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행운을 만들 수 있을까?

행운은 우연일까? 어떤 식으로든 운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이 있을까? 왜 어떤 사람들은 운이 좋거나 운이 없는 것처럼 보일까? 사람들은 자신의 행운을 스스로 만들까? 오늘 우리는 최신 연구를 통해 이러한 질문 중 일부에 답해 보려고 한다.
스스로 행운을 만들 수 있을까?

마지막 업데이트: 06 3월, 2021

기회와 행운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삶의 일부다. 우리는 우리가 태어난 시간, 장소, 가족을 선택하지 않는다. 평생 경험하게 될 많은 경험도 마찬가지다. 언뜻 보면 인생의 모든 것이 우연한 것처럼 보이지만, 자신의 행운을 만들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사람들은 다시 생각하지 않고 ‘행운’이라는 단어를 말하지만, 이는 정의하기 쉬운 개념이 아니다. 행운은 우리의 삶에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우연한 사건이나 상황과 관련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행운은 복권에 당첨되는 것이고 불운은 당첨된 복권을 잃는 것일 수 있다.

행운이 실제로 보이는 것처럼 무작위인지 궁금한 적이 있는가? 확실한 답은 없지만, 일부 연구자들은 이 주제에 대한 흥미로운 통찰력을 얻었다. 우리는 복권의 예에서와같이 대문자 L을 가진 행운은 대부분 우연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일상적인 행운은 종종 우리의 기술과 지능에 더 많이 의존한다.

“우리가 찾고 있는 절호의 기회는 우리 자신이다. 그것은 우리의 환경에 있지 않다. 그것은 운이나 우연이나 다른 사람의 도움이 아니다. 그건 혼자만의 것이다.”

-오리슨 스웨트 마든(Orison Swett Marden)-

행운과 역경

유명한 역사적 인물의 전기를 살펴보면 그들 대부분이 삶에서 큰 역경에 직면했음을 알 수 있다.

사실, 그들 중 아주 소수가 일반적인 의미에서 “운이 좋다”고 여겨질 것이며 그들의 업적은 단순한 우연으로 설명될 수 없다.

그러나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는 이 규칙이 적용되지 않는 것 같다. 실제로 물리학자인 알렉산드로 플루치노(Alessandro Pluchino)와 안드레아 라피사르다(Andrea Rapisarda)는 경제학자 알레시오 비온도(Alessio Biondo)와 함께 40년 동안 1,000명의 참가자를 추적하여 행운에 관한 연구를 수행했다. 그들의 목표는 각 개인의 경제적 성공을 결정하는 것이었다.

그 결과는 당황스러웠다. 가장 뛰어나거나 재능이 있는 사람은 결국 최고의 재정 상황을 두고 있는 사람이 아니었다.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행운이었다. 가장 재능 있는 사람들은 일정 수준의 웰빙에 도달했지만, 진정한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운이 좋은 사람들이었다.

행운과 논리

그렇다면 그것은 행운에 대해 무엇을 의미할까? 한편으로는 사회에 큰 공헌을 하고 삶에서 중대한 역경을 경험한 남녀가 있다.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 연구에 따르면 운이 좋았기 때문에 큰 재정적 성공을 거둔 약간 재능 있는 사람들이 있다.

이 방정식에는 빠진 것이 있을까? 아마 그럴 것이라고 세렌디피티 사고방식: 행운을 창조하는 예술과 과학(The Serendipity Mindset: The Art and Science of Creating Good Luck)의 저자인 크리스천 부시(Christian Busch) 박사는 말한다. The Economist, Diplomatic Courier Magazine, Ideas People, and Davos 50에 따르면 부시 박사는 또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사상가 100명 중 한 명으로 간주한다.

부시는 그가 그의 제목에서 사용하는 수수께끼 같은 단어인 우연이 핵심이라고 주장한다. 그는 이러한 행운의 불꽃이 반드시 우연의 산물은 아니라고 말한다.

부시에게 이는 예상치 못한 우연에서 의미를 찾는 것이다. 또한, 우리는 그러한 순간을 활용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그가 이것이 우리가 일하고 개발할 수 있는 기술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론적으로 우리는 우리의 인생에서 더 많은 행운을 만들 수 있다.

행운과 논리

기회를 낚아채기

부시 박사는 또한 운이 관점의 문제라고 믿는다. 행운은 우리의 욕망이 통제할 수 있는 거리에 있을 때 우리를 떠나는 경향이 있다.

즉, 알려지지 않은 것에 대한 두려움이 우리 행동을 지배할 때 말이다.

예상치 못한 일은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 대신 우리를 피할 수도 있었다는 진실을 보여주기 위해 거기에 있다.

예상치 못한 일은 우리가 받고자 하는 행운의 선물을 종종 숨긴다. 현실의 불완전함을 받아들이고 실수에서 답을 찾고 예상치 못한 상황에 상상력과 창의력으로 대응하는 것이 진정한 행운의 구성 요소다.

여기에서 위대한 역사적 인물과 재능은 없지만 부유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한데 모인다. 그들의 공통점은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뛰어난 능력이다. 다른 사람들은 확실한 세상에서 살고 싶어서 그렇게 하지 않는다. 그들은 혼돈의 어둠 속에서 반짝이는 다이아몬드를 발견할 수 없다.

관심이있을 수 있습니다 ...
행운은 예상치 못할 때 찾아온다
Wonderful MindRead it in Wonderful Mind
행운은 예상치 못할 때 찾아온다


  • Rovira, A., & Trías de Bes, F. (2004). La buena suerte. Barcelona: Empresa Activ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