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들의 7가지 특징

07 2월, 2018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들은, 선천적으로 태어난 것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스스로 만들어졌다. 물론 특정한 능력을 개발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조건은 있다. 그러나, 결국 우리 모두는 보다 적절하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행동하고, 우리 자신의 행동하는 방식을 바꾸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우리가 확인할 수 있는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들의 어떤 특징이 존재한다.

인간의 자기 확신이 있는 천성은, 다른 사람들과 진실되고 고양되는 방식으로 인간 관계를 맺고, 사람과 사람 사이의 신뢰를 이끌어내는 다리  역할을 하는 역량으로 정의내릴 수 있다. 또한, 인간 관계에서 상호 존중을 유지하는 동시에, 상대방에 대한 인권과 책임 사이의 균형을 이룰 수 있는,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태도로 정의될 수도 있다.

일상 생활에서 직접 실행하는 것보다, 이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에 대한 이론이 훨씬 쉽다.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들의 천성은,그들이 이뤄내기 위해 모이는 노력과 실천의 결실이다 . 결국, 우리의 모든 노력이, 우리가 행복하게 잘 사는 법을 배우는 긴 여정의 일부를 형성한 것이다. 우리가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으로 변하기 위한 노력은 가치가 있다. 이 글에서는, 그 중 7가지 특징들에 대해 다뤄보고자 한다.

1.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들은 정말로 존경심이 무엇인지를 안다

단어 존중이란, 무언가나, 누군가에게 가치를 부여하고, 이를 고려하여 대우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된다.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들은 이 역량을 개발한다. 사람들, 아이디어, 직장, 심지어 동물이건, 주변의 모든 것을 존중하고 대우한다.

우선, 존중은 폭력을 포기하는 것으로 표현된다. 어떠한 경우에도, 남용이나 학대는 선택지에 넣지 않는다서로의 불일치나 갈등이 있는 경우,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들은 자존심과 타인을 존중하여 이를 처리할 것이다. 자신의 존엄성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존엄성을 보존하려는 노력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이러한 존경의 태도는, 또한 자신의 개념, 사상 및 이데올로기에서 나타나기도 한다. 설령 누군가가 그들의 의지나 신념을 공유하지 않으려 하더라도,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깔보지 않는다.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은, 모든 인간과 그 사람의 노력에는 간과할 수 없는 가치가 존재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다.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들의 7가지 특징

2. 그들은 진심으로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다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들의 특징 중 하나는, 바로 다른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는 것을 우선시한다는 것이다. 물론 그들은 거짓말이나 위선으로는 인간 관계를 맺지 못한다는 것을 잘 이해하고 있다. 대신, 그들은 자신을 그대로 보여 주며, 다른 사람들이 그들에게 기대하는 것을 이해하기를 원한다.

생색내기와 같은 장기간에 걸쳐 불안하게 만드는 행동을 피하려고도 한다. 만일 자신이 뭔가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직접 반대한다고 말한다. 그들은 모순을 피하기 위해, 자신의 정체성을 희생하려 하지 않는다. 같은 한 배를 탄 채, 그들은 신중하게 친구를 선택하려 한다. 또한 누군가와 진정한 인간 관계를 느끼지 않으면, 우정을 강요하려 하지 않을 것이다. 이해타산이 아니라, 오로지 서로에 대한 신뢰를 중요시하는 것이다.

3. 그들은 자신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며, 자신을 소중히 한다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들은, 자신감을 가지고 있지만, 그 자신감은 자부심이나 우월감에서 오는 것이 아니다. 그들 자신을 이해하기 때문에, 관찰, 자기 평가, 건설적인 내적 대화의 학습에서 비롯되어, 자기 자신에 대해 자신감을 유지한다. 이것은 그들이 강점과 약점을 모두 가진 사람들로서, 스스로 책임을 지는 것을 의미한다.

