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술형 심리치료: 불안감 완화에 효과적일까?

이 편지는 아무도 당신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을 말해주기 위한 것이다. 모든 사람은 당신이 단지 당신만의 특별한 방법으로 도우려고 한다는 것을 이해한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첫 만남 이후 상황이 많이 달라졌고 당신은 새로운 장소를 찾아야 한다.
서술형 심리치료: 불안감 완화에 효과적일까?

마지막 업데이트: 03 6월, 2021

서술형 심리치료의 목표는 당신의 현재 관계를 발견하도록 돕는 것이다. 인간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이제는 다시 정의해야 할 때이다. 다시 말해, 자신에게 더 편안하고 정직하게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이동하자.

불안과 인간의 관계는 항상 복잡하고, 때로는 괴롭다. 하지만, 당신에게 필요한 힘을 줄 때도 있다. 불안에 대한 이 편지는 그것이 얼마나 아픈지 깨닫고, 무엇보다도 여전히 대답이 없는 것들에 대한 궁금증이다.

“불안은 사랑의 가장 큰 살인자이다. 물에 빠진 사람이 당신을 붙잡을 때 당신처럼 느낀다. 당신은 그를 구하고 싶지만, 그가 당신을 죽일 것을 알고 있다.”

아나이스 닌

서술형 심리치료

서술형 심리치료: 불안에 대한 편지

편지는 보통 “친애하는 친구”와 같은 것으로 시작되지만, 이것은 불안에 대한 편지이다. 따라서, 친구로서 언급하기가 어렵고, 그리고 실제로 불안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은 더더욱 어렵다.

사랑은 당신을 해치지 않는다. 하지만, 불안의 칼날은 꽤 날카롭고 매우 깊이 들어갈 수 있다.

따라서 불안을 “특출한 동반자”로 사용할 수 있다. 이것은 주로 불안이 다른 시간에 있기 때문이고, 불안의 존재에 대한 의심이 없기 때문이다.

불안은 삶에 전반적으로 눈에 띈다.

“특출한 동반자, 이 편지는 지금, 이 순간 당신이 어디에 있는지 재발견하기 위한 것이다. 지금 당신이 곁에 있어서 얼마나 아픈지. 사람들은 변하고 모든 사람은 그것에 대해 생각할 공간이 필요하다.”

갑작스러운 첫 만남

불안과의 첫 만남에 대한 언급을 편지에 담지 않는 것은 어려울 것이다. 그 갑작스러움은 처음으로 당신의 기억력을 크게 위축시킨다.

갑자기 불안이 당신의 몸을 잔인하게 흔들었고 당신은 어지럽고 물에 빠진 것처럼 느꼈기 때문이다.

갑자기 임박한 것 같은 죽음을 면하기 위해 당신의 심장은 심하게 두근거렸다. 수면과 식욕에 불안이 스며들어 온몸이 쑤셨다.

통제력을 잃었다고 말하는 것은 그 당시 당신이 느꼈던 감정에 대한 절제된 표현이다.

오랜 시간이 흐른 후, 누군가가 마침내 이름을 지었다. 그것은 당신의 심장도 아니고 당신이 상상했던 치명적인 질병도 아니었다.

당신은 불안의 대상이었고, 대답하지 않은 질문과 고통이 시작되었다. “내가 괜찮다면 왜 지금이지?” “어떻게 불안이 이 모든 것을 할 수 있을까?” “이걸 없애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지식은 감상을 불러일으켰다

이 불안에 대한 편지가 있기 훨씬 전에, 당신은 불안을 싫어했고 심지어 불안을 없애려고까지 했다. 아마 당신은 “나한테 원하는 게 뭐야?”라고 수천 번 소리쳤을 것이다.

물론, 당신은 고통, 피로, 고립 등 그것을 싫어할 이유가 많았다. 가장 사랑했던 사람들과 멀어졌을 때 불안해하지 않는 것은 어렵다.

