들은 몇 가지 예시일 뿐이다. 이 외에도 인간의 생리와 감정은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이것은 특히 불안과 분노에서 크게 영향을 주고받는 경우가 많다.

불안과 분노는 모두 높은 수준의 생리적 활성화를 야기한다. 인간의 근육 긴장, 호흡량 증가 및 심박수 증가는 그로 인한 증상 중 일부라 할 수 있다.

처음에는, 우리 몸이 이러한 증상들을 일으키는 증상들을 위험이라 간주하고, 이 작업을 수행한다. 따라서, 이 증상들은 본질적으로 ‘나쁜’ 활성화는 아니라 할 수 있다.

문제는, 이 감정들이 매우 강렬하게, 매우 자주, 또는 매우 오래 느끼는 경우이다. 이 경우, 우리 몸은 ‘위험’에 대한 반응과는 상관없이, 언제든지 긴장 상태에 머물러 있다. 본래는 한번 반응하면 사라져야 하는제, 계속 유지되는 것이다.

이 때문에, 우리의 기관들은 과로하게 되고, 본래 행동하는 결과와는 다른 반응들이 나오기 시작한다.

창문 앞 여자

신체적 증상이 이 과정에서 어떤 영향을 미칠까?

우리가 지금까지 이야기한 모든 것들은, 우리를 한 가지 결론으로 ​​인도한다. 우리의 부정적인 감정을 관리하는 것은, 바로 우리가 다른 상황을 어떻게 감지하고, 어떻게 해석 하는지에 달려있다.

우리가 적응에 가까운, 건강한 해결책을 생각해낸다면우리는 우리 몸이 부정적인 증상들을 활성화시키지 못하게 하여, 정신 생리적 장애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육체적인 질병을 겪고 있다 해도, 몇 가지 적응 가능한 해결책이 존재한다: 환자는 그것이 심각하지 않다고 확신할 수도 있고, 어쩌면 그 질병이 심각한 상황임을 인지하고 있지만, 그것을 희망으로 여기고 있거나; 심각한 상황이라 하더라도, 가능한 한 긍정적인 삶을 살고자 하는지도 모른다.

이 세 가지 선택 중 하나를 한다면, 우리의 불안과 분노가 정신 생리학적 장애를 일으키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물론 이는 쉽지 않을 수도 있지만, 좋은 심리학자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면, 충분히 가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