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장 공포증: 무엇이며, 증상과 치료법은 무엇일까?

03 6월, 2018

광장 공포증 (Agoraphobia)은 인간의 불안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심리적 장애이다. 광장 공포증은 과거에 불안 장애를 앓은 일이 없어도 존재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두 가지 정신 병리는 종종 서로 관련되어 있다. 광장 공포증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해, 두 개념을 정의하고 개념적 틀을 확고히 파악하도록 하자.

공황 장애, 또는 불안 발작은 갑작스럽고, 고립되고, 일시적으로 두려움이나 강렬한 불안이 시작되는 질환이다. 일반적으로 이하와 같은 증상들이 동반된다.

  • 심장 박동수의 증가
  • 오한, 떨림
  • 숨이 차거나 질식하는 느낌이 생김
  • 가슴의 압박감
  • 구역질
  • 복통
  • 현기증

인지 증상은 다음과 같다.

  • 비현실적인 감각
  • 자기 지각의 변화 (비개인화)
  • 자기 자신의 통제력을 상실하거나, 자기 자신이 미칠 것이라고 믿는 증상
  • 자신이 죽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광장 공포증과 공황 발작 사이의 관계

누군가 이러한 생리적인 증상을 갑자기 시작한다고 가정해 보자. 그들의 사고 패턴이 격변하게 되면, 그들은 더욱 두려움을 느끼게 될 것이다. 따라서 불안의 초기 증상이 심화될 수 있다.

그 사람은 자신이 정말로 죽을 것이라고 믿고, 자신의 상황을 통제하지 못하도록 자신의 감정을 해석하려 할 것이다. 그것은 차례로 증상을 악화시킬 뿐이다.

따라서, 자신이 누군가에게 도움을 청해야 한다는 점에 대한 염려를 더더욱 악화시키는 악순환이 시작된다. 아니면, 그는 주변 사람들을 너무 많이 걱정하여, 아이러니하게도 그들은 그사람을 위해 도움을 줄 것이다.

이 유형의 불안에 대한 몇 가지 다른 전형적인 행동은, 바로 불안의 원인이 될 수있는 장소를 피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그들이 불안을 유발하는 장소에 이미 있는 상황이라면, 그들은 탈출하거나 진정제를 복용하여, 어떻게든 불안을 해소하려 할 것이다.

광장 공포증: 무엇이며, 증상과 치료법은 무엇일까?

안전 행동과 강화

우리는 이러한 행동들을 ‘안전 행동(Safety behavior)’이라고 부른다. 안전 행동의 목표는 그 환자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재앙을 방지하는 것이다.

안전 행동의 문제점은 무엇일까? 가장 큰 문제는, 그들은 단기간에만 효과를 보인다는 것이다.

즉, 사람이 항불안 치료제를 복용하거나, 물을 약간 마시거나, 심지어 불안 증상이 시작될 때, 즉시 원인이 되는 상황을 떠나면 불쾌한 감정이 가라앉게 된다. 이 탈출은 부정적 강화이며 미래에 같은 방식으로 행동하게 만드는 원인이 된다.

실제로, 그들은 매번 점점 더 자신을 제한하려 할 것이다. 부정적인 상황에서 탈출한다는 것은, 바꿔 말하면, 정말로 부정적이고 끔찍한 일이 실제로 일어나도, 이에 대처하기 위한 방법을 결코 배울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들은 죽지도 않고, 통제력을 상실하지도 않을 거고, 미치지도 않을 것이다.

탈출은 그들을 깨닫게 하지는 못한다. 탈출이 할 수 있는 유일한 일은 그 사람의 행동을 강화하는 것 뿐이다. 그들은 위험을 피하거나, 안전 행동을 사용했기 때문에 안전하고 건전하다고 믿는다.

하지만, 사실은 환자의 해석이 편향되어 있다. 그들은 자신의 증상이 심장 발작이나 정신병과 같아서, 자신을 죽일 수 있다고 잘못 생각한다. 비슷한 것처럼 보일지라도, 사실은 서로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불안은 독자적인 증상을 가지며, 종종 역경이라 불리는, 트라우마가 될 만한 경험을 겪은 것으로 인해 발생한다. 불안증을 가진 환자는 폭발하는 압력솥과 같다. 이것은 사람에게 자신의 균형과 내면의 평화를 되찾아야 할 시간이라는 메시지를 보내고 있는 것이다.

광장 공포증은 언제 발생하는가?

