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을 감아야 볼 수 있는 것

17 9월, 2020
눈을 감고 안을 들여다봐야 정신을 차리고 볼 수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당신은 연결되고, 자신을 재발견하고, 치유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끊임없는 소음과 불확실성, 혼돈으로 가득 찬 세상에 자신의 장점을 담기 위한 내부 여정을 시작해야 한다.

자신을 둘러싼 것을 더 잘 처리하기 위해 차분하고 내면의 연결이 필요할 때가 있다. 그때는 눈을 감아야 볼 수 있다. 그렇게 할 때, 당신은 세상의 다른 곳에서 잠시 머무를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당신의 생각, 감정, 필요, 그리고 가치관을 통해 여행하기가 훨씬 더 쉽다. 밖에 있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익숙할 것이다. 어쩌면 이제 다시 자신에게 돌아갈 때가 된 것 같다.

종종 사회생활의 중요성을 말하는 연구, 책, 그리고 기사들을 접한다.

당신을 행복하게 하는 중요한 우정, 그리고 당신을 소중하게 여기고 사랑하고 동경하는 가족을 갖는 것은 당신을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가치 있게 느끼게 한다.

사실, 이러한 현상은 모든 인간에게 적용된다. 하지만, 모든 것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우울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있다. 왜 그럴까?

놓친 것은 내면의 조화, 자기 자신에게 잘해주는 것이다. 자신의 존재와 함께 연결이 없다면 웰빙은 없을 것이다.

자존감, 자신감, 좋은 감정관리, 목적, 그리고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한 완전한 수용이 자유롭게 흘러갈 수 있게 한다.

그렇다고 해서 주변 사람들에게 기대할 수는 없다. 보다시피, 내면의 연결은 인간의 건강에 매우 중요하다.

내면의 연결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눈을 감아야 한다

내면의 연결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눈을 감아야 한다

괴테는 인간의 현실은 너무나 신성하게 조직되어 있어서 사람마다 자신의 장소와 시간에 있는 다른 모든 것들과 균형을 이루고 조화를 이루고 있다고 말했다.

심리적으로 잘 살아 있는 한 이것은 진실일 수 있다. 잘 지어지고, 빛이 잘 비치고, 튼튼한 인테리어가 없으면 아무도 자신들을 둘러싸고 있는 것에 조율을 느낄 수 없기 때문이다.

이제, 자신에게 ‘내면의 존재’와 ‘내면의 연결’의 중요성이 실제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물어볼지도 모른다. 영성과 같은 분야는 이런 종류의 개념을 다루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심리학적 관점에서 보면 인간의 마음만을 구체적으로, 그리고 전적으로 언급하고 있을 뿐이다.

이 차원은 모든 것이고 당신의 진정한 자아가 그것을 형성한다. 의식, 생각, 기억, 상상력, 감정, 성격, 공포, 가치, 그리고 욕구가 통합되는 것은 바로 그 정신적 공간 안에 있다.

약 2500년 전 히포크라테스가 말한 것처럼 정신은 단순한 뇌로부터의 창조 그 이상이다.

비록 당신이 그 안에서 일어나는 일을 소홀히 할 때 그것을 잊을 수 있을지라도, 모든 것은 당신의 마음속에 있다.

펜실베이니아 대학의 인지심리학자이자 인간의 지능, 창의성, 잠재력에 관한 여러 책의 저자인 스콧 배리 코프먼이 썼듯이, 정신생활은 단지 뇌 안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몸과도 관련이 있다.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뿐만 아니라 육체적인 감정도 관련된다.

내면의 연결을 소홀히 하고 노력하지 않으면 괴테가 말한 그 절대적인 조화를 이루지 못할 것이다. 보다시피, 그것을 성취하기 위한 몇 가지 열쇠가 있다.

내면의 연결로 가는 첫걸음인 느낌과 감정을 파악한다

신경과학자 안토니오 다마시오의 말처럼 감정은 몸에서, 느낌은 마음에서 나온다.

그러므로 내면의 존재와 접촉하고 있을 때, 당신은 현재의 순간에 자신에게 매달리는 모든 현실을 감지해야 한다.

잠시 시간을 내어 자신의 몸에 어떤 기분인지 물어보라. 위에 압박감이 있는가? 심장 박동이 빠른가? 허리가 아픈가, 턱이 아픈가?

감정은 나중에 마음속으로 여행하는 신체적인 반응을 활성화해주고, 이름을 짓자마자 느낌을 형성한다. 어쩌면 그 복통은 두려움, 불안, 좌절의 산물인지도 모른다.

따라서 이러한 차원을 식별하고 수용하도록 노력하라. 즉, 그들에게 존재감을 주는 것이다.

내면의 대화 소리가 당신을 돕는가 아니면 독살하는가?

내면의 대화 소리가 당신을 돕는가 아니면 독살하는가?

내면의 연결을 촉진하려면 눈을 감아야 한다. 특히 내면의 대화를 들어야 한다. 왜냐하면, 그 목소리는 당신을 중독시키고 당신에게 공포와 불안감을 심어주기 때문이다.

말, 긍정, 강박관념을 잘 관리하라. 그 대화는 당신의 최악의 적이 될 수 있으니, 알아차리는 대로 대화를 꺼야 한다.

평화와 웰빙을 누릴 자격이 있음으로 눈을 감고 자신을 받아들여야 한다

당신이 누구인지 그리고 가진 것에 대한 절대적인 수용은 많은 불편함을 완화한다. 그 내면의 연결에 많은 양의 자존감을 주입하는 것만큼 위안이 되는 것은 없다.

그러니 동정, 용서, 자기 검증이 흐르도록 하라. 이 모든 차원은 치유되며, 당신이 건강해질 권리가 있다는 것을 상기시킬 수 있다.

눈을 감아야 볼 수 있는 것: 창의성, 내적 연결의 문턱

프랑스 신경학자이자 정신과 의사이자 “회복력: 내면의 힘이 어떻게 당신을 과거로부터 자유롭게 할 수 있는가“의 저자인 보리스 시룰닉은 새로운 작업을 발표했다. 제목은 에스크리비 발랄 데 노체(Escribi Sole de Noche)이며 아직 영어로 번역되지 않았다. 이 책은 내면의 연결고리를 증진하고 트라우마를 극복하기 위한 창의성의 중요성에 관한 것이다.

어려운 시기에 사람을 위해 문학, 시, 예술, 음악 등 자신의 내면에 있는 것을 스스로 깊게 하고 자유롭게 하는 데 카타르시스만큼 필요한 것은 없다.

당신이 무언가를 창조할 수 있도록 허락하는 과업과 정신을 연결하는 어떠한 활동도 고통을 줄여주고, 그것을 자유롭게 하고, 그리고 다시 치유하기 위해 당신 자신과 다시 연결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해야만 부서진 조각들을 되돌리고 자신을 더 탄력 있고 자유롭고 행복해질 준비가 된 사람으로 변모시킬 수 있다. 명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