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계 테스트: 알츠하이머 조기 진단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가

· 2018-07-28

시계 테스트(Clock Test)는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매우 간단한 진단 테스트이다. 이 테스트의 목적은 환자의 인지 기능 저하를 평가하고, 발견할 수 있는 신경 및 정신 질환을 진단하는 것이다.

1953년에 처음 사용된 이 테스트는 초기 알츠하이머 또는 다른 형태의 치매를 확인하는 데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검사 중 하나이다. 이 테스트의 내용이 단순히 10시 10분을 가리키는 시계를 ‘그리는 것 뿐’이라고 말한다면, 아마 다들 이 테스트의 신빙성을 의심할 것이다.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이 간단해 보이는 작업에 대해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실용적인 측면이 존재한다.

시계를 그려라. 파킨슨병이나 알츠하이머와 같은 인지 장애를 진단할 때 이 검사가 매우 결정적이라는 것을 금세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이 테스트의 과정을 이해해야 한다: ‘어떤 특정한 시각을 가리키는 시계를 그리기’를 위해 자신의 조정력을 사용하고, 시각적 인지, 시각 운동 조정력, 시각 구성 능력을 조절해야 한다.

이 테스트는 단순히 오래된 테스트만은 아니다. 실제로 시계 테스트에 인식 효율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것이 현존하는 가장 유용한 테스트 중 하나인 것이다. 특히 더 복잡하고, 비싸고, 신뢰성이 떨어지는 다른 테스트들과 비교한다면 더욱 그렇다.

시계 테스트: 알츠하이머 조기 진단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가

시계 테스트: 인지 결함을 평가할 수 있는 도구

앞에서 말했듯 이 테스트는 1953년에 처음으로 개발되어 적용되었다. 이 평가는 구성실행증(치매에서 흔한 증상)을 평가하고 또한 두정 피질 병변의 범위를 확인하고자 했다.

이 테스트는 조금씩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그 효력을 인정받게 되면서, 인지 기능 저하를 진단하기 위한 필수적인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고 특히 알츠하이머의 첫 번째 단계를 측정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이 테스트를 하는 것은 아주 간단하지만, 숙련된 심리학자가 이 테스트의 과정을 지도하고 결과를 분석해야 한다.

이 시계 테스트의 결과는 모든 종류의 다양한 의학적 상태, 결핍 또는 뇌 손상을 밝혀낼 수 있으며, 이 테스트를 평가할 수 있는 15가지 다른 방법도 있다.

시계 테스트는 어떻게 진행될까?

일반적으로 의사 또는 심리학자는 다음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를 통해 이 테스트를 관리할 수 ​​있다.

  • 환자는 지시에 따라 시계를 그린다. 이 경우 환자는 11:10의 시각을 가리키는 시계를 그려야 하며 그 시각을 정확히 표시해야 한다.
  • 두 번째 방법은 환자에게 이미 그려진 시계의 이미지를 복사하듯이 그리라고 요청하는 것이다. 숫자, 시계판의 크기, 시곗바늘 등 모든 면에서 정확하게 시계를 따라 그려야 한다.
  • 환자가 테스트를 끝내면 의사는 환자가 잘했다고 생각하는지 질문한다.

아마도 환자는 왜 10시 10분 혹은 11시 10분이라는 특정한 시각을 그려야 하는지 궁금할 것이다. 이것은 뇌에서 2개의 시각 반구가 관여됨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

환자는 지시를 듣고, 이해하고, 시계가 어떻게 생겼는지를 기억하고, 시각을 배치하고, 시곗바늘을 어디에 놓을지 계획해야 한다.

시계 테스트

전문가들이 시계 테스트를 평가하는 방법

앞서 말했듯이 이 테스트를 평가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 시계의 원, 숫자의 순서 및 위치를 관찰할 수 있다.

이 때 전문가는 숫자가 한쪽에만 몰려 있는지, 너무 많지는 않은지, 원의 내부 혹은 외부에 있는지의 여부도 고려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정신 분열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시계 반대편에서 매 순간마다 시계에 마킹을 하는 것에 집착한다. 그들의 그림은 보통 기괴하고, 잡다하고, 거의 이해할 수 없다.

시계 테스트 예시: 마리아의 사례

한 여인의 예시를 통해 이 점을 다뤄보자.

80세의 할머니 마리아는 처음으로 심리학자를 만나기 위해 자녀들과 함께 가고 있다. “나는 물건을 자주 잊어버려.”라고 웃으며 말한다. 그녀의 가족은 이에 고개를 끄덕이면서도 걱정스런 반응을 보인다. 심리학자는 그녀를 편안하게 하고 그녀에 대해 조금 더 잘 알기 위해 마리아와 약간의 정보와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런 다음 심리학자는 매우 구체적인 시간(11:10)을 나타내는 시계를 그리라고 지시했다. 결과는 아래에서 설명하고자 한다.


그 결과 마리아의 인지 능력 저하가 분명히 드러났다.

물론 마리아가 이 테스트만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전문가들은 마리아가 알츠하이머가 있는지의 여부를 진단하기 위해 다른 심리적 테스트와 여러 방법들을 사용할 것이다. 그러나 시계 그리기 테스트는 이 검사의 출발점이며, 충분히 신뢰성 있고 공개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마리아의 알츠하이머는 이미 몇 년에 걸쳐 발전되어 왔으며, 그로 인해 인지 기능이 많이 줄어들었다. 또한 최근 몇 년 동안 이 테스트가 훨씬 더 미세하게 조정되었다는 점도 기억해야 할 것이다.

MIT 인공지능 연구소가 설계한 펜도 있다. 이것은 맥박, 정밀도, 방해요소, 떨림 및 기타 유형의 불규칙성을 기록하는 펜으로, 이 기술 덕분에 전문가가 수천 가지 매개 변수를 추출해낼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가장 흥미로운 사실은 이런 도구들로 전문가가 알츠하이머나 파킨슨병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조기 발견은 의사들에게 더 나은 전략과 치료법을 개발할 기회를 줄 수 있다.

시계 그리기 테스트는 앞으로도 이런 질환의 조기 발견을 위한 좋은 도구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