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식이 부모와 인연을 끊을 때

2019-10-16
아이들이 부모와 인연을 끊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그러나 어떤 아이들은 그저 이기적인 경우도 있다. 읽고 더 알아보자!

아이들이 부모와 인연을 끊자고 할 때, 부모는 보통 이유를 이해하지 못한다. 아무도 완벽하지 않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의심할 여지 없이, 자식들의 사랑을 받을 자격이 없는 부모들이 존재한다. 그러나 아무런 정당한 이유 없이 앞으로 나아가고,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조용하게 가정을 떠나 가정을 혼란스럽고 황폐하게 남기는 자식들도 있다.

이는 분명 복잡한 문제다. 비록 여전히 소외된 부모와 자녀가 있는 가정의 수에 대한 통계 자료가 충분하지 않지만, 상담실 등에서는 이 문제가 가장 흔한 문제 중 하나라는 것은 여지없는 사실이다.

엄마, 아빠, 아들, 딸 역할을 하기란 어렵다.

반면, 강조할 만한 또 다른 요인도 있다. 대중 문학에서 독을 품은 어머니, 권위주의적인 부모, 그리고 아이들을 불행하게 키우는 문제아 가정의 이미지를 종종 발견할 수 있다. 이는 누구도 숨길 수 없는,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다. 종종 눈앞에서 일어나기도 한다.

하지만 사람들이 많이 모르는 것은 하룻밤 사이에 연락을 끊는 자식들이다.

또한 되먹지 못한 태도로 가족들에게 나쁜 영향을 미치는 성인 자식도 있다. 어떤 경우에는 심리적인 배경이 있을 수 있지만 늘 그런 것도 아니다.

“자식을 아는 아버지는 현명한 아버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가족 모양 종이

아이들은 왜 부모와 인연을 끊을까?

왜 아이들이 부모와 인연을 끊으려 하는지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런 상황이 종종 사회문화적 맥락을 수반한다는 사실을 생각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앵글로 색슨족 모델을 니폰족 모델과 비교해 보면 두 경우 모두 문화적 가족 가치가 얼마나 다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문맥은 분명히 역할을 하지만, 각 가정의 성격과 내적 역학은 더 중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의사 글렌 데인(Glenn Deane), 글레나 스핏(Glenna Spitze)제 등이 쓴 ‘생리학의 길(The Journals of Gerontology)‘에 실린 연구와 같은 연구들은 매우 흥미로운 사실을 지적한다.

아이들이 부모와 인연을 끊는 이유는 항상 한 가지 요인 때문만은 아니다. 아이의 연인이나 형제 관계와 같은 것들이 때때로 작용하기 때문에 결정적인 예측 변수가 없다.

그러나 두 가지 분명한 사실이 있다. 첫 번째는 부모-자녀간에 발생하는 거리감은 서로 간의 복잡한 유대감 때문이다. 그리고 두 번째 쟁점은 아이들의 성격이나 그들이 사는 환경에 관한 것이다.

이론적 양육과 환경

자녀들이 부모와 연을 끊는 이유를 생각하면 무관심, 굴욕, 비판, 권위주의, 또는 지지가 부족한 것 등 양육의 영향이 있다.

그러므로 부모가 왜 거리를 두는지 알아볼 때 다음과 같은 이유를 발견할 수 있다.

  • 그들의 부모(또는 적어도 그들 중 한 명)가 가족에서 그들의 역할을 다하지 못한다고 아이들은 분명하게 느낀다.
  • 그들이 안고 있는 정신적 상처는 화해를 불가능하게 하므로 거리를 두는 것이 차라리 도움 된다.
  • 부모와의 가치관 차이가 있다. 사실 이 이유만으로 연을 끊지는 않는다. 그러나 부모가 자녀의 생활방식이나 사상을 존중하지 않고, 이런 이유로 벌을 주거나 비판할 때, 아이들은 과감한 조치를 하기로 한다.

부모를 사랑하지 않는 아이들: 이해할 수 없는 침묵

어떤 아이들은 단지 그들의 부모님과 대화하지 말자고 결정한다. 그 침묵은 부모들을 불안하고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이 결정은 하루아침에 내려진 것이 아니다. 이런 결정에는 아주 오랜 세월을 걸친 문제를 가지고 있다. 같이 분석해보자.

  • 성격 유형. 일부 아이들은 부모님을 완전히 배제하기로 한다. 그러나 통계에 따르면 이러한 거리감은 일반적으로 오래 가지 않는다.
  • 심리적인 문제나 중독. 때때로 아이들은 특정 물질에 중독되거나 심리적 장애로 인해 집에서 벗어나거나 부모와 의사소통을 중단하기로 한다.
  • 원한. 재정적 불안감, 형제간의 문제, 싸움과 오해, 또는 부족한 지원 등의 요인은 가족 간의 피할 수 없는 거리를 만들 수 있다.
  • 로맨틱한 관계. 이것 역시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요소다. 아이들이 연애 관계를 시작하면 분명 가족과 거리를 둔다. 특히 연애를 시작하는 아이들을 통제하고 고립시키고자 하는 관계에서 더 흔하다.
슬픈 수염의 남자

부모와 인연을 끊은 아이들의 행동

아이들이 부모와 연을 끊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각각의 현실은 독특하며, 가정마다 예외와 특이점을 가지고 있다.

지어 오히려 적당한 거리감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특히 함께 있는 것이 정신적 충격을 주는 경험이 될 경우).

그러나 어떤 경우든 전문가들은 의사소통을 추천한다. 만약 자식이 가족과 일정한 거리를 두어야겠다고 결정한다면 이 결정의 이면에 있는 그들의 논리에 대해 가족에게 설명해야 하며, 이는 해결책을 찾고 합의에 이르도록 도울 것이다.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 것이 가족에게 필요한 대책인 경우도 있다.

반면 전문가들은 문제가 있는 자녀를 둔 부모에게 자주 인내심을 가지라고 권고한다. 대부분의 경우, 아이들은 다시 연락하기 때문이다.

  • Ermisch, J. (2008). Adult child-parent relationships. In Changing Relationships (pp. 127–145). Routledge Taylor & Francis Group. https://doi.org/10.4324/9780203884591
  • Lawton, L., Silverstein, M., y Bengtson, V. (2006). Afecto, contacto social y distancia geográfica entre hijos adultos y sus padres. Diario del matrimonio y la familia , 56 (1), 57. https://doi.org/10.2307/352701
  • Treas J. , & Gubernskaya Z . ( 2012 ). Farewell to Moms? Maternal contact for seven countries in 1986 and 2001 .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 74 , 297 – 311 . doi: 10.1111/j.1741-3737.2012.00956.x
  • Umberson D . ( 1992 ). Relationships between adult children and their parents: Psychological consequences for both generations .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 54 , 664 – 674 . doi: 10.2307/353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