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에 영향을 미치는 작업 환경 요인 5가지

하루 중 많은 시간을 보내는 직장 환경에 문제가 있을 때도 있다. 시간과 수요는 뇌에서 특정 변화를 일으킨다. 뇌에 영향을 미치는 작업 환경 요인이 무엇이며 그 의미를 알아보자.
뇌에 영향을 미치는 작업 환경 요인 5가지
Sergio De Dios González

검토 및 승인: 심리학자 Sergio De Dios González.

작성자: Edith Sánchez

마지막 업데이트: 25 11월, 2022

일부 작업 환경 요인은 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작업 환경은 마음이나 인식 상태를 수정하고 집중력, 동기 부여 및 생산성에 영향을 미친다. 이번 글에서 뇌에 영향을 미치는 작업 환경 요인 5가지를 이야기하겠다.

벽 색상처럼 생산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작업 환경 요소는 아주 사소한 것부터 다양하다.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피로감을 느끼고 낙담하기도 하며 거부할 수도 있지만 작업장에는 식별 및 조정이 필요한 특정 요소가 자주 있다.

눈꺼풀이 눈에 닿듯이 휴식도 일에 속한다.”

-라빈드라나트 타고르-

뇌에 영향을 미치는 작업 환경 요인 5가지

1. 동료들의 부정적인 기분

정서적 전염 은 모두가 가끔 경험하는 현상이다. 특히 직장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거나 동료와 협력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직장에서 더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다.

집이나 사교적인 상황에서 주변 사람들의 기분이 부정적이라면 거리를 두거나 피할 수 있지만 직장에서 항상 이럴 수는 없다. 따라서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뇌에 영향을 미치는 대인관계

2. 작업 공간의 자율성 부족

인체 공학적으로 각 요소를 구성하고 배치하는 것은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작업 공간을 개인화할 수 있는 자유가 있는 사람들은 일할 의욕이 더 높다.

공간이 부족하면 프라이버시가 줄어들어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또는 자신의 필요를 아예 무시하는 공간은 의욕을 꺾고 성과를 낮춘다.

3. 인공조명

미국 노스웨스턴대학교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인공조명은 자연광보다 근로자를 더 빨리 지치게 하고 성과를 떨어뜨리며 휴식하기 힘들게 한다.

연구진 중 아이비 정은 인공조명이 빛 자극에 의해 분비되는 멜라토닌 분비를 변화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빛과 어둠의 주기가 바뀌면 결국 각성과 휴식에 영향을 미친다.

4. 쉬고 싶을 때 쉬지 못하는 것

뇌가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 공간과 시간의 기준점이 필요하다. 여러 조사를 인용한 Microsoft가 주도한 대규모 연구에서 이 아이디어를 확증했다. 이상적으로는 15분마다 몇 분씩 짧은 휴식을 취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많은 고용주가 근로자를 몇 시간 동안 작업장에만 머물게 한다. 이는 뇌 기능에 영향을 주어 피로를 유발하며 생산성을 감소하고 오류를 증가한다.

뇌에 영향을 미치는 수분 부족

5. 뇌에 영향을 미치는 작업 환경 요인: 수분 부족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으면 탈수 증상이 나타나며 기억력과 집중력에 영향을 미치고 경미한 두통과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다.

근무 중 항상 충분히 수분을 섭취해야 한다. 하루 8시간 1.5~2리터를 마셔야 하는데 물 대신 차는 괜찮지만 커피는 권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작업장은 단순히 일상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장소가 아니다. 생활과 공존의 공간이기도 하니 제대로 관리하려면 생산 요구 사항뿐만 아니라 근로자의 요구 사항도 해결해야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세계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10가지 직업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세계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10가지 직업

일반적으로 세계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직업은 사람들을 위험에 드러내는 직업이며, 특히 이 위협이 잠재적으로 치명적일 경우 더욱더 그렇다. 우리는 여기서 그 자체로 사람들에게 심각한 고통을 주는 위험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




'원더풀 마인드' 콘텐츠는 오직 교육 및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