자기 자신에 대한 지식은 이해를 유도한다. 그리고 포용력과 자존감을 갖게 된다. 적극서으로 보건대, 우리는 겸손함을 유지해야 하고, 우리들은 모두 불완전하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그것이 바로 ‘불완전한 느낌’이다. 인간의 의지와 다양한 측면에서 자라나고 더 나은 관점을 얻을 수 있는 면이기도 하다.

여자

4. 자기 통제와 정서적 안정을 유지하고 있다.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이 때문에, 그들의 태도는 주로 차분하고 통제력이 유지하고 있다. 그들은 우리 모두가 감정을 갖고 있으며 감정을 처리해야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다. 물론 그렇다고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들이 분노나 불안, 고통을 느끼지 않는 것은 아니다. 그들은 단순히 자신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하면, 강력하고 무분별한 감정이, 자신의 감정적인 표현을 부적절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 원칙은 다른 사람들에 대한 행동에도 적용될 수 있다.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감정에 공감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도 차분하고 통제 할 수 있는 사람이기를 바란다.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은, 분노의 불꽃을 키울 이유를 느끼지 못하며, 비난이나 약점을 지적하고자 하는 다른 사람을 멋대로 조종하려고 하지도 않는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스스로를 중심에 두어, 상황을 통제하지 못하게 한다.

5. 의사 소통 능력을 배양한다.

많은 문제는 의사 소통으로 인해 발생한다.그렇기에 의사소통 및 대화를 통해 많은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 필요한 의사 소통 도구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으면, 서로의 의견 공유가 어려워진다. 우리는 진실함, 서로를 이해할 수 있게 하는 진정한 우리의 의도, 무언가를 표현하는 최선의 방법을 찾는 능력을 간절히 바랄 수도 있다.

자신에 대해 알고, 반성을 하게 되면, 의사 소통 능력의 개발이 가능해진다. 사람이 자신이 느끼고 있는 것을, 분명하고 단순하며 진실하게 표현할 수있는 능력이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들을 수 있게 된다.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들이, 의사 소통의 가치를 이해하고, 의사 소통의 방법을 개선하는 데 투자하고자 하는 것이다.

6. 한계를 이끌어내는 방법을 알고 있다

우리는 항상 다른 사람들과 훌륭한 관계를 맺을 수는 없다. 현실에서는, 사람들이 때때로 남을 학대하려는 경향이 있거나, 쓴 맛이나, 내면에서 남을 해할 의도가 있는 사람들과 접촉할 때도 생긴다. 이것은 인간 관계에서 긴장감을 유발하며,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들은 “충분하다”고 말하는 방식을 잘 인지하고 있다. 그들은, 모든 것에 한계가 있으며, 명확히 선을 그어야 하는 상황이 있음을 알고 있다.

같은 의미로 보건대, 그항상 다른 사람들의 기대나 욕구에 부응 할 수는 없다. 가끔은 인정되지 않는, 자신의 죄책감이나 비난이 나올 수도 있다. 인간의 적극성으로는, 이러한 일이 일어나도록 허용하지 않으려 한다.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은 갈등을 일으키지 않고, 과감히 ‘아니오’라고 말할 의지를 갖고 있다. 

7. 감정적으로 독립적이다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로부터의 거절이나 무관심을 용인하고 동화시킬 수도 있다. 그들은 자신의신념 및 필요성에 부합하는 것을 위해서 행동하지, 타인의 승인을 받기 위해 행동하지는 않는다. 다른 사람들처럼,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 받기를 원한다. 그러나 자신이 인정받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그들은 자신의 양심에 반하는 행동을 하려 하지는 않을 것이다.

꽃 여자

물론 우리는 모든 자기 확신이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  즉, 우리는 해야 할 모든 일에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들을 무작정 찾을 수는 없게 된다. 우리는 성장할 여지가 있는 모든 면에서, 완성된 인간으로 발전할 수는 없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항상 노력하는 것으로 충분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