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스트레스 장애의 특성

사고를 당하거나 목격하고, 희생을 당하는 것, 가족 구성원의 죽음 등은 무엇보다도 뇌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경험이다. 어떤 것들은 삶을 완전히 바꿀 수 있고 당신의 심리적 건강에 영원히 영향을 미치며 급성 스트레스 장애로 나타난다.
급성 스트레스 장애의 특성

마지막 업데이트: 22 3월, 2021

충격적인 사건을 목격하거나 경험한 후에 상처받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다. 마음이 충격을 받으면, 며칠 또는 몇 주가 지나 장애가 발생한다. 심리학에서는 이것을 급성 스트레스 장애라고 부르며, 모든 사람은 삶의 어느 시점에서 트라우마를 경험한다.

아무도 정신 건강 문제에서 자유롭지 않다.

사실, 급성 스트레스 장애는 아마도 가장 정신 건강 문제 중 하나일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이 죽거나 나쁜 사고를 목격했을 때 그 경험은 장애로 나타날 수 있다. 폭행의 피해자가 되는 것도 한 요인이다.

사람마다 이런 종류의 경험을 다르게 처리한다. 또한, 어떤 사람들은 충격적인 사건을 다루기 위한 전략을 쓰고 있다.

일반적으로 심한 감정적 마모, 극심한 불안, 수면 장애, 행동 변화, 그리고 감정 기복 증상을 보인다.

급성 스트레스 장애 - 증상, 원인 및 대처 전략

급성 스트레스 장애 – 증상, 원인 및 대처 전략

급성 스트레스 장애는 보통 사람이 특정 사건을 겪을 때 발생한다. 하지만 제대로 대처하지 않으면 상황이 복잡해질 수 있다.

따라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지 않으면 정신을 잃을 위험이 있다.

리처드 브라이언트 박사가 뉴사우스웨일스 대학에서 한 연구는 급성 스트레스 장애를 진단받은 사람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적절한 치료야말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예방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이 임상 카테고리는 제1차 세계 대전 중에 등장했는데, 당시 그들은 이를 셸쇼크라고 불렀다.

이 용어는 중추신경계의 폭발로 우울함과 심경의 변화를 불러일으키는 등 전쟁터에서의 기억이 미치는 영향이 젊은 군인들의 뇌를 직접적으로 겨냥하는 총알과도 비슷하다는 어두운 현실을 묘사했다.

증상

사람은 정신적 충격을 받은 후 최소 3일 연속 신체적, 심리적 발현을 겪을 때 급성 스트레스 장애를 갖게 된다.

만약 그 증상이 한 달 이상 지속한다면 그들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겪고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은 DSM-V(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매뉴얼)가 진단에 사용하는 기준 중 일부이다.

  • 침투적 사고. 사람은 플래시백의 형태로 끊임없이 움켜쥐는 기억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방해되는 기억은 그들을 괴롭히고 종종 꿈에 나타난다.
  • 심리 상태와 관련된 증상. 이것은 괴로움, 두려움, 끊임없는 고통으로 나타난다.
  • 해리성 증세. 사람은 종종 실제로 어떤 끔찍한 일이 일어났다고 믿지 않는 느낌을 경험한다. 또한, 시간이 느리게 느껴지고 그 속에서 정지된 것처럼 느낄 수도 있다.
  • 각성. 수면과 집중에 문제가 있고, 의사 결정의 어려움, 친구, 가족 및 파트너와의 연결이 어렵다.
  • 회피 행동. 정신적 충격을 받은 지 얼마 안 된 사람은 자신이 보고 느낀 것을 피하고자 생각하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급성 스트레스 장애의 원인은 무엇인가?

충격적인 경험을 하는 모든 사람이 급성 스트레스 장애를 갖게 되는 것은 아니다.

사실, 주로 이전에 우울증 같은 심리적 장애를 앓았던 사람들이 더 자주 발병한다.

또한, 회피적인 대처 방식을 가지고 있거나 이전에 트라우마를 겪은 사람들은 그것을 발전시킬 가능성이 더 높다.

마찬가지로, 급성 스트레스 장애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중추신경계를 이해해야 한다.

  • 몸은 무섭거나 위협적인 사건을 경험할 때 자동 전투 또는 도피 반응을 활성화한다.
  • 이런 종류의 장애는 인간이 위험한 상황에서 살아남을 수 있게 해주는 진화적인 메커니즘이다.
  • 이것들은 신경계가 과도한 양의 아드레날린과 노르에피네프린을 방출하는 강렬한 경험이다. 이 호르몬들은 잦은맥박, 경계심, 두려움, 근육통 등을 유발한다.
  • 가장 놀라운 점은 사람들이 충격적인 사건을 반복해서 기억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또한 그와 같은 일이 다시 일어날 것을 두려워한다. 괴로움이 가중되고 곳곳에 위협이 감지된다. 어떤 자극이라도 끔찍하고 정신은 나쁜 경험에 사로잡혀 있다.
급성 스트레스 장애의 치료

급성 스트레스 장애의 치료

급성 스트레스 장애 진단 후 더 많은 피로와 만성적인 상태를 피하기 위해 치료를 받아야 한다. 적어도, 베르겐 대학교 (노르웨이)에서 행해진 것과 같은 연구는 인지 행동 요법의 효과를 뒷받침한다.

인지 구조 조정, 이완 기법, 가상 또는 라이브 노출과 같은 전략은 이러한 환자 중 많은 사람의 진행과 개선을 촉진한다.

결론적으로, 모든 사람은 인생의 어느 시점에 충격적인 경험을 겪는다. 그러므로 그 영향을 관리하고, 증상을 약화하고, 몇 가지 대처 전략을 배우기 위해 도움을 구해야 한다. 혼자서는 할 수 없는 일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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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ornør, Hege; Winje, Dagfinn; Ekeberg, Øivind; Weisæth, Lars; Kirkehei, Ingvild; Johansen, Kjell; Steiro, Asbjørn (September 2008). “Early trauma-focused cognitive-behavioural therapy to prevent chronic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and related symptom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BMC Psychiatry8: 8. doi:10.1186/1471-244x-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