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모임: 의의와 장점

2020-06-19
경직되고 전통적인 남성성과 관련하여 남성의 연약함은 얼굴을 찌푸리게 한다. 그러나 남성 모임 덕분에, 많은 남자들이 처음으로 자신들의 감정, 두려움, 필요성에 대해 감히 이야기한다. 이는 큰 치료 효과가 있다.

남성 모임, 이는 큰 심리적 이점으로 하나의 관행을 이루고 있다. 사실, 어떤 사람들은 남성 모임을 고풍스러운 운동에서 가져왔다. 과거에는 모닥불 주위에 모여 이야기를 나누고, 문제를 해결하고, 조언을 구하고, 배우고, 두려움을 발산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현재는 이러한 모임이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처음으로 들을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이라고 생각하는 남자들이 많다.

어떤 사람들은 완전히 낯선 사람들이 방이나 숲 한구석에서 만나서 지지를 구하고 협박, 좌절, 의심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을 이상하게 생각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남성에게는 더욱더 그렇다. 왜냐하면 남성들이 자신과 친숙하지 않은 남성들은 말할 것도 없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자신들의 삶의 깊고 감정적인 면을 공유하는 것을 보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수십 년 동안 남성성이 매우 경직된 헤게모니를 실현해 온 사회에 살고 있다. 남성적인 정체성의 구축은 거의 모두가 의심하지 않고 맞춰야 하는 틀에 가까웠다. 융통성 없는 계획을 고려해 볼 때 거기에는 분명히 의심, 감정, 취약성의 여지가 없었다.

뉴욕 스토니브룩 대학의 인간 및 남성학 연구 센터의 설립자 겸 이사인 마이클 키멜(Michael Kimmel)은 다행히도 이 모든 것이 변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오늘날, 우리는 둘 이상의 남성성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고 그 범위는 어떠한 유형의 정체성, 표현, 필요성도 포함하도록 확장된다.

남성 모임 - 강을 바라보는 남자

남성 모임: 그것은 무엇이고 목표는 무엇인가?

매년, 미국 통계청(NIE)은 자살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이것은 우리가 자살이라는 주제에 대해 곰곰이 생각하게 만든다. 내용 중 하나는 다음과 같다. 남성 자살자의 수는 여성 자살자 수의 3배이다. 예를 들어, 스페인에서는 자살하기로 결심한 사람 중 75%가 남성인 것으로 밝혀졌다. 다른 나라에서도 마찬가지다. 자살에 관한 한 가장 극적인 목적을 위해 가는 사람은 남자인 것 같다는 것을 보여준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자살 예방에 관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다고 지적했다. 우리는 그 원인이 정확하게 무엇인지 모른다. 그러나 그에 대한 자원이 부족하다는 것은 잘 알고 있다. 휴스턴 대학의 연구 교수인 브레네 브라운 박사와 같은 이 분야의 전문가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들에게 많은 것을 기대하는 것을 고려할 때 남자들은 대개 심한 압박감을 느낀다고 주장했다.

사회에서 남자가 된다는 것은 항상 강하고, 지배적이고, 성공적이며 많은 자제력을 갖는 것과 동일하게 여겨진다. 그러나 실업, 전망의 부족, 정체성 문제 그리고 실패를 다루지 못하는 것과 같은 현실은 종종 씻을 수 없는 공허함으로 이어진다. 대부분의 경우, 남성은 성 역할에 노출되어 결국 고립감을 느끼게 된다. 결과적으로, 남성들은 감정적으로 솔직하지 못하고 취약성이 분노로 변하여 정신 건강 문제를 일으키는 현실에 직면하게 된다.

남성 모임 - 서로 안고 있는 남자들

남성 모임: 연결을 위한 공간

오늘날 남성 모임은 남자다움의 개념을 변화시키고 치유하는 이상적인 자원으로 떠오른다. 나이와 사회적 배경이 다른 남성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공간이다.

유의할 점은 그들 중 누구도 사전에 만나지 않았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이 알고 있는 것은 때때로 전혀 모르는 사람과 대화하는 것은 가족이나 친구들과도 공유하지 않을 측면들을 대화하고 불러낼 수 있게 해 준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이것은 그들에게 자기표현을 위한 안전한 장소를 제공한다.

“인간에게서 순수한 남성성이나 여성성은 심리적인 의미나 생물학적인 의미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

– 지그문트 프로이트 –

우리 사회는 항상 어떤 행동과 말을 지적한다. 남성들은 이것에 의해 공격받는 느낌이 들게 된다. 대부분의 경우, 남성들은 교육을 통해 강해지고 자신들의 진정한 감정을 숨기도록 권유받는다.

그런 측면에서 볼 때 남성 모임에는 마음을 열고, 솔직하고, 다른 남성들로부터 검증과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이 있다.

남성 모임의 목적과 원동력은 무엇인가?

남성 모임의 목적은 긍정적이면서도 도전적이다. 목표는 남성들이 감정적으로 성숙하고, 강하며, 이해심이 높아 다른 사람들을 도울 뿐만 아니라 자신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분명 자기 계발의 세계에서 확고한 약속이다.

남성들이 이런 모임에서 발견할 수 있는 원동력과 이점은 다음과 같다.

  • 존경과 공감을 갖고 어떤 판단도 없이 다른 남자들의 말을 듣는 것.
  • 자신들의 감정, 고민, 두려움, 고통스러운 경험을 표현하고 전달하는 법을 배우는 것.
  • 자신의 정체성에 따라 일을 하는 것.
  • 도움과 조언을 구하는 법을 배우는 것.
  • 형제애를 형성하는 것.
  • 공감과 동정심으로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는 것을 배운다.
  • 취약성에 대한 개방.
  • 자신감을 키운다.
  • 중요한 목적을 분명히 하는 것.
  • 자신과 타인에 대한 확고한 약속을 발전시키는 것.
  • 자신의 감정과 필요에 따라 책임감을 느끼고, 존중하며, 완성된다.
  • 남성성과 관련된 측면을 업데이트하는 것
남성 모임 - 들판에서 악수하는 남자들

남성 모임은 어디에 있는가?

이런 남성 모임은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다.

가장 인기 있는 나라로는 영국, 호주, 스페인, 북유럽 국가 등이 있다. 흥미롭게도, 미국에서는 남성 모임과 관련된 위대한 전통을 수행해 왔다.

예를 들어, 맨카인드 프로젝트(ManKind Project)라는 비영리 단체는 30년 이상 남성의 지원과 개인 개발에 힘써왔다. 사실, 맨카인드 프로젝트는 현재 거의 전 세계에 자회사를 두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남성 모임과 접촉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해야 한다. 사실, 우리는 남성들이 남성 모임 센터에 접근하도록 적극적으로 격려해야 한다. 때때로, 크고 중요한 변화는 작은 결정을 내린 결과로부터 나온다.

“가치성은 혁신과 창의성, 변화의 산실이다.”

– 브레네 브라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