그것은 당신이 불안이라는 이름을 부르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 묵시적인 침묵의 서약을 강요했다.

하지만 증오는 오래 지속할 수 있는 감정이 아니다. 당신은 이미 너무나 많은 분노에 지쳐 있었다.

나중에, 당신은 불안이 무한히 당신과 함께 있을 것이라는 것을 매우 어렵게 받아들이는 당신 자신을 발견했다.

당신은 귀담아듣기로 결심했고, 가능한 한 끈기 있게 대답하지 않은 질문들을 스스로 물었다.

당신은 불안이 “모든 것이 괜찮은가?”라고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왜 지금이지?” 이 메아리는 당신이 마침내 이 불안에 대해 뭔가를 알게 되었다는 것을 드러냈다. 그것은 당신의 긴 침묵의 목소리를 증폭시키기 위해 그곳에 있었다.

목소리가 너무 자주 끊겨서 어떻게 해서든 들리려고 애썼다. 하지만, 오늘날에도, 당신은 “이 목소리가 꼭 들릴 필요가 있었을까?”라고 분개할 정도로 궁금해한다.

서술형 심리치료: 들어봐, 친구

당신은 어려운 여정에서 충성스러운 동반자였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친구로서의 불안감을 해결할 능력이 없다.

하지만, 이 소중한 친구는 다재다능하고 훌륭한 경청자이다. 이 친구는 내적으로도 외적으로도 들을 수 있다.

그렇다, 좋은 경청자는 진정한 친구다. 지금 당장 알지 못할 수 있는 좋은 것들을 당신에게 말해주는 사람에게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사실 불안은 그것이 갈등적인 면임을 드러낼 때조차 당신의 친구다. 하지만, 당신은 이 우정을 존중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심지어 그 우정을 즐기지 않을 때조차도.

지금, 이 순간에 어떻게 생각하는지 공유함으로써 이 편지를 끝낸다. 결국, 불안이 당신이 편지를 쓰는 실제 이유다. 이제 직접 다음과 같은 내용을 말하자.

“불안, 나는 솔직히 가끔 네가 싫다. 하지만, 나는 네가 왜 여기에 있고 너만의 특별한 방법으로 도우려고 하는지 또한 이해한다. 내 말이 들리자마자 네가 가버릴 수도 있다는 것을 안다. 그런데도, 만약 네가 다시 돌아온다면, 나는 너의 방문을 이해하기 전에 너를 내쫓고 싶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다. 어려울 테니 약속은 하지 않을 것이다.”

불안에 대한 편지 쓰기

불안에 대한 편지 쓰기

그렇게 하는 것은 내면의 대화를 시작하고 자기 지식의 새로운 길을 여는 것을 의미한다. 불안과 같은 증상은 종종 빙산의 일각이다.

무의식의 어둠 속 깊숙한 곳에 있다. 그러므로, 당신이 겪는 심리 치료 과정의 일부는 반드시 근본적인 심리적 갈등을 밝혀내는 것이어야 한다.

처음에 언급했듯이, 서술형 심리치료는 이 편지와 같은 기술을 불안에 사용하는 것이다. 그것들은 주관적인 감각을 말로 바꾸는 과정을 촉진하는 데 아주 좋다.

그러므로, 우리는 지금 불안에 대한 편지를 쓰기를 강력히 권한다. 다시 말해, 현재 관계를 정의해 보자. 자신의 편지를 어떻게 시작할 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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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과 낮은 자존감: 아슬아슬한 줄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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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과 낮은 자존감: 아슬아슬한 줄타기

자존감은 고정된 것이 아니다. 불안과 낮은 자존감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많은 사람이 아슬아슬한 줄타기로 조심스럽게 걷고, 실수할까 두려워하고, 넘어지고, 비웃음을 당할까 걱정한다. 실패자라고 느낄 때, 행복을 얻는 것은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