광장 공포증은 사람이 반복적으로 불안감에 빠졌을 때에 발생한다. 그들은 특정한 상황에서 공격이 다시 발생할 것이라는 끔찍한 두려움을 겪는다. 그들이 무언가 다른 공격을 과거에 경험했고, 이에 자신이 제대로 도움을 받기가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은, 두려움을 불러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이 사람은, 우리가 ‘공포에 대한 두려움’이라고 부르는 것을 가지고 있다. 은유적으로 말하자면, 우리는 자신의 그림자를 두려워하고 그로부터 벗어나려고하는 어린이로 비유할 수 있다.

자신의 두려움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환자는 불안 발작을 일으킨 상황이나, 그와 비슷한 상황을 가능한 한 피하려고 한다.

예를 들어, 공황 상태가 슈퍼마켓에서 발생했다면, 그 사람은  영화관, 쇼핑몰 또는 대중 교통과 같은, 번화하고 혼잡한 장소를 공황 상태와 연관시키려 할 것이다.

바쁘게 걸어가는 사람들

이 제한은 우울증의 증상을 유발시킬 수 있다. 왜일까? 그 사람은 주변 환경으로부터 어떤 종류의 긍정적인 보강을 더 이상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들이 능력이 없다고 느낄 때마다, 자존감이 추락하고, 절망에 빠지게 된다.

광장 공포증: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을 설명하기 위한 몇 가지 요소가 있지만, 모두 광장 공포증(불안 장애가 있건 없건)과 동일하지는 않다. 일부 저자들은, 다음과 같은 요인을 장애로 이끄는 요인으로 정의하고 있다.

자신의 감각에 주목한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신체적 변화를 감지하는 특별한 감도가 있다. 의식적으로, 혹은 무의식적으로, 그들은 항상 그들의 육체적 반응과 변동을 감지하고 있다. 그들은 앞서 언급한 위험성을 예측하기 위해, 이러한 변화를 참고 자료로 사용한다.

이 감도를 인지하는 사람들이 어떤 종류의 신체 증상을 갖게 되었을 때, 그들은 일반인보다 더 빨리 알아차릴 것이다. 그것은 이들의 불안을 더욱 심화시킨다.

이 이론은 많은 경험적 증거로 뒷받침할 수 있다. 1980년, 아트러스, 마그러스, 로스 등의 연구에 따르면, 불안 장애 환자는 심박수가 증가할 때, 자신의 불안도 같이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성적인 과호흡

과호흡은, 호흡기 알칼리 혈증(거의 정상적인 혈액의 pH 포함)에서 보상을 유발시킨다. 이는 혈액 내 이산화탄소와 중탄산염 농도가 대조군 환자보다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수준은 사람들이 불안 공격에 더 쉽게 당하게 만든다. 이는 광장 공포증의 원인이 된다.

어린 시절의 분리 불안 증세

Silone, Manicavasagar, Curtis, Blaszczynski (1996)와 같은 저자들은, 광장 공포증이 유년기의 분리 불안의 반응과 유사하다고 생각한다.

분리 불안은 공황 장애가 발병할 때, 회피 행동으로 전환하는 데에 더 취약하게 만드는 원인이 된다. 이것은 광장 공포증을 일으킬 수 있다.

많은 스트레스의 원인

광장 공포증에도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이 있다. 일자리를 잃거나, 해산되거나,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 것과 같은, 극한의 스트레스를 겪은 경우, 불안 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스트레스

유전적 요인

일란성 쌍둥이의 경우, 한 쌍둥이가 장애를 가지고 있다면, 다른 한 쌍둥이도 갖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불안 장애가 있는 가족의 가까운 가족은, 일반인보다 25-32 %이상 불안 장애가 있을 확률이 더 높다.

광장 공포증의 치료법은 무엇인가?

광장 공포증을 치료하는 것은 우리의 두려움에 대한 두려움을 치료하는 것이다. 그것은 위에 열거한 증상들에서 나타난다. 치료는 환자가 자신의 두려움을 극복하고, 정상적인 삶을 살아가는 데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이 일반적인 목표는 치료사가 환자를 위해 점차적으로 배치할, 다른 보다 구체적인 목표를 포함하고 있다.

광장 공포증이 있거나 없는 불안 발작에 대한 심리적 치료, 그리고 불안의 사전 병력이 없는 광장 공포증에 대한 치료는 정확히 동일하지 않다. 그러나, 이들은 몇 가지 공통점을 공유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광장 공포증 치료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우선, 환자는 자신에게 일어나는 일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 우리는 정신건강 교육을 사용한다. 이 교육법은 공식적인 심리 기술은 아니다. 하지만 환자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하고, 정상화하도록 도와준다.

