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측만증을 예방하기 위해 할 수 있는 4가지 운동

· 2018-08-22

척추측만증(Scoliosis)은 척추가 휘는 병으로 사춘기 직전의 성장기 동안에 일어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아이가 갑작스럽게 성장할수록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척추측만증은 척추에도 영향을 줄 수 있지만, 흉부와 등 아랫 부분에도 무리가 간다. 척추측만증을 예방하기 위해 고안된 정형외과 장치와 운동들이 있다.

오늘 글에서는 이러한 척추측만증 예방을 위한 몇 가지 운동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이 운동만 꾸준히 해도 척추, 갈비뼈, 어깨, 그리고 골반 건강을 강화할 수 있으며, 자세 교정에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증상이 심할 경우 의사와 상의하기를 추천한다.

척추측만증에 대한 간략한 소개

척추측만증은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대부분의 경우 치료는 필요하지 않으며, 보통 어린이가 성장함에 따라 저절로 교정된다. 그러나 연령에 따라 물리치료를 받는 것이 추천된다.

척추측만증을 앓고 있는 환자

척추측만증을 앓고 있는 환자 중에서 극히 소수는 수술까지 받아야 할 정도로 사태가 심각한 사람도 있다. 합병증으로는 만성적인 통증, 호흡 곤란, 그리고 운동 능력 감소 등이 있다.

일부 연구는 운동이 정형외과에서 받을 수 있는 치료나 수술을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다고 주장한다. 반면, 이러한 운동은 다른 방법들을 동원해서 함께 병행해서 쓰면 좋은 수단이 될 수 있다.

척추측만증을 예방하기 위한 운동의 이점

자, 만약 운동이 수술의 대안이 아니라면, 왜 굳이 운동을 해야 할까?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척추측만증을 위한 이러한 운동의 주된 기능은 미래의 합병증을 피하는 것이다. 이로 인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

  • 수술 또는 치아 교정의 필요성 감소
  • 휘는 현상의 안정화 및 감소
  • 재발 지연
  • 뇌와 근육의 조화 개선

척추측만증을 예방하기 위한 4가지 운동

척추측만증을 예방하기 위한 4가지 운동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이 운동을 일상 속에서 병행한다면 증상들이 금방 사라질 것이다.

1 – 플랭크

이 운동을 하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이 운동을 통해 심장과 복근이 강화된다. 초심자라면 팔뚝과 발가락으로 몸무게를 지탱하는 플랭크를 해야 한다.

몸을 아래로 향하게 하고, 배나 다리를 들어올려서 바닥에 닿지 않게 하자. 그런 다음 복근에 힘을 주고, 깊게 숨을 쉬는 동안 자세를 고정시켜라. 그리고 나서 조금 쉬어라. 이 단계를 총 세 번 반복하라.

무엇보다도 몸이 완전히 곧게 하고 바닥과 평행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무릎을 굽히거나 허리를 숙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플랭크

2 – 버드독

이것은 척추측만증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운동 중 하나다. 이 운동에서는 배 근육을 지탱하기 위한 공 하나가 필요하다. 발가락을 이용해서 몸을 기대며 누워라.

자, 왼쪽 다리를 들고 오른손을 든 뒤, 3초간 누른 후 다시 내려라. 그런 다음 왼손과 오른쪽 다리를 들어 올리고, 3초 더 누르고 다시 내려라. 이 동작들을 각각 10번 반복하면 된다.

넘어지거나 다치지 않도록 몸통을 공으로 지탱해야 한다. 이것은 우리의 중심 근육뿐만 아니라 등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3 – 삼두근 리프트

삼두근 리프트는  몸통을 지탱해 주는 근육의 작용을 돕는다. 혹시 팔의 힘이 약하다면 기계를 사용해도 좋다.

어깨와 나란히 다리를 벌리고 운동용 공에 앉아라. 오른 손에 중심을 두고, 머리 위로 올려라. 그리고 왼손으로 오른손을 잡아라. 이제, 오른쪽 팔꿈치를 구부리고 오른쪽 앞팔을 척추 뒤로 당겨라. 오른손을 들고 다시 내리면서 숨을 내쉬어라. 이 연습을 10번 반복한 후 다른 손으로도 운동해라.

적절한 호흡을 계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팔꿈치를 구부릴 때 숨을 들이쉬고 손을 펴면서 숨을 내쉬면 된다.

4 – 나무 자세

이 요가 자세는 척추측만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적절한 운동이다. 우선 시작하기 전에 발과 어깨가 부분에 닿도록 해라. 오른발로 몸을 지탱하고 왼쪽 발목을 구부려라. 그런 뒤, 양쪽 손바닥으로 왼쪽 발목을 잡아라.

그리고 나서, 왼쪽 다리를 오른쪽 허벅지 근육의 안쪽에 평평하게 대라. 손바닥을 모으고 팔을 머리 위로 들어 올려 올바르게 균형을 잡아라. 이 자세를 30초와 1분 사이동안 유지하고 한 쪽당 5번 반복해라.

척추측만증을 위한 이 4가지 운동만 하더라도 심각한 단계까지 가는 것은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만약 통증이 악화되는 것이 느껴진다면 즉시 의사를 찾아라. 의사들은 늘 우리의 몸 상태에 최적인 진단을 해주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