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애를 위한 3가지 자양분

· 2017-09-11

자기애의 부족은 편안하지 않은 마음 속에서 비롯된다. 자기애가 부족하면 셀 수 없이 많은 갈등의 원인이 되며 결단력을 감소시킨다. 자기애 부족이라는 공허함으로 인해 우리는 다른 사람과 자신에게 스스로를 인정시키기 위해 노력하거나 애정을 미움으로 바꾸는 등의 여러 실수를 저지른다.

사랑은 주로 3개의 기둥에 서있다: 존중, 보살핌 그리고 지식. 존중이란 인정과 스스로 혹은 타인을 가치 있게 생각하는 사고 방식을 의미한다. 무언가를 존중하는 마음이 있다면 이 마음을 통해 우리는 그것을 심문하고, 비난하거나 수정하려는 욕구를 잃어버리게 된다. 그저 그 대상 있는 모습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며, 다른 말로 하자면 재확인하는 과정이다.

보살핌이란 사랑하는 사람 혹은 사물에게 공감하고 성장과 보존의 계기가 되어주는 것이다. 존중과 보살핌 모두 지식과 직접적으로 연결된다: 우리는 알 수 없거나 보살피지 않는 대상에 대해 존중심을 가질 수 없고, 대상에 대한 지식이 없다면 성장하도록 도울 수도 없다.

누군가를 사랑하는 것은 평생 로맨스의 시작이다.

-오스카 와일드(Oscar Wilde)-

자기애가 있을 때 자아 존중, 자기 보살핌, 자기 이해도 있는 법이다. 자기애가 없다면 우리는 본인이 누구인지, 어느 방향으로 가는 지에 대한 확신도 없이 그저 살아갈 뿐이다. 또한 본인이 갖고 있을 생각, 감정과 행동들을 의심하게 된다: 우리는 본인의 실수를 심문하기 시작하고 차라리 다른 사람으로 사는 편이 낫다고 생각하게 될 것이다. 요컨대 이는 마치 절대 끊이지 않는 자아 의심이라는 태풍 속에서 살아가는 삶과 같다. 이런 경우 우리는 자기애가 필요하다. 아래에는 자기애를 같기 위해 필요한 3가지 핵심이 나열되어있다.

1. 스스로를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보기

어쩌면 살다가 본인에게 “뭔가 잘못된 점이 있다”고 생각이 든 적이 있을 것이다. 어쩌면 본인의 실수에 대해서 확대해석하도록 교육받으며 자랐기 때문에 그렇게 된 것일 수도 있다. 이런 이유로 스스로의 실수를 지적하고, 동시에 스스로의 노력과 성과를 낮게 평가하는 관점을 갖게 된 것일수도 있다.

하지만 비결 하나를 알고 가자. 자기애에 대한 가장 확실한 특징 중 하나는 본인 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비난하고 실망시키고자 하는 욕구다. 그러니 비난의 화살이 본인에게 꽂힐 때 오히려 비난하는 사람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라.

이런 조건을 극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라. 스스로를 실망시키는 습관을 고쳐라. 우리가 저지르는 모든 실수와 패배마다 그 속에서 교훈 두가지를 찾을 수 있어야 한다. 스스로를 따뜻한 눈으로 바라보기 시작하면 스스로를 사랑할 수 있게 될 것이다.

2. 더 나아지려고 노력하기

인간이라는 이유만으로 우리는 누구나 존중 받아야하고, 가치 있게 여겨져야 한다. 이 사실을 잊지 말아라. 또한 본인의 행동을 통해 교훈을 전할 수 있는 가장 유익한 방법은 양심을 깨끗하게 함으로써임을 기억하라.

노력은 자기애를 위한 아주 유용한 자양분이다. 알지 못하는 사이에 노력은 스스로의 존재와 행동들을 존중하도록 해주는 자긍심을 심어준다. 쉬운 길을 택할 때 정반애가 일어나고 있음을 알 수 없다: 우리는 우리의 성과를 저평가하고, 이로써 스스로를 저평가하게 된다.

노력은 본인의 욕구를 채우지 않으며, 성과를 이룰 때까지 자학하라는 의미가 아니다. 그보다는 우리가 하는 행동을 보다 더 자유롭게 해 성과를 올리는 능력을 말한다. 여기에는 때때로 강한 의지가 필요할 때도 있지만 결국 자기애라는 감정으로 보상받을 수 있을 것이다.

3. 우리를 과소평가하는 사람들을 이해하기

타인의 의견에 의지하는 한 우리는 절대 스스로에 대해 만족할 수 없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리를 다치게 하려고 우리의 의견에 반대하지 않는다(비록 이런 일이 종종 있을지라도).

다른 사람들이 본인의 의견을 펼칠 때 몇 시간동안 고민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당연히 그렇지 않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본인의 의견을 가볍게 표현한다. 비판에 대해 고려하고자 한다면, 상세하고 깊게 고민해야할 것이다.

아마도 우리를 비난하는 사람의 입맛대로 만족시키지 못했을 것이다. 결국 문제점은 우리가 아닌 그 사람에게 있는 것이다. 우리의 삶의 목적은 타인을 만족시키는 것이 아닌, 스스로 성장하는 것이다. 이 여정은 독특하고, 종종 다른 사람과 갈등을 빚을 것이다. 이런 현상은 지극히 정상이고 우리 모두에게 있을 법한 일임을 명심해야한다.

자기애로 나타나는 확실한 현상 중 하나는 타인을 잘 받아들이고 인정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스스로를 사랑하는 사람들은 타인에게도 그 영향을 미친다. 스스로를 사랑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필요하며, 다른 누구도 채워줄 수 없는 만족감을 줄 것이다.

이미지 제공 Margarita Kareva, Art TreeL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