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스턴 홀 정신병원과 ‘진실 혈청’

2020-06-06
최근, 애스턴 홀 정신 병원에서 사용되는 일종의 '치료법'이 알려지며 큰 논란이 된 바 있다. 그들은 "진실 혈청"이라고 불리는 물질을 사용했는데, 이 약은 병원이 공포의 공간일 뿐이라는 생각을 하게 만든다.

1993년, 애스턴 홀 정신병원의 환자 학대 의혹이 여러 차례 알려지며 결국 병원 건물이 허물어지고, 그 자리에 주상복합 건물이 생겨났다.

애스턴 홀 정신병원에서 실제로 무슨 일이 있었는지 절대 알 수 없다. 당시 케네스 밀너 병원장의 치료를 받은 환자들로부터 증언이 유일한 기록이다.

병원장은 환자에게 임의로 약을 처방하였고, 이 약은 많은 환자의 기억력에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병원장인 밀너가 죽었기 때문에, 이 의혹의 진실은 결국 밝혀지지도 못한 채 잊혀지게 되었다.

대부분의 사람은 애스턴 홀 정신병원을 미친 과학자들이 정신 실험을 했던 장소로 알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실험들이 실제로 일어났는지 아닌지는 확실하지 않다.

확실한 것은 그들은 ‘진실 혈청’만이 진정으로 유효한 치료제라고 믿었고, 이를 사용하여 환자를 치료했다는 것이다.

애스턴 홀 정신병원

애스턴 홀 정신병원은 1930년 영국 더비셔에 문을 열었는데, 행동 문제가 있는 미성년자를 치료하는 것이 주목적이었다.

애스턴 홀 정신병원 관련 의혹에 관한 모든 것은 1993년 한 연구진이 애스턴 홀 정신병원 사진을 온라인에 게재하면서 시작되었다.

그렇게 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십 대 때 이 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이전 환자들의 증언이 여기저기서 나오기 시작했다. 그들은 강간과 비인간적인 치료법까지 경험해야 했다고 주장했다.

이후 병원은 문을 닫았고, 건물은 허물어졌다. 그러나 병원의 폐원 결정에 대해서는 결코 명확한 설명이 없었다. 남은 것은 불만의 메아리뿐이었다.

몇몇 기자들은 그것에 대해 조금 더 조사하려고 노력했고, 결국 진실을 밝혀내고야 말았다.

마취분석

제2차 세계 대전 중에 ‘진실 혈청’이라는 약이 개발된 바 있다. 이 약의 주성분은 나트륨 아미탈로, 매우 강력한 화학 화합물로서 탈억제 반응을 발휘한다.

즉, 약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이 자기 억압 메커니즘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의욕을 잃는다는 뜻이다. 마지막으로 이 정신분석법의 명칭은 “마취분석“이었다.

전쟁 중 이 약은 쇼크 상태에 빠진 병사들을 위한 응급 치료제로 쓰였다. 약의 효과는 정말로 충격적인 경험을 경험한 후 그들에게 일어났고, 아픈 기억을 억누르고 잊어버렸다.

그러나, 그러한 경험은 부분적이든 전체적이든 마비 상태로 돌아왔고,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하는 ‘낙담’ 상태로 되돌아왔다.

따라서 이런 일이 발생했을 때, 군 정신과 의사들은 “진실 혈청”을 사용했다. 그들은 군인의 탄압을 깨기 위해 그것을 관리했습니다.

그 결과, 자신들의 충격적인 경험을 떠올리기 시작했고, 최소한 부분적으로나마 균형을 회복하도록 이끄는 카타르시스를 갖게 되었다. 마치 감염된 상처를 열어 깨끗이 닦은 다음 치료하게 하는 것과 같았다.

애스턴 홀 정신병원

의심스러운 치료

‘진실 혈청’은 의지의 상실로 이어진다. 그 영향 아래 있는 사람은 오히려 조작하기 쉽다.

추억이 떠오를수록 거짓 추억을 쌓는 것도 가능하다는 것이 해당 분야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따라서, 나트륨 아미탈의 영향을 받는 사람들은 매우 암시적이다.

이 약은 애스턴 홀 정신병원에서 체계적으로 사용되었다. 또한, 성적 학대에 대한 보고도 있다.

일부 환자들은 약을 먹기 전에 강제로 옷을 벗겼다고도 증언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그 물질의 영향 아래에서 나타나는 기억 중 일부는 완전히 투명하지 않다고 말하며, 기억은 유도되거나 변형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애스턴 홀 환자 중 한 명은 치료 중 아버지가 자신을 성적으로 학대했다는 사실을 기억해 냈다.

하지만, 그녀의 가족들은 그녀의 ‘기억’은 신빙성이 매우 낮다고 주장했다.

수십 년이 지난 현재, 그녀는 그 ‘기억’을 의심하며, 이가 아마도 어떤 알 수 없는 방법으로 ‘유도’되었을 것으로 추측한다.

애스턴 홀 정신병원의 다른 환자들은 진실 혈청 치료가 그들에게 도움이 되었다고 믿는다. 하지만, 이것은 모두 거짓 기억을 가진 사람들의 것이기 때문에 확실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가 확실히 알고 있는 것은 ‘마취분석’이 유효한 치료가 되기에는 너무 많은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이다.

Picnon-Rivière, E. (1948). Teoría y práctica del narcoanálisis. Revista de psicoanálisis, 5(4), 1036-10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