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서 밑바닥으로 떨어졌을 때 기억해야 할 3가지

25 11월, 2017

인생에서 밑바닥으로 떨어지게 되는 듯한 일을, 슬프지만 다들 한번쯤은 겪을 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정말로 인생에서 맞이할 수 있는 최악의 순간일까? 꼭 그렇지만은 않을 것이다. 더 이상 떨어질 곳도 없기 때문이다.

당신에게 남은 선택지는 두 개이다: 밑바닥에 머물러 있을 것인가, 아니면 그 바닥을 발판으로 삼아, 다시 지상으로 올라갈 것인가이다. 물론 이 고난 속에서 해결책을 찾는다는 것이 항상 쉬운 것은 결코 아니다. 사실, 오히려 지금 서 있는 발판이 너무나도 불안정한 나머지, 매우 어렵게 느껴질 것이다.

하지만 당신은 이미 잘 알고 있다. 당신이 일곱번 넘어져도,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마치, 불사조처럼, 당신은 잿더미에서 다시 태어나는 것이다. 밑바닥으로 떨어져 좌절하게 된 일이, 당신에게 매우 뼈저린 교훈을 주었을 것이다. 하지만, 당신도 다른 사람들처럼 인간이기 때문에, 언젠가는 다시 떨어질지도 모른다고 생각할 수 있다.

비슷한 일을 또 겪어야만 한다는 생각이 당신을 움츠리게 만들거나, 마비시키며, 당신의 삶을 최고로 활용할 수 없게 만들거나, 목표를 이루는 것을 미루게 만들거나, 혹은 당신만에 세상에 다시 갇히도록 만들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건 당신을 아프게 만들 뿐이며, 다시금 당신을 추락시킬 뿐이다. 두려움은 결코 좋은 동반자가 아니기 때문이다.

“제 삶을 다시 만들 기반이 되어준 건, 바로 제 삶의 밑바닥이었습니다.” – 조앤. K. 롤링

과거의 경험에서 배워보자

만일 당신이 이 글을 읽고 있다면, 당신은 아마 매우 힘든 상황일 것이다. 언제 인생이 곤두박질쳐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인지도 모른다. 아마 당신은 이 추락이 끝이 없다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

인생에서 밑바닥으로 떨어졌을 때

인생에서 밑바닥으로 떨어졌을 때 기억해야 할 3가지

당신이 지금까지 경험한 일들을 거부하지 말고, 지금까지 나쁜 일을 겪었다고 해서 부끄러워하지 마라. 당신이 겪은 고통을 기억하면서, 당신은 이하의 제안점들을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혹시 당신이 다시 좌절할 일이 생긴다면, 이하의 것들을 기억해라:

1) 참지 말고 고통을 표현해라

당신의 감정을 자연스레 흐르게 하고, 혹시 좌절감을 느끼거나 우울감, 심지어 분노마저 느껴진다 해도, 그것을 자연스레 느낄 수 있도록 해보자. 당신이 느끼는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것이, 그 고통을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만일 당신이 다른 생각을 통해 주의를 환기시키고자 한다면, 그 감정은 더더욱 커져가고, 마음 속에 자리잡게 될 것이다.

당신의 고통에 집착하지 말고, 순수하게 느껴보자. 그리고 흐르게 두자. 해결책을 애써 찾으려고 하지 말고, 탓할 사람을 찾지도 말고, 당신이 앞으로 해야 할 일들도 애써 생각하지 말자. 아이러니하게 들리겠지만, 이 감정들은 당신을 잡아먹지는 않을 것이다. 그저 지나가고, 자유로워질 것이다.

2) 스스로에게 성찰할 시간을 주자

성찰은 모든 것을 바꾼다. 당신은 지금까지 겪은 일에 의미를 주고, 그게 당신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스스로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다. 일단 당신의 감정이 흘러가게 둘 여유를 준다면, 이제 마음을 가볍게 할 때이다. 새로운 교훈을 찾을 때이다.

성찰한다고 해서, 당신이 누군가에게 잘못을 떠넘기거나, 자책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자신의 책임을 인지하되, 자신의 잘못을 스스로 용서하고, 당신을 더더욱 강하게 할 긍정적인 결단을 내리는 것이다. 물론 시간이 걸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하지만, 얼마나 걸리건, 한번 해보자. 깊은 고찰만이, 당신이 그 악순환의 구멍에서 빠져나올 유일한 방법이다.

당신이 추락해도, 당신의 자존감이 단단한 채 그 마음을 유지할 수 있었다면, 그 추락에서 빠져나오기는 생각보다 쉬울 것이다. 당신의 추락을, 오히려 당신 자신에 대한 자기애를 보여줄 기회로 삼아보자. 남을 사랑하는 만큼 자신도 사랑해보자. 스스로를 존중하고, 용서하고, 기회를 주자. 그리고 당신 자신의 변화를 애써 거스르지 말자.

심장을 꿰매는 여자

3) 마음이 흘러가게 두자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좌절하게 될 때, 그 마음과 그 원인이 되는 문제들과 자신을 분리시키지 못한다. 마치, 자신의 삶 속의 모든 부정적인 것들에 대해 곰곰히 생각해야 한다는 듯이 말이다. 하지만, 장애물을 마주한다는 것이 꼭 우회길을 찾아야 하는 것만을 뜻하지는 않는다.

악순환의 구멍에서 나오기 위해서는, 우선 당신의 마음이 자연스레 흐르게 두어야만 한다. 창의적인 행동이나 음악 감상, 운동, 아니면 명상도 좋다. 독기어린 마음에서 잠시나마 벗어나, 당신의 에너지를 되찾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