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시보 효과란 무엇인가?

21 11월, 2018

우리는 유명한 “플라세보 효과(placebo effect)”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다. 당신도 아마 인생에서 그것을 경험했을 것이다. 이 개념을 뒷받침하는 많은 연구가 있지만, 그 반대의 경우인 “노시보 효과(nocebo effect)”라고 불리는 것이 있다. 비슷한 상황에서 발생하지만, 그것에 관한 연구는 많지 않아, 그 용어는 좀 신비하게 들린다.

“플라세보 효과”는 수년간 의사들과 연구원들에게 도움이 되었다. 우선, 이것은 실험 대상자들에게 해를 끼치지 않고 매우 효과적이다. 그리고 그것은 또한 의학 전문가들이 훨씬 가벼운 종류의 심한 고통을 가려내는 데 도움을 준다.

부모들은 아이들이 고통을 극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보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그들은 아이들에게 사탕을 주고 그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대부분 효과가 있다. 이것은 생각하는 것보다 암시의 힘이 훨씬 더 강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한 가지 예일 뿐이다.

노시보 효과란 정확히 무엇인가?

노시보 효과는 잘못된 기대감 때문에 작용한다. 차이점은 노시보 효과는 부정적이라는 것이다. 환자는 약물치료가 나쁜 부작용을 일으킬 것으로 생각하며, 그 후 바로 그러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노시보 효과

하지만 이러한 효과는 환자가 잘못된 정보를 받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 사라진다. 이러한 변화를 일으키는 놀라운 신경학적 과정은 전전두엽, 안와전두, 전측대상피질의 자극에서 비롯된다.

같은 일이 우리의 편도선, 척수, 수도관주위 회색질 그리고 측좌핵에서도 일어난다. 몇몇 MRI 연구에 따르면, 뇌의 이러한 부분들은 건강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준다고 한다.

물론 당신은 또한 사람의 태도와 연구원들이 어떻게 노시보를 관리하는지 고려해야 한다. 이 효과에 대한 연구는 그들이 비윤리적인 영역으로 넘어갈 수 있기 때문에 보통 논란이 있다.

환자에게 진실을 말하지 않고 가치 없는 치료를 처방하는 것은 많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 논란은 주로 의사들을 중심으로 전개되는데, 이것은 증상을 최소화하고 악화시키지 않으며 그것들이 분명히 나타나지 않게 하려는 것이기 때문이다.

“행복은 무엇보다도 건강에 달려있다.”

-조지 윌리엄 커티스-

약의 가격

최근 사이언스지(Science Magazine)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약의 가격이 사람들의 무의식적인 반응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한 연구팀이 49명의 지원자들에게 한 병의 크림이 든 병을 주었다. 그들은 두 가지 다른 물질로 습진 치료를 위한 시도라고 말했다. 하지만 진실은 똑같은 크림이었다는 것이다.

파란색 항아리(높은 가격과 품질로 관련됨)는 빨간색 항아리(더 접근하기 쉬운 약물과 관련됨)와 같은 크림이었다. 그들은 지원자들에게 그들의 피부가 예민하기 때문에 아마도 타는 듯한 느낌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30분 동안 바르고, 몸을 데울 수 있는 곳으로 가야 한다.

하지만 그 결과는 정말 드러났었다. 파란 항아리의 크림을 가진 사람들은 다른 그룹의 사람들보다 더 고통을 느낀다고 말했다. 그 이유는 그들이 더 비싼 크림을 더 강한 효과와 연관시켰기 때문이다. 그것은 계속 반복되고 강렬해지는 심리적 속임수였다.

건강 노시보 효과

연구원들은 또한 그들의 뇌가 “플라세보 효과”와 정확히 같은 장소에서 발현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주요 차이점은 다른 신경 영역에서의 회백질이었다. 그렇게 해서 그들은 뇌의 같은 부분에서 발현되지만, 활성화하는 방법은 매우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노시보 효과와 섬유근육통

과학자들은 섬유근육통 환자들에게 유사한 실험을 했다. 이 병에 걸린 사람들이 약의 부정적인 효과를 더 많이 경험한다는 것을 알게 된 후, 그들은 그들 중 한 그룹을 노시보로 치료하기로 결정했다.

이 완전히 무해한 노시보는 섬유근육통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너무나 많은 문제를 일으켰고, 많은 사람들이 치료를 중단해야만 했다.

“노시보 효과”는 당신을 궁금하게 만들 수 있다. 우선, 왜 그것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없을까? 그리고 그것의 효과는 실제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그렇게 클까? 비록 이것을 뒷받침하는 성격에 관한 연구는 없지만, 한 사람의 동기가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은 사실일 수 있다.

약물이 일으킬 변화에 집착하는 사람들은 아마도 고통을 느낄 가능성이 더 높다. 이런 경우에 나타나는 건강염려증은 실제로 환자의 증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우리의 뇌는 우리 모두가 관리해야 하는 강력한 도구처럼 보인다.

만약 두려워하는 것이 무엇이든 다루는 방법을 통제할 수 있다면, 플라세보 효과는 “노시보 효과”를 경험하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