즉시 불안을 극복하는 4가지 간단한 방법

· 2017-09-27

불안을 극복하는 것이 어려운가? 우리는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우리의 불안의 포로가 되어버릴 수 있다. 우리가 어떤 심각한 일을 겪거나, 중요한 일을 앞둔 스트레스, 혹은 미래에 대한 획기적인 상상, 혹은 암울한 미래에 대한 예견 등, 다양하다.

하지만 그 이유가 무엇이건, 공통점이 2가지 존재한다. 첫 번째는, 당신이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먼저 차분함을 되찾아야 한다는 것. 두 번째는 우리가 조절할 수 있는, 불안을 유발하는 신체적 증상이 있다는 것이다.

1) 호흡을 조절하자

당신의 걱정의 이유의 근원이 무엇이건, 그건 중요하지 않다. 그 어떤 경우에서도, 짧은 호흡은 당신의 몸과, 마음에 일종의 합선을 불러올 수 있다. 호흡이 빨라지고, 가빠지게 되면, 다른 불안도 같이 몰려오게 된다.

다르게 말하자면, 당신이 당신의 호흡을 조절할 수 있게 되면, 다른 불안의 증상도 조절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어떻게 이를 조절해야 할까? 그 진실은, 생각보다 단순하다.

7/11 법칙

당신의 호흡을 조절하기 위해, 당신은 그저 다음의 간단한 법칙들을 따르면 된다:

  • 멈춘다
  • 당신의 호흡에 집중하고, 다른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는다
  • 마음 속으로 7까지 세면서 숨을 들이쉰다
  • 마음 속으로 11까지 세며, 숨을 내쉰다

1분 동안 이것을 해보자. 만일 처음에 성공하지 못한다 해도 걱정하지 말아라. 할 수 있을 때까지 반복하자. 그 열쇠는, 숨을 들이쉬는 것보다 내쉬는 것을 좀 더 길게 해보는 것이다.

자연 속에서 호흡하는 여자

2) 당신을 걱정하게 하는 상황에 대비하자

많은 상황에서, 우리는 우리를 걱정하게 하는 상황을 인지하고 있다. 우리가 이미 이를 겪어본 적이 있건, 혹은 그 생각만으로도 우리를 언짢게 하건 말이다. 이 상황에서, 우리는 우리가 걱정의 포로가 되지 않도록, 우리 스스로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이 걱정에 의한 첫 신체적 반응을 경험하기 시작했을 때, 당신은 해결책을 빨리 준비해야 한다. 걱정에 사로잡히지 않도록 하자.

호흡이 빨라지거나, 식은땀을 흘리거나, 손이 축축해지거나, 우울해지거나, 통제할 수 없는 움직임, 혹은 기타 다른 증상에 의해 결정적인 순간에 마음이 약해지는 것 등이 첫 징후에 포함된다. 당신의 상상력은 그 나머지를 차지한다.

만일 당신이 이 상황에 처한다면, 7/11 법칙을 적용하자. 그저 상황을 정당화하고 이애하려 하지 말고, 무슨 일이 벌어지건, 호흡을 조절할 수 있을 때까지 상황을 합리화하려 하지도 마라. 그리고 이를 위해, 당신은 마음을 비울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당신은 최후의 순간에 준비할 수 있고, 다시 걱정이 찾아와도 차분해질 수 있을 것이다.

3) 상상력을 마스터하자

상상력은, 우리의 목적과 꿈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며, 우리의 삶을 계획하고, 꿈꿀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우리의 상상력이 우리를 기만할 수도 있다.

생각이 복잡한 여자

우리가 무언가를 기대하고 있거나, 어떤 새로운 상황을 마주했을 때, 일반적으로 어떤 일이 생길지 생각하게 된다. 우리는 이런 시나리오를 상상할 수 있고, 우리는 가장 좋아하는 시나리오와 제일 싫어하는 시나리오도 분류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그저 최후의 시나리오만 생각나는 사람도 있고, 이런 부정적인 시나리오가 일어날 거라 지레짐작하는 경우도 생기게 된다.

만일 그 사람이 세상이 적대적인 곳이고, 함정이 가득하며, 당신을 추락하게 만드는 곳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면, 이는 매우 흔한 일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걱정을 일으키는 생각 – 만일 정말로 하게 된다면 – 을 7/11 법칙으로 조절해야 한다. 우리에게 현실감을 주고, 각기 다른 시나리오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될 것이다.

4) 감정을 합리화하자

걱정을 하고 있는 상태라면, 생각을 분명히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마음이 흐려져 버린 것이다. 그리고 감정은 우리를 지배하게 된다. 감정이 흐려지면 그나마 우리는 차분해질 수 있게 된다. 감정을 합리화하여 조절하여, 우리는 우리의 뇌를 조절하여, 우리의 감정을 생각으로 바꿀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 1부터 10까지의 숫자로, 당신의 두려움을 측정해보자. 이를 통해, 우리의 뇌는 생각을 하게 되고, 감정과 싸워나가게 된다. 일단 당신이 당신의 두려움을 측정하게 되었다면, 그 가치를 서서히 내려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