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사람들은 그토록 자기애가 부족한가?

12 5월, 2018

인간은 천성적으로 사회적인 동물이다. 그리고 여기에는 아주 간단하고 논리적인 이유가 하나 있다: 몇 백만 년 전, 우리는 살아남기 위해 다른 사람들이 필요했다. 지금은 그때만큼 다른 사람들이 필요하지는 않을 수 있지만, 아직도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보살핌과 관심이 필요하다. 또한 우리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죽을 때까지 자기를 사랑할 필요가 있으며, 자기애가 부족하면 문제가 생긴다. 

아이들은 자신이 부모 또는 그들이 안전한 애착을 가지고 있는 다른 중요한 사람에게서 안정감이라는 감정을 느낄 필요가 있다. 그 감정의 출처가 누구이건, 안정감과 믿음은 그들이 미래에 정서적으로 강인하고 안정된, 건강한 자존감을 가지고 있는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준다. 

하지만 매우 소수의 사람만이 진정으로 이런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스로에게 안정감을 느끼지 못하고, 자신의 능력을 믿지 않으며, 현실적으로 자기 자신을 평가하지 못한다.

자신을 무조건적으로 사랑하는 사람을 찾는 것이 이렇게나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어린 시절 사랑, 보살핌, 배려 그리고 존중이 부족했던 것이 낮은 자존감의 근원으로 보인다. 다른 가능한 원인은 과잉 보호를 하는 부모, 불분명한 한계, 그리고 문화와 같은 것이다.

우리의 불안을 우리의 과거, 성장 과정 또는 부모의 탓으로 돌리는  것은 의미가 없다. 이런 것들은 바꿀 수 없는 것 들이기 때문이다. 

성인이 되었으니, 너무나 많이 결여된 어린 아이였던 자신을 치유하고 스스로 사랑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건 관계없다.

퍼즐의 빠진 조각: 자기애가 너무 부족할 때

아마도 당신은 항상 무언가가 부족하다고 느꼈을 것이다. 당신은 매력적인 외모를 가지고 있고, 직업적으로 성공했으며, 멋진 가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무언가가 맞지 않는다고 느낀다. 아마도, 그것은 당신이 자기애가 부족하기 때문일 것이다.

사람이 자기 자신을 덜 사랑하거나 그 사랑이 무조건적이 아니면, 그들은 퍼즐의 조각이 빠져있는 것같은 느낌을 가진다. 그들은 그 빠진 조각을 다른 곳에서 찾으려는 실수를 할 테지만, 그들이 찾는 조각은 절대 맞는 조각이 아니다. 

퍼즐을 맞추는 손 사진: 자기애가 부족할 때

그들은 아마도 계속해서 잃어버린 조각을 찾을 것이다. 그들이 스스로를 사랑하고, 받아들이며, 감싸 안아야만 찾을 수 있는 조각이라는 것을 깨닫지 못한 채 말이다.

찾기 힘든 조각을 잃어버리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것은 다음과 같다: 그들의 어린 시절, 문화 등. 자기애를 이기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제도적으로 처벌하는 환경에서 성장한 것이다.

아이들은 칭찬을 거부하고, 자기 자신을 낮추어 말하며, 실제로 아니라고 말하고 싶어도 예라고 말하는 등 다양하고  건강하지 않은 행동에 익숙해진다. 

우리는 항상 자신보다 다른 사람을 먼저 생각하라고 배워왔지만, 그것은 잘못된 것이다. 먼저 자신의 필요가 충족되지 않으면, 만약 우리 자신을 우선 순위에 두지 않으면, 우리는 절대 제대로 타인을 위할 수 없다.

만약 우리가 자신의 필요보다 타인의 필요를 먼저 생각하면, 우리는 지쳐버릴 것이고 자신은 물론 우리 주변의 모든 것을 잃기 시작할 것이다. 

이 당연한 개인주의는 우리를 나쁜 사람으로 만들고, 타인이 우리를 거부하게 만든다. 우리는 그런 상황을 원하지 않으므로, 타인을 만족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자신의 필요를 방치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찾은 퍼즐 조각이 맞지 않고, 계속해서 텅 빈 감정이 남아있는 이유이다. 우리는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

자기애가 부족할 때, 어떻게 자신을 더 사랑할 수 있는가?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당신은 스스로에게 잘해주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당신이 해볼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스스로에게 러브 레터를 쓰는 것이다. 이 방법은 너무 장난 같지 않게, 진지한 편지를 쓰는 것이다. 간단하게 당신이 자신을 사랑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당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하는 것처럼 말이다.

이것이 얼마나 어려운 방법인지 알게 되면 당신은 깜짝 놀랄 것이다. 우리는 스스로를 칭찬하는데 익숙하지 않기 때문이다. 마음 속의 악마가 당신이 이기적이고, 자기 도취에 빠졌다는 등 여러가지 말을 할 것이다. 듣지 말아라; 계속 자신을 사랑하면 된다.

해바라기로 한쪽 눈을 가리고 있는 여자 사진

스스로를 좀 더 현실적으로 보기 시작할 시간이다. 스스로에 대해 알아보자: 당신의 장점과 약점 모두를 아는 것이다. 그것을 알고 당신이 확실하게 할 수 있는 것들을 시도하기 시작한다.

마음 속 깊은 곳에 당신이 할 수 있고 성공할 것을 알고 있으면서, 스스로에게 할 수 없다고 말하거나 잘 안될 것이라고 말하지 말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목표에 가까워질 수 있는 무언가를 매일 한다. 하나를 성공하면, 자신에게 상을 주고 스스로를 위해 행복해 한다.

당신의 자존감이 올라가고, 당신은 진심으로 자신이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하지만, 항상 기억해야 한다. 완벽 같은 것은 없다.

당신은 결국 텅 빈 공간에 딱 맞는 퍼즐 조각을 찾았음을 느끼게 될 것이고, 외부적인 요인에 너무 큰 의존심을 가지지 않게 될 것이다. 당신은 필사적으로 사랑을 갈구하거나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바라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당신의 자기 사랑이 당신을 온전하게 느끼도록 해주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