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관련 필수 도서 9선

· 2017-06-28

심리학에 관한 책, 혹은 소위 자기계발서 등으로 잘 알려진 이 책들은 아마 요즘 가장 인기가 가장 많은 부류의 책 중 하나일 것이다. 우리의 감정을 적절히 조절하고 우리의 내면을 어떻게 다뤄야 할지 이해하는 것은 우리의 인생에 큰 도움이 된다. 그러므로, 심리학 서적들은 지식과 인간의 성장을 위한 완벽한 도구라고 할 수 있다.

자기계발서들은 우리의 인간적인 성장을 위한 가장 흥미로운 영역을 다루곤 한다. 우리가 현재 고군분투하고 있는 것을 돕고, 우리의 삶의 영역, 혹은 우리가 발전하길 원하거나 마주하길 원하는 분야들도 많다.

이번 글에서는 우리가 추천하고자 하는 9가지 심리학 서적을 다뤄보고자 한다.

“비이성적인 믿음(…) 은 우리 심리학자들에게 있어서 최악의 적이다; 우리는 마치 짐승을 사냥하는 사냥꾼처럼, 지치지 않고 그들과 맞서 싸우고 전멸시킬 것이다. 하지만.. 아직도 많이 남아있다!”

– 라파엘 산탄드레우

1) 폴 와츠라윅의 The Art of Making Your Life

짧은 심리학 책이며, 매우 단순한 언어로 쓰여졌고, 우리가 늘 갖고 지내는 잘못된 태도, 그리고 행복을 가로막는 태도들을 많은 일화들을 통해 알려준다. 의심할 여지 없이, 모든 사람들에게 추천할 만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게다가, 우리가 많은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수많은 패턴들도 알려준다. 이 책을 통해, 우리가 어떻게 스스로의 불행을 만들어내고, 불행한 현실이라고 여겼는지 생각해보게 된다. 이 모든 것은 스스로를 깨닫는 기회를 갖는 것에서 시작된다.

2) 라파엘 산탄드레우의 The Art of Not Making Your Life Miserable

이 글 초반의 인용구는 이 책에서 나온 것이다. 이 책이 앞서 언급한 책에 대한 답이 되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적어도 이 책에서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동일한 주제에 대해서 말한다.

스페인의 가장 유명한 심리학자 중 하나인 산탄드레우의 이 심리학 저서에서는 정신건강에 가장 위험한 행동과 태도에 대해 말하며 그것이 우리의 삶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를 잘 묘사하고 있다.

3) 다니엘 골만의 Emotional Intelligence

많은 심리학자들은, 이 책을 매우 높이 평가한다. 이 책에서는, 생각과 감정의 관계에 대해 매우 훌륭하게 분석하고 있다.

게다가, 작가의 이론까지 덧붙여져, 우리가 어떻게 이 감정적 지성에 대해 알아야 할지 보여준다. 심리학 저서로서 매우 우명한 책이자, 우리에게 우리 스스로, 그리고 주변의 자아에 대해 더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4) 웨인 다이어의 Your Erroneous Zones

꽤 오래전에 쓰여진 책이지만, 여전히 많은 심리학자들이 이 책을 많이 참고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우리의 행복을 가로막는 잘못된 행동에 대해 가르쳐 주며, 우리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좋은 도구가 되어줄 것이다.

이 책에서는, 새로운 챕터를 넘어갈 때마다, 우리에게 과제를 부과한다. 그렇기 때문에 매우 실천적인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의 비이성적인 신념이 무엇인지 알게 해주며, 걱정, 죄책감, 인정받고픈 마음 등으로 얼룩진 우리의 복잡한 삶에 대해 깨닫게 해줄 것이다.

5) 월터 리소의 Love or Dependency?

의존적인 집착이 아닌, 건강한 사랑을 바탕으로 한 자신의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만들고 싶은 사람에게는 매우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Love or Dependency?에서는 우리에게 감정적인 집착이란 장벽을 넘어선, 사랑이 뭔지, 인간관계가 뭔지 알게 해 줄 것이다.

6) 올리버 색스의 The Man Who Mistook His Wife For A Hat

어째 보면 이례적인 책이다. 심리학 분석 과정에서 나타난, 온갖 병리학적 내용에 대해 다루며, 그것이 환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알려준다. 20가지 의학적 기록들을 소설의 형태로, 매우 인간적으로 서술한다.

7) 베르나베 티에르노의 Powerful Mind

우리는 어쩌면, 우리가 현재 하는 생각들에 의해 지배당하는 노예와 같은 상태일지 모른다는 주장이 있다. 우리는 변화를 이룰 수 없으며, 그저 우리의 한계를 받아들이는 것밖에 선택지가 없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작가에 의해, 우리의 마음이 가장 강력한 무기임을 깨닫게 해줄 것이다. 우리가 마음이라는 것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매우 긍정적인 변화를 불러올 수도 있다. 이 Powerful Mind를 통해, 우리의 두뇌의 숨겨진 메카니즘을 낱낱히 파헤쳐줄 것이다.

8) 다니엘 카네만의 Thinking, Fast and Slow

어떤 의미로는 예상 밖의 일이지만, 이 책은 전세계적인 인기를 얻은 책이다. 작가는 우리의 생각을 조절하며, 우리가 어떻게 우리의 생각의 질을 통하여 삶의 질을 높일지에 관한 두 가지의 시스템을 제시한다.

다니엘 카네만은 우리의 뇌가 얼마나 믿을 수 없는 존재일지 알려준다. 그리고 우리들은 이에 놀라게 된다. 우리의 뇌는 편견에 가득 차 있으며, 간혹 억지로 불합리한 논증을 행하기도 한다.

9) 찰스 더히그의 The Power of Habit

습관이란 삶의 자연스런 일부이며, 우리의 삶의 질을 좌우하기도 한다. 우리는 이 습관이란 존재를 신경써야 하며, 그로 인해 우리의 삶에 여러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이 책은 그 목표를 위한 완벽한 도우미가 될 것이다.

이상의 책들이 이 글에서 제시한 9가지의 유명하고 괜찮은 심리학 저서들이다. 이 영역에 대해 더 관심이 생겼다면, 혹은 더 높은 삶의 질이나 만족감을 추구한다면, 다른 책들을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