정신건강 교육은 환자에게 장애를 설명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심리학자는 장애, 결과 및 치료의 일반적인 원인을 설명한다.

일단 환자가 자신의 장애를 인지하고, 그 치료를 위한 선택지를 알고 있으면 치료를 시작할 수 있다. 우리는 인지 행동 치료법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왜냐하면, 인지 행동 치료법은 그 근거로 가장 경험적인 근거를 채택하기 때문이다. 이 유형의 치료법은 두 가지의 차별화된 면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바로 인지와 행동이다.

치료의 목표는 환자가 자신의 증상과, 그가 대처하고 있는 상황에 대한 잘못된 믿음과 생각을 수정하는 것이다.

다른 목표는 환자가 안전 행동없이 상기 상황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환자는 자신의 불안을 줄이고, 왜곡된 사고 패턴을 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

광장 공포증에 대한 인지적 구조 조정

인지 구조 조정은 생각을 할 때 선택하는 기술이다. 그것은 장애를 지지하게 만드는, 부정하고 비합리적인 생각을 분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환자 질문을 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렇게 하면, 환자는 생각을 바꾸고, 현실을 보다 정확히 반영하는 생각으로 대체하게 될 것이다.

예를 들자면, 환자가 아마 심근 경색을 일으킬 것이라고 생각해서, 심리 치료사에게 두려워한다고 말한다고 하자. 이에 치료사가 물어볼 수있는 몇 가지 질문은 이하와 같다: “당신은 그 사실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당신은 심장 마비가 있음을 어떻게 알았는가?”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또 다른 인지 기술은, 바로 행동 실험이다. 이 실험의 목표는, 환자의 생각을 해체하는 것이가. 이 때문에 그들은 본질적으로 인지적이다. 환자와 치료사는 실제 상황을 겪어야 한다는 상황적 조건에는 동의한다.

환자는 그가 생각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기록한 다음, 이에 대한 실험을 한다. 그 후에, 그는 실제로 일어난 일이 그가 생각했던 것과 일치하는지를 반영한다.

광장 공포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차분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인지 기술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행해지는 행동 요법은 불안 장애를 제거할 것이다. 광장 공포증의 맥락에서의 행동 기법은 실제 상황에 노출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심리 치료

광장 공포증 치료를 위한 행동 기법

첫째, 환자와 치료사는 불안한 상황을 만들어 내야 한다. 가장 적은 양의 불안감을 만들어 내고, 최악의 불안감으로 끝내는 것부터 시작해보자.

그런 다음, 0에서 10까지 진행되는 SUDS (주관적 단위)를 사용하여 평가해보자. 일부 상황에는 안전 행동이 포함되지만, 이는 점진적으로 제거되어야 한다.

최종 목표는 환자가 자신의 불안을 일으키는 상황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그들은 장애를 가지지 않은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불안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마주하게 될 것이다.

불안에 대한 노출을 적절하게 수행하려면 환자는 일부 이완 기술을 익혀야 한다. 이를 위한 일부 선택지에는, 호흡 기반의 휴식, 또는 Jacobson 이완 기법이 있다. 그러면 환자가 치료를 더 쉽게 수행할 수 있게 된다.

환자가 불안감이 현저하게 줄어들고 자신의 증상에 대처할 수있게 되면, 그 트라우마적인 상황은 목록에서 제외되게 된다. 그런 다음에야 그는 결코 전에 없는 다음 상황으로 나아갈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친밀감 대신 상황에 민감해질 수 있다. 그것은 의도했던 목표가 아니다.

성공적인 치료

노출이 성공적이면 환자는 그 상황을 극복할 수 있다. 그의 불안은 정상적인 수준으로 떨어질 것이다. 본질적으로, 그는 자신이 상상했던 것만큼 아무 것도 발생하지 않는다는 생각을 배우고 내면화할 수 있다.

넓은 스트로크에서 보건대, 이것은 광장 공포증의 일반적인 치료법이다. 사례에 따라 다른 전략을 사용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사회 기술 훈련, 우울증 치료(우울증이 있는 경우), 보조 이득 제거 등이다.

또한 심리학자는 심리 치료와 함께 약물 치료를 권할 수도 있다. 이것은 오랫동안 고통을 겪은 환자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Ortiz-Tallo, M. (2004) Trastornos psicológicos. Edición Aljibe.

Moreno, P. (2007) Tratamiento psicológico del trastorno de pánico y agorafobia. Manual para terapeutas. Nuevas psicoterapias. Desclée.

Barlow, D.H (1988). Anxiety an its disorders: The nature and treatment of anxiety and panic. Nueva York: Guilford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