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시적 기억력이란 무엇인가?

09 12월, 2019
기억은 당신이 누구인지, 그리고 미래에 어떻게 되고 싶은지에 대한 이야기를 말해준다. 또한 운전하거나 자전거를 타는 방법도 알려준다. 기억의 내용은 가장 소중한 재산 중 하나이다. 오늘은 명시적 기억력이라고 하는 특정한 종류의 기억력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기억력에 관한 이론은 기억력을 암묵적 기억력(또는 절차적 기억력)과 학습 능력과 관련된 명시적 기억력의 두 범주로 나눈다. 암묵적 기억은 운전하기, 자전거 타기 또는 일상적인 일을 하는 것과 같은 절차를 컴퓨터에 저장하는 것이다.

반면에 명시적 기억(또는 선언적 기억)은 의식적으로 환기할 수 있는 기억을 저장한다. 또한 명시적 기억력은 두 가지 범주로 나뉜다. 바로 사건 기억력과 의미 기억력이다.

사건 기억력

사건 기억력은 개인적인 사건과 관련된 기억을 저장한다. 따라서, 그것은 당신이 공원에서 친구들과 노는 일, 놀라운 여행이나 어린 시절의 오후를 기억하도록 도와준다. 또한 당신이 그 기억들에 대해 말할 수 있게 해준다.

이 정보는 시간과 공간에 위치하며, 그래서 기억을 둘러싼 문맥은 매우 강하다. 더구나 기억의 기준점은 그 사람 자신이다. 결과적으로, 우리가 특정한 시간에 특정한 것들을 기억하는 이유는 대개 그것들을 둘러싼 환경 때문이다.

예를 들어 과거에 무슨 일이 있었던 곳으로 되돌아가는 것은 어떤 기억을 촉발시킬 수 있다.

명시적 기억력이란 무엇인가? 01

맥락과의 강한 연결로 인해 기억은 잊거나 왜곡하기가 더 쉽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종종 기억의 세부사항에 어려움을 겪으며 자기 자신의 삶에서 일어나는 시간과 장소를 혼란스럽게 한다.

 

특히 증인의 경우처럼 누군가 사건이나 기억에 대해 자세히 알려달라고 할 때 이런 일이 일어난다. 상대방이 가지고 있는 기대와 당신이 기쁘게 하고 싶은 욕구가 실제로 당신의 기억을 수정할 수 있다.

뇌조직은 뇌 기억과 관련이 있다

해마가 있는 중간 측두엽은 새로운 이질적 기억의 생성과 관련이 있다.

전두엽 피질 또한 공간적으로 그리고 시간적으로 기억을 성문화하는데 상당히 중요한 것 같다.

즉, 언제, 어디서, 어떤 경험을 했는지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된다.

결과적으로 당신은 기억을 더 잘 정리할 수 있다.

인지 기억력 장애

뇌전문의 기억력에 영향을 미치는 주된 장애는 알츠하이머병이다.

이러한 종류의 기억상실증은 해마가 질병의 영향을 받는 첫 번째 구조 중 하나이기 때문에 첫 번째 단계에서 일어난다. 사건 기억력 장애는 해산물 중독에도 흔하다.

미친 소리처럼 들리겠지만, 해산물 중독은 실제로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초래할 수 있다.

코르사코프 증후군(Korsakoff syndrome)도 마찬가지다.

스트레스와 엑스터시나 MDMA와 같은 약물을 사용하는 것 또한 뇌척수적 기억력을 손상시킬 수 있다.

의미 기억력

이런 종류의 기억은 언어와 백과사전이나 사전 같이 당신 주위의 세계에 대한 지식을 기억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유형의 기억은 단어의 의미와 두 생각 사이의 관계를 기억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비록 이런 종류의 지식은 범상 기억과 연결될 수 있지만 그것은 보통 일반적이고 문맥에 맞지 않는다. 결과적으로 말해 기억하기가 더 쉽다.

 

의미적 기억의 한 예는 당신이 지난 여름 루브르 박물관을 방문했을 때 히볼리가(Rue de Rivoli)의 의미를 알게 된 경우일 것이다.

의미 기억과 관련된 뇌 구조

일부 저자들은 언어적 기억력과 의미적 기억력은 같은 뇌 구조를 수반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해마와 의미 기억의 관계를 발견하지 못하는 연구도 있다.

어떤 저자들은 그것을 뇌의 시간 신피질에 관련시키고, 또 어떤 저자들은 관련 구조가 당신이 기억하려고 하는 지식에 달려 있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어, 땅에 떨어지는 깡통 소리와 관련된 지식은 청각 피질을 활성화시킬 것이다.

특정 동물의 색을 기억하는 것은 시각피질을 활성화시킬 것이다. 양쪽 측두엽은 모든 의미 정보의 통합에도 관여한다.

명시적 기억력이란 무엇인가? 02

의미 기억 장애

의미 기억 장애 즉 치매는 측두엽에 영향을 미치는 신경퇴행성 질환이다. 이 질병은 물체의 의미에 접근할 뿐만 아니라 물체의 이름을 짓는 능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치매에 걸린 사람들은 점차 세부적인 방법으로 개념을 분류할 수 있는 능력을 잃는다. 예를 들어, 그것은 익숙한 단어를 사용하거나 시각적으로 사물을 인식하는 능력을 손상시킨다.

 

일반적으로 알츠하이머병은 특정 카테고리에서 악화를 일으키기도 하는데, 알츠하이머 환자들 또한 개체의 이름을 짓거나 묘사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이다.

 
  • del Rosario, Z. y Peñazola, S. (2000). El sistema de memoria humano: memoria episódica y semántica. Caracas: Universidad Católica Andrés Bell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