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의 아버지, 빌헬름 분트의 10가지 명언

2019-02-20

빌헬름 분트는 심리학의 아버지로 불릴 정도로 역대 가장 중요하고 유명한 심리학자로 꼽힌다. 이 글에서는 그의 명언 10가지를 소개할 예정이다.

빌헬름 분트는 독일의 의사이자 심리학자, 개신교 가정 출신의 철학자였다. 취리히 대학에 있어 라이프치히 대학의 교수로 200개 이상의 박사 논문을 감독했다. 또한, 500권 이상의 저서를 출판했다. 그 중 눈에 띄는 것은 물리심리학 원리(1874년)와 10권짜리 민속 심리학(1900-1920)이다.

빌헬름 분트

빌헬름 분트: 심리학과 생리학의 결합

23세에 그는 의학 박사학위를 수석으로 받았다. 2년 뒤 그는 생리학자인 뮐러와 함께 공부한 뒤 두 번째 박사학위를 받았다. 분트는 심리학과 철학, 생리학을 결합한 선구자였다. 그는 두 학문 모두를 사용하여 육체와 정신 사이의 경계를 연구했다.

“감각과 감정에 대한 생리학적 태도는 전반적으로 심리학의 태도로 간주된다.”

생리학은 우리 감각을 통해 인식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다. 반면 심리학은 우리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볼 수 있게 해주었다. 그의 이 두 가지 학문에 대한 연구는 생리 심리학의 시작이었다.

“생리적 심리학에 대한 연구는 감각에 대한 분석과 동일하다. 심리학과 생리학의 중재자 역할을 하는 것이다.”

연구의 대상: 의식

그는 당시 심리학을 빙빙 돌던 철학적 질문들을 뒤집으려 했다. 이는 데카르트와 로크의 말처럼 세계를 보는 것을 멈출 수 있다는 것을 의미했다. 이 방법보다는 과학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

“심리학은 지배하는 정신과 규칙을 연구한다.”

여기에서 우리는 빌헬름 분트가 연구한 것의 한계와 주요 목표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분명히 알 수 있다. 그 요점은 마음의 구조와 함께 측정할 수 있는 것들을 연구하는 것이었다.

“우리의 정신은 다행히도 최소한의 지식 없이도 우리의 생각을 위한 기초를 만들어준다. 다만 결과만 의식불명이 된다.”

그는 구조론적, 자기 성찰적 심리학은 의식적 마음을 관찰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빌헬름 분트에 따르면 정신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파악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실험적 자기 관찰이다.

“마음을 구별하는 특성은 주관적인 것으로, 우리의 의식으로부터만 파악할 수 있다.”

생리적 심리학

끊임없이 움직이는 아이디어

분트는 마음을 역동적이고 창의적이며, 자기 중심적 힘이라고 보았다. 그는 우리가 마음의 부분이나 고정된 구조를 확인하는 것만으로는 이해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와 같이 말했다.

“생각은 감정이나 느낌보다 일정하지 않다. 변화하고 일시적 이념적 과정만 있을 뿐, 영구적인 것은 없다.”

우리는 마음이 움직이는 방법을 바라보며 이해해야 한다.

“우리는 미덕, 명예, 이성에 대해 이야기 하지만, 우리의 생각은 이런 개념들 중 어떤 것도 실질로 바꾸지 않는다.”

민족적, 민속적 심리학

빌헬름 분트는 심리학에 있어서 순수한 자연적 집중은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인식했다. 생리적 심리가 다른 요소를 필요로 한다고 생각한 것도 이 때문이다. 이는 민속 심리학 또는 민속 심리학으로도 알려져 있다.

“민족 심리학의 결과는 복잡한 정신 과정의 일반적 심리에 대한 주요 정보 출처를 구성한다.”

민속심리학은 집단생활의 산물(언어, 관습, 신화)을 연구한다.

빌헬름 분트는 실험적 심리학이 우리 마음의 표면에만 남아있다고 생각했다. 반면 민속 심리학은 훨씬 더 멀리 나아갔다. 이를 인간의 심리와 다른 문화를 이해하는 방법으로 보았다. 그는 이렇게 요약한다.

“민속 심리학은 복잡한 정신 과정의 발달 형태가 문제일 때, 항상 개인 심리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날아 오르는 열기구

심리학의 과학적 단계의 전조

그의 가장 큰 업적은 1879년 라이프치히에 첫 실험 심리실험실을 개발한 것이다. 그 연구 때문에 심리학은 학문적 전문화라는 지위를 얻기 시작했다. 또한 이는 더 많은 사회적 그리고 제도적 지원을 의미한다.

이는 심리학의 획기적 사건이었다. 그때부터 심리학의 과학적 단계가 시작되었다. 하지만 그가 다른 심리학적 분야를 과소평가한 것은 아주 잘못된 것이었다. 그가 과소평가 한 부분은 그가 영감을 준 것만큼이나 중요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하지만 그가 말한 것은 다음과 같다.

“어린이 심리와 동물 심리는 상대적으로 중요성이 경미하다. 온토겐과 식물성 문제를 다루는 과학에 비한다면 더욱 그렇다.”

심리학에 빌헬름 분트만큼 중요한 사람은 많지 않다. 이 독일 연구자는 과학 심리학에 기초를 두었고, 실제적이고 증거에 기초한 방식으로 정신적 과정을 연구하면서 문제에 맞선 최초의 사람들 중 한 명이었다.

Asthana, H. S. (2015). Wilhelm wundt. Psychological Studies. https://doi.org/10.1007/s12646-014-0295-1

Blumenthal, A. L. (1988). A reappraisal of Wilhelm Wundt. In A history of psychology: Original sources and contemporary research. https://doi.org/10.1037/0003-066X.30.11.10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