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생이 있을 때 7가지 현상

· 2017-07-11

형이나 누나만이 더 어린 형제가 있다는 것의 의미를 이해한다. 가족 내에서 있을 수 있는 최고의 경험 중 하나다.

왜냐고? 형이나 누나가 된다는 것은 모범을 보일 수 있으며, 가끔 심각할 때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 있지만, 늘 진심을 다하는 어른의 관점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오늘 세상의 모든 형, 누나들에게 나는 동생이 있는 사람에게 일어날 수 있는 7가지의 이야기를 들려주고자 한다.

“형제는 자연이 주는 친구다.”

쟝 밥티스트 (Jean Baptiste Legouve)-

동생이 있는 사람이라면…

1. 최고의 조언자가 될 수 있다

많은 다툼과 오해를 통해, 형제는 비로소 우리가 그들을 위해 그런 행동을 한다는 사실을 이해한다. 늘 그들에게 본인의 최고 모습만을 보여주고 도와주어라.

부모님들은 당신의 형제를 당신만큼이나 이해할 수 없다. 그렇기에 당신만이 그들이 가진 최고의 상담가가 될 수 있다.

이를 통해 당신은 솔직해질 수 있고, 스스로의 모습을 유지하기란 쉽지 않음을 깨닫게 된다. 당신은 그들의 행복만을 위해 행동할 뿐이다.

2. 모범이 되어야 한다는 기대를 받는다

부모님들은 형이나 누나들이 지속적으로 책임감을 갖기를 원한다. 더 어린 형제들은 사랑하는 사람과 있을 때 가져야 하는 책임감에 대해 배움으로써 당신을 모범으로 생각한다.

3. 가장 격렬한 싸움을 한다

집 안에서도 사적인 공간과 경계가 존재하기에 우리는 늘상 어린 형제들과 싸우기 마련이다.

더 과장하고 센 단어들을 골라서 하면서 누구도 5분 안에 먼저 사과하려고 하지 않는다. 모든 형제 자매들은 이미 사랑이 존재함을 알며, 말이 필요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4. 적대적인 솔직함과 진실성이 존재한다

아마 당신은 스스로가 대단하다고 느끼며 나 역시 동의한다. 하지만 어린 형제들은 두려워하지 않고 당신의 기둥을 무너뜨리는 데에 주저하지 않는다.

이렇게 생각했을 때, 우리의 삶 속에서 늘 진실되게 행동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은 좋은 일이다.

“어떤 사람도 형제와 같을 수 없다.”

헤시오도스(Hesiod)-

5. 형제가 있을 때 가족모임이 더 즐겁다

형제가 어른으로 성장할 때 당신은 그들과의 시간을 즐기게 된다. 그들은 드디어 문제점, 논쟁, 장난과 가족 내의 일들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야 가족 모임 속에서 당신은 그들과 웃고, 부모님을 놀리며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또한 더 이상 그들 주변에 있어도 압박감을 느끼지 않기 때문에 단짝 친구가 될 수 있다.

6. 그들이 겪는 시간을 똑같이 겪었다

우리는 모두 독특한 인격체지만 현실적으로 봤을 때 모두 비슷한 삶의 경험을 겪게 된다.

그렇기에 더 어린 형제들이 겪는 엄청난 변화를 당신은 이해할 수 있다.“나도 그런 일이 있었어, 걱정하지 마.”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7. 어린 동생이 더 이상 아이가 아니라 어른임을 깨닫는다

그런가하면 언젠가는 어린 동생을, 그들의 인간관계를, 직장을, 꿈을 보면서 “쟤는 더 이상 아이가 아니라, 성숙한 어른이구나”를 느끼는 날이 오게 된다.

그렇게 지금까지 지나간 시간들을 돌아보고 사람들이 어떻게 내적 외적으로 성장하는지를 생각하게 된다.

어린 동생이 아주 훌륭한 사람으로 성장하는 과정의 일부였다는 사실에 기쁨을 느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