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심리학에서 통계학이 유용할까?

· 2019-05-29

통계학은 대게 심리학 공부를 시작하는 사람의 관심을 끈다. 그들은 숫자가 과거의 일이라고 믿지만, 이 걱정스러운 주제는 갑자기 나타난다. 과학자는 통계학을 무엇을 위해 이용하는가? 왜 심리학에서 통계학이 유용할까?

심리학을 공부할 때, “연구의 기본”, “자료분석”, “조사설계”, “심리측정학(Psychometrics)” 등과 같은 수업을 찾을 것이다. 이 수업들은 직접적인 통계학을 기반으로 한다.

하지만 이런 수업은 심리학 전공의 학생에게 동기를 부여하지 않는다. 따라서, 심리학 진로에서 가장 인정받는 수업은 아니다.

이 글에서는, 많은 학생과 호기심 많은 사람이 이런 수업을 접하면 스스로 묻는 질문에 답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이 답을 개발하기 위해 심리학을 과학으로 그리고 심리학에서 통계학의 유용성에 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

심리학 연구 및 방법론

심리학은 과학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이 학문에서 파생된 모든 결론은 과학적 방법이라 불리는 포괄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의 적용에서 진행된다.

이 과학적 방법은 다른 수학의 자원을 사용한 증거의 점진적 축적을 기반으로 한다.

왜 심리학에서 통계학이 유용할까? 01

심리학은 임상, 교육, 스포츠, 사회, 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이 가능한 광범위한 학문이다. 하지만, 연구 분야는 응용 분야보다 아래에 있다.

관측 가능한 현실에 대한 정확한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실험과 연구로부터 얻은 결과의 중요성을 평가할 수 있는 수학이 필요하다.

만약 심리학에서 통계학이 없다면, 관찰하고 있는 결과가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지 알 수 없을 것이다.

정확한 방법론과 수학의 연구는 우리가 얻은 자료를 안심시킨다. 이것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게 되면 유용할 것이다.

심리학은 과학이다. 이 때문에 가능한 한 의견과 주관성에 멀리 떨어져 작업할 수 있도록 하는 추상적인 시스템을 사용해야 한다.

이 시스템은 과학적 방법이며, 그 핵심 측면 중 하나는 통계학을 도구로 사용하는 것이다.

적어도 통계학의 기본적인 요소를 깊이 이해하도록 심리학자를 훈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심리학에서 통계학이 유용한 이유

이 훈련을 연구하기 시작하면, 통계학은 심리학에서 즉각적인 효용(utility)이 없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심리학 전공의 학생은 곧 그 과목을 깊이 이해하기 위해  수학적인 자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는다.

종종 다양한 연구에서 나온 자료와 통계학을 발견할 것이다. 치료법과 인지 과정이 수학적 모델에 사용된 테스트의 유효성과 신뢰성 계수를 알게 될 것이다.

분명한 이유로, 심리학 연구에 전념하고 싶다면 연구 중에 얻은 결론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방법론과 통계학이 필수적이다. 연구자가 사용한 절차가 가장 절절했는지 평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얻은 결과가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임상심리학

임상심리학 및 기타 응용 분야는 영구적인 형성을 요구한다. 이것은 훈련의 새로운 변화를 인식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문적 심리학의 결론을 알고 해석하려면 통계학과 방법론에 대한 최소한의 지식이 필요하다. 따라서, 통계학의 지식과 자료분석은 어느 심리학자에게나 필요한 것이다

심리학에서의 통계학은 많은 두려움과 약간의 두통을 유발하는 과목이다. 하지만 그것이 제공하는 자원을 사용하는 방법을 아는 것은 매우 보람 있고 유용하다. 이러한 이유로, 심리학 전공의 학생과 심리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방법론의 연구와 자료분석에 적극적으로 몰입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