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행복을 더 느끼기 위한 10가지 팁

· 2017-07-23

때로, 삶은 마치 정처없이 돌아다니는 회전목마와 같다. 왜 삶의 행복을 느끼기가 이렇게 힘들까? 어쩌면 목표치가 너무 높아서, 혹은 현실의 장벽과 싸우는 중이라서, 혹은 잘못된 방향으로 엉뚱한 사람들과 지내기 때문일 수 있다.

그러면 대체 어떻게 “좋은 삶”을 누릴 수 있을까? 우선, 우리의 위치가 어디인지를 인지하기 위해 주변을 둘러볼 필요가 있다. 당신의 현재인 “지금 여기”를 정확히 안다면 현실이 어떤지 잘 알 수 있다.

그렇게 하면 기분이 나아질 것이다. 겸손한 마음으로 삶의 모든 면을 관찰해 본다면, 사실 나쁘지 않은 삶을 살고 있음을 알아차릴 것이다. 그렇다면, 망설이지 말고 즐겨라. 그렇지 않고 삶이라는 회전목마에서 엉뚱한 말을 탑승했다고 생각이 들면 다음의 간단한 방법들을 활용해라. 분명히 도움이 될 것이다.

가능한 최고의 삶을 위한 10가지 팁

1. 자기자신이 삶의 최우선 순위다.

행복감을 주지 않는다면, 타인을 위한 삶을 살거나, 타인을 위한 방향의 길을 걷지 말아라. 스스로를 최우선 순위로 두고 보살피는 일은 조금도 이기적이지 않다. 그저 스스로의 성실함과 안정적인 정서를 위한 투자일 뿐이다. 스스로의 가치관을 따르지 않고 외부의 압력이 당신을 지배하게 둔다면, 당신의 존재는 점점 희미해질 것이다. 스스로를 최우선이라고 여기고, 내면의 목소리를 들어라.

2. 스스로의 신념을 위해 싸워라

자신의 신념을 믿고 그것을 위해 싸워라. 우리는 개인적으로든, 직업적으로든, 우리의 원동력이 되는 내면의 목소리를 가졌다. 신념과 가치관을 따르는 것은 좋은 삶을 위한 본질적인 원칙 중 하나다. 성취감을 느끼게 해줄 것이다.

3. 누구도 완벽하지 않고, 그럴 필요도 없다

불가능한 목표를 정하고 실수에 집착하지 말아라. 모든 사람들은 각각의 한계가 있다. 우리는 불완전한 세상 속에서 각자의 행복을 갈구하는 불완전한 존재일 뿐이다. 각자의 행복, 이 정도는 우리가 충분히 이뤄낼 수 있다.

어떻게? 자기 발전을 위해 늘 한계를 깨닫고 실수로부터 배우는 것부터 시작하자. 기억할 것은, 절대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지 않는 것이다.

4.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할 필요는 없다

자신의 방식대로 자신의 원칙을 따라라. 모두가 당신을 좋아할 가능성은 낮지만, 당신에게 상처를 준 사람을 기쁘게 할 필요는 더더욱 없다. 독이 되는 인간 관계로부터 스스로를 지키고 독단적으로 결정하라.

5. “지금 여기”를 살아라

과거는 더 이상 현존하지 않는다. 눈에 보이지 않으며, 고칠 수 없다. 미래는 마치 지평선 너머에 있는 환상과도 같다. 따라서 유일하게 중요한 것은 지금 당장 당신이 보고 느끼는 것들이다. 지금 당장의 행복을 기르자. 당신의 현재에 기반을 둔 좋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자.

6. 사적 공간, 시간, 꿈들을 지켜내라

가끔 우리는 너무 바쁠 때가 있다. 직장, 할 일들, 일상적 압박감 속에서 스스로를 성찰할 시간은 거의 없다. 개인적인 공간마저 없는 사람들도 있다. 우리가 “진정한 우리”가 될 수 있는 작은 사적인 순간들이 우리의 삶과 꿈들을 알아내는 데에 도움이 된다.

이 작은 순간들을 찾으려 노력해라. 사치품이 아니라 필수품이기 때문이다.

7. 다른 사람처럼 살지 말자

가끔 사람들은 가식적인 모습으로 삶을 살아왔다는 사실을 깨달을 때가 있다. 이들은 다른 사람의 삶을 살아온 사람들이다. 연인이거나, 가족 멤버, 혹은 자신을 가식적으로 사랑했던 사람들. 그들은 우리가 우리의 삶이 아닌, 그들의 삶을 살도록 만든 것이다.

8. 긍정적으로 생각하라

확실히 자기계발 책에서 나오는 식상한 말처럼 들리지만, 사실 도움이 된다. 긍정적인 시야를 가지면 분명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다. 희망으로 가득찬 삶을 말이다.

9. 겸손한 태도로 타인을 돕고 경청하라

솔직함, 진솔함, 겸손함을 가지고 주변 사람들에게 마음을 열도록 노력하라. 사람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스스로도 성취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정도로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일은 몇 안된다.

10. 닮고 싶은 사람과 비슷한 친구들을 사귀어라

당신이 존경하고 배우고자하는 사람들을 주변에 두는 것보다 더 만족스러운 일은 없다. 대가를 바라지 않고 곁에 있으려하는 겸손한 사람들, 당신을 판단하지 않으며 그 자체로 좋아하는 사람들. 당신의 삶을 밝히는 친구들, 동료들, 파트너들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