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내 무관심,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아무 성과도 보지 못하는 느낌인가? 최선을 다했는데도 일이 항상 잘못되는 것 같은가? 그렇다면 직장 내 무관심에 시달리는 중일 수 있다.
직장 내 무관심,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마지막 업데이트: 20 5월, 2022

직장 내 무관심 문제는 수십 년간 이어진 사회적 현상이었지만 비교적 최근에 그 명칭과 특징이 알려졌다. 그러나 사무실에서 안색이 잿빛인 직원들이나 지하철로 출퇴근하는 직장인의 다크서클은 이러한 개념을 나타내는 친숙한 이미지다.

직장 내 무관심은 근로자만의 고민이 아니다. 생산성은 근로자의 행복과 동기에 크게 좌우되므로 경영진은 이러한 문제를 피하고 싶어 한다. 반면에 근로자는 기업 가치를 넘어서 자신이 하는 일이 유용하고 모든 수준에서 혜택을 가져오는지 알고 싶어 한다.

이번 글에서는 생산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직장 내 무관심의 원인과 대처 방법을 이야기해보겠다.

직장 내 무관심

직장 내 무관심은 감정, 동기 및 열정의 부족을 뜻하며 현재 서구 사회에서는 만연한 현상이다. 일하기 위해 사는지, 살기 위해 일하는지 의문이 생기기도 하지만 직장은 생계와 정서적 웰빙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다.

직장 내 무관심은 심각한 문제다. 의욕 상실과 휴일만 기다리게 하며 장기간 지속되면 만성 스트레스, 우울증, 불안 관련 문제로 이어진다.

가장 흔한 결과는 생산성 및 리더십 저하와 열악한 작업 환경 조성이다. 결국 전체 생산성과 다른 근로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걱정된 남자 작업
직장 내 무관심은 의욕 상실감과 함께 우울증, 스트레스 또는 불안으로 이어질 수 있다.

직장 내 무관심 원인

근로자가 의욕을 잃는 원인은 무엇일까? 몇 가지 답변을 생각할 수 있지만 다음이 일반적인 원인이다.

  • 불안정: 삶과 양립할 수 없는 근무 일정, 극도로 낮은 급여, 직장 내 괴롭힘, 일반적으로 열악한 근무 조건은 불안을 조성한다.
  • 열악한 작업 환경: 긴장감과 부정적인 상호 작용으로 가득 찬 유독한 작업 환경은 근로자의 의욕을 떨어뜨리고 심적으로 일과 거리를 두게 된다.
  • 반복적이고 기계적인 작업: 반복적이고 기계적인 작업은 엄청난 육체 및 정신적 소모로 자극을 주지 못한다.
  • 발전 불가: 승진의 가능성이 없다면 도전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고 무관심해진다. 영원히 제자리걸음만 할지 모른다고 느낄 수 있다.
  • 회사 정책과 근로자 가치의 불일치: 도덕적으로 비난받을 만한 직업은 방어기제로서의 스트레스와 무관심이 발달하게 된다.

이러한 원인은 단독으로 또는 서로 얽혀 있어 근로자에게 큰 심리적 부담을 준다. 자기 위치를 포기하거나 나쁜 성과를 낼 수 있으니 맞춤 해결책이 필요하다.

직장 내 무관심 예방

회사는 조직과 근로자의 노력이 모두 합해진 결과이니 양측 모두를 위한 조언이 필수다. 개인은 자신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와 스스로 무엇을 원하는지에 주의를 기울인다.

근로자를 위한 지침

자기 자신에 대한 책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냉담함을 느낄 만한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항상 자신을 돌보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숙면, 건강한 식단, 업무의 긍정적 측면에 집중하려는 노력이 포함되며 관리자에게 불만을 표현하고 작업 환경 개선법을 제안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직장 내 무관심 상담 치료
정신 건강을 해치는 직장을 떠날 수 없다면 심리 상담을 받자.

기업을 위한 지침

고용은 적정 급여를 주는 일도 중요하지만 작업 환경, 사회적 혜택, 작업량 및 내부 승진 같은 고려해야 할 다른 측면이 있다.

주변 근로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근로자의 평가와 행동은 회사 수준을 직접적으로 반영한다. 팀워크 유지는 필수지만 생각보다 실행하기 어렵다.

불가피하고 의무적인 성향이 짙은 직장 생활에서 무관심을 탈출 경로로 삼는 사람이 많다. 생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직장에서 누구도 불행해서는 안 된다.

이 글은 어떤가요?
직업윤리: 직장에서의 공정성과 평등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직업윤리: 직장에서의 공정성과 평등

헌신, 정직, 공정, 정의감 등의 직업윤리는 어떤 직업을 수행하는 사람들에게 요구되는 행동규범이다. 또한 작업 환경을 풍부하게 하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전문가로 발전할 수 있는 존중받는 공간으로 만드는 것도 직업윤리 가치다.



  • Durán, M. M. (2010). Bienestar psicológico: el estrés y la calidad de vida en el contexto laboral. Revista nacional de administración1(1), 71-84.
  • Brancato, B., & Juri, F. (2011). ¿ Puede influir el clima laboral en la productividad? Universidad Nacional de Cuyo, Facultad de Ciencias Económicas, Mendoza.
  • Acevedo, D. (2012). Violencia laboral, género y salud. Trabajadoras y trabajadores de la manufactura. Salud de los Trabajadores20(2), 167-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