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텔의 지능 모델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

2019-02-16

지능의 구성은 개인의 차이에 대한 심리학의 일부로 널리 연구됐다. 하지만 지능이라는 용어의 모호함이 몇 가지 문제를 야기시켰다. 지능을 각각 다른 관점에서 설명하려는 다수의 모델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단일 요인에 기초한 이론부터 다중 지능 이론까지 다양하다. 이 글에서는 엇갈린 관점을 취하는 카텔의 지능 모델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레이먼드 카텔은 개인 차이 심리학에 있어 가장 잘 알려진 작가 중 한 명이다. 카텔은 지능을 깊이 연구해왔다. 유동 지능과 결정 지능 두 가지 핵심 요인을 바탕으로 모델을 개발했다. 카텔의 모델은 지능을 단일 단위로 생각하는 스피어만의 개념과는 다르다.

카텔의 이론을 심도 있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주요 요인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에서는 유동 지능과 결정화된 지능이 무엇인지 설명할 것이다.

카텔의 지능 모델의 요인

유동 지능

우선 유동 지능이란 학습이 결정적 요인이 되지 않고 유동적으로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고 직면하는 능력을 말한다. 유동 지능은 유도 및 추론, 관계와 분류, 기억의 폭, 혹은 지적 속도를 포함한 일차적 적성에 의해 형성된다.

지능 모델

유동 지능은 유전적 요인, 개인의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유동 지능은 청소년기에 최대 힘을 발휘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나이가 들면서 신경계가 고장 나며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유동 지능은 각 개인이 지식을 배우거나 습득해야 하는 생물학적 잠재력을 측정하는 시험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는 개인의 미래 능력을 뒷받침하기 때문에 종종 지능의 하드웨어라 불린다.

결정 지능

두 번째, 카텔 지능 모델의 결정 지능은 한 개인이 학습 기간 전체에 걸쳐 성취한 인지 발달의 수준을 나타내는 기술, 전략 및 지식을 의미한다. 결정 지능의 예로는 언어 이해, 경험의 평가, 공간 지향, 그리고 기계적 지식이 있다.

유동 지능과 달리 결정 지능은 사람의 유전자와 거의 관련이 없다. 대신 한 사람이 처한 문화 환경의 경험에서 파생된 학습에 크게 좌우된다. 사람들은 학습 활동에 기반한 유동 지능에 투자하는 만큼 결정 지능도 개발할 것이다.

결정 지능의 실험은 사회 문화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평가한다. 유동 지능을 지능의 하드웨어라고 한다면 결정 지능은 소프트웨어가 될 것이다. 

인간의 지능

카텔의 지능 모델 구조

카텔의 지능 모델은 세 개의 계층 구조로 분류한다. 이는 다음과 같다:

  • 첫 번째 요인: 모델 내에서 가장 구체적인 요인. 이는 정신적 적응 능력, 즉 기억력, 인식, 평가와 같은 일차적 요소로 구성된다.
  • 두 번째 요인: 첫 번째 요인보다 훨씬 더 일반적이다. 여기에서는 유동 지능과 결정 지능이 두드러지며, 이는 세 번째 요인을 결정지을 것이다.
  • 세 번째 요인: 모델의 가장 일반적 요인. 이는 유동 지능으로 학교, 가정과 같은 환경으로부터 얻은 학습 투자를 기반으로 한 유동 지능이다.

Mayer, J. D., Roberts, R. D., & Barsade, S. G. (2008). Human Abilities: Emotional Intelligence. Annual Review of Psychology. https://doi.org/10.1146/annurev.psych.59.103006.093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