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띄지 않는 5가지 의존증

일부 중독은 삶에 필요하거나 긍정적 요소를 포함하기 때문에 눈에 띄지 않지만 심각한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눈에 띄지 않는 5가지 의존증

마지막 업데이트: 17 4월, 2022

의존증 또는 중독을 특정 물질의 의존적인 소비를 의미한다고 생각하여 자신이 중독자라고 생각을 못 한다. 그러나 의존증은 다양한 요소로 발현하며 눈에 띄지 않는 몇 가지 종류가 있다.

의존증은 사회적으로 정상적인 행동도 포함한다. 대개 무해하다고 착각하거나 증상이 눈에 띄지 않아서 질환이라는 생각을 잘 못한다. 주변에서도 뭔가 잘못됐다는 사실을 깨닫기가 어렵다.

스스로 깨닫지 못한다는 사이에 이러한 의존증은 삶을 제한한다. 이번 글에서는 눈에 띄지 않는 의존증에서 벗어나는 데 도움이 될 방법을 이야기해보겠다.

의존증 또는 중독이란 무엇인가?

우선 의존증 또는 중독이 무엇인지 정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존증은 특정 요소에 대한 심리적, 생리적 또는 둘 다 의존할 때 발생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뇌는 특정 물질, 사람, 사물 또는 상황에 의지하여 고통에 대한 보상이나 구제를 병리학적으로 추구한다.

의존증을 구성하는 일련의 현상은 다음과 같다.

  • 금욕하려는 갈망과 무능력: 물질을 사용하거나 행동하려는 강한 욕구를 경험한다. 이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심신이 극심한 고통을 겪고 금욕이 불가능하다.
  • 의존: 개인의 웰빙은 중독 요소에 달려 있다. 만족의 주요 원천이자 모든 불편으로부터의 주요 탈출 경로다.
  • 용인: 몸이 그 물질에 익숙해져서 원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 중독 요소를 더 크게 요구한다.
  • 통제력 부족: 자기 행동을 통제하고 의존하는 것을 멀리하기는 정말 어렵다.
  • 악화 및 불편: 중독은 개인의 웰빙에 영향을 미치고 다각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이러한 피해를 인정하기를 거부하고 문제를 최소화하여 의존성이 지속된다.
의존증 밀가루
설탕을 과도하게 먹으면 당뇨병이나 비만과 같은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눈에 띄지 않는 의존증

의존증이 물질이 아닌 사물, 사람 또는 상황과 관계를 맺는 방식처럼 일상적인 요소나 상상하지 못한 종류들 때문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다음은 스스로 알아차리지 못한 채 경험하고 있을지도 모르는 몇 가지 중독이 있다.

1. 밀가루와 설탕

인간은 선천적으로 단맛을 선호한다. 아기에게 과일 한 조각을 주면 쉽게 알 수 있다. 그러나 나이가 들수록 설탕 함량이 높은 수많은 초가공 제품에 노출되면서 자연의 단맛에 만족하지 못한다.

식품 대부분에 포함된 흰 밀가루와 숨겨진 설탕은 중독성이 매우 높다. 한동안 밀가루와 설탕을 먹지 않으면 자꾸 먹고 싶은 갈망을 충족하기 위해 매번 더 많은 양을 먹으려고 한다.

이러한 ‘음식’을 먹으면 뇌의 쾌락 회로가 활성화해서 기분이 좋아지는 도파민이 분비되고 불편함이 사라진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자신도 모르게 설탕에 중독된다.

2. 인터넷 및 소셜 미디어

가장 널리 퍼진 의존증이다. 많은 사람이 휴대전화 없이 집을 나서거나 소셜 미디어를 확인하지 않고 몇 시간 이상 견디는 것을 어려워한다.

FOMO 증후군이나 노모포비아 같은 질환은 젊은 세대에게 가장 위협적이지만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다. 업무나 사회적 관계와 같은 삶의 다른 영역은 인터넷 및 기술 중독의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습관을 바꾸기는 어렵다.

휴대전화를 화장실에 가져가고 배터리 방전이나 오프라인 상태가 될까 봐 걱정하고 친구나 가족과 함께 있어도 계속 소셜 미디어를 확인한다면 어느 정도 의존증에 걸린 상태다.

3. 눈에 띄지 않는 사랑 의존증

사랑에 대한 중독은 가장 흔하지만 간과되는 의존증으로 정서적 의존과 관련이 있다. 파트너가 절실하고 파트너를 잃거나 그 생각을 하는 것만으로도 큰 불편을 겪을 수 있다.

이런 종류의 의존증은 해로운 관계를 유지하게 만든다. 사랑에 빠지고 부부가 되는 것에 중독되어 어울리지 않는 사람들과 함께하기도 한다.

4. 음란물

음란물은 이제 그 어느 때보다 쉽게 접할 수 있고 소비가 정상화됐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의존증과 불편함을 유발하고 개인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관계를 손상한다.

음란물을 보면 도파민이 과도하게 분비돼서 실제 성행위는 자극적이지 않게 된다. 따라서 음란물을 좀 더 많이 소비하려는 욕구를 느끼고 정서적인 불편함을 피하기 위한 단기적 보상으로 사용한다.

의존증 포르노
음란물 의존증은 심신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5. 운동

의존증은 건강에 나쁜 물질이나 습관과 관련이 있어서 적당한 양을 소비해도 해로울 수 있다.

강박적으로 운동하거나 운동을 감정적인 배출구로 사용하면 운동에 과도한 시간을 소모하고 사회적 관계 및 기타 중요한 영역을 방해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운동을 우선시하는 행동 중독으로 통제력을 잃고 안정을 느끼기 위해 더 높은 목표를 달성하려고 한다. 운동을 규율과 건강한 생활 방식으로 보기 때문에 심각한 수준에 이를 때까지 눈에 띄지 않는 의존증이다.

눈에 띄지 않지만 다양한 의존증

앞서 설명했듯이 의존증은 매우 다양하다. 해로운 약물이나 행동에 의존하면 식별이 쉽지만 음식, 운동이나 연애 같은 일상적인 요소가 관련되면 의존증인지 아닌지 알기 어렵다.

핵심은 사람, 상황 또는 물질과의 관계가 생성하는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의존증은 삶을 제한하고 개인과 환경에 불편함을 주며 의무나 개인의 이익 추구를 방해한다. 따라서 의존 요소 중심으로 삶이 돌아가기 시작하면 전문가의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This might interest you...
중독성 성격의 7가지 특징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중독성 성격의 7가지 특징

중독이란 그저 약물 남용이나 화학적 물질에 의존하는 것 만을 일컫는 것이 아니다. 유기적 요인 이외에, 극단적 의존성을 가지기 쉬운 중독성 성격의 심리적 특징들이 있다. 우리는 화학 물질 뿐 아니라, 많은 것들에 중독될 수 있다. 이는 중독으로 이끄는 심리적 형태...



  • Cervigón, V., Castro, J., Gil-Juliá, B., Giménez, C., & Ballester, R. (2019). Adicción a la pornografía: interferencia atencional y gravedad del consumo. Revista INFAD de Psicología. International Journal of Developmental and Educational Psychology.4(1), 225-234.
  • Navarro-Mancilla, Á. A., & Rueda-Jaimes, G. E. (2007). Adicción a Internet: revisión crítica de la literatura. Revista colombiana de Psiquiatría36(4), 691-700.
  • Rada, P., Avena, N. M., & Hoebel, B. G. (2005). “Adicción” al azúcar: ¿mito o realidad?. Revisión. Revista Venezolana de Endocrinología y Metabolismo3(2), 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