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카 영역이 언어의 생성에 미치는 영향

· 2019-03-17

언어 생성이란 우리가 언어라 부르는 상징적 시스템을 이용해 의사소통하는 능력이다. 이 능력은 우리가 종으로 진화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인간이 효율적으로 소통할 수 있다는 사실이 함께 일할 수 있게 해주고, 복잡한 사회를 만드는 데 일조했다. 사회란 적대적인 세계에 생존할 수 있는 중요한 하나의 부분이다. 인간의 의사소통 능력에는 뇌의 브로카 영역이 큰 영향을 미쳤다.

브로카 영역이 언어의 생성에 미치는 영향

언어를 만드는 신경학적 능력의 주요한 면은 일방적이라는 사실이다. 즉 언어와 관련된 뇌구조는 대부분 좌뇌에 존재한다.

하지만 일부 연구는 농담, 빈정거림과 같은 면은 우뇌에서 나온다고 말한다. 그러나 언어 생성을 다루는 브로카 영역은 좌반구에 위치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브로드만 지역 이론에 따르면 뇌의 44구역에 존재한다.

이 글에서는 브로카 영역이 언어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이해하기 위해 알아야 할 두 가지 기본 사항에 대해 다룰 것이다. 첫 번째는 해부학적, 기능적 측면이다. 두 번째는 이 영역의 손상으로부터 오는 브로카 실어증과 관련이 있다.

브로카 영역의 구조와 기능

시간이 지나면서 우리는 브로카 영역이 언어 생성에 관여하는 유일한 부분이 아니라는 것을 알기 시작했다. 브로드만 44구역과 함께 45, 47, 그리고 6구역의 상당 부분도 큰 역할을 한다. 그렇기에 브로카 시스템이라고 명명하는 것이 더 정확할 것이다.

브로카 영역과 언어의 생성 01

 

브로카 시스템은 두 개의 큰 구조, 즉 삼각 구조와 덮개 구조로 나눌 수 있다. 삼각 구조는 브로카 영역의 앞부분에 있고, 덮개 구조는 뒤쪽에 위치한다.

해부학적 차원에서 보면, 이 시스템은 베르티케 영역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베르니케 영역은 언어를 이해하는 데 주된 역할을 한다. 이 두 영역(베르니케와 브로카)은 궁상얼기라 불리는 신경세포 묶음으로 연결되어 있다.

브로카 영역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 말과 글을 아우르는 언어 행동 생성
  • 문법과 형태학을 구성하기 위한 그래프, 음운, 단어를 관리
  • 발음 조절을 위한 연설 기관의 조정
  • 운율, 목소리 톤, 말의 리듬에 대한 규정

이러한 기능은 언어 생성의 큰 기둥이 된다. 이 기능으로 인해 우리가 의사소통을 할 수 있을만큼 언어를 만들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브로카 영역의 손상은 언어를 사용하고 의사소통하는데 심각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다음 섹션에서는 이 부분의 손상에 대한 결과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브로카의 실어증

브로카의 실어증이란 브로카 영역의 손상으로부터 오는 언어 생성 장애다. 증상으로는 느린 말투, 강요된 듯한 말투, 비유동적 말투가 있다. 이 장애를 가진 사람은 발음이 서투르지만, 그들의 메시지는 대개 이치에 맞다. 따라서 브로카의 실어증에는 의미적 문제가 없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브로카 영역과 언어의 생성 02

브로카의 실어증을 가진 사람은 특정 말을 하는 것을 더 쉽게 느낀다. 예를 들어 의미가 있는 말보다 특정 기능적 단어를 말하는 데 더 어려움을 겪는다.

그 이유는 기본적으로 기능어는 문법을 위해서 존재하는데, 브로카 영역이 그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의미는 통하기 때문에 뜻으르 가진 단어를 말하는 것은 더 수월하게 느낀다.

브로카 실어증의 또 다른 중요한 면은 언어 이해 능력이 그대로 유지된다는 것이다. 이런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읽거나 듣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 베르니케 영역은 이런 신경학적 과정을 다루는 뇌 구조다.

브로카 영역이 언어 생성을 위한 부분이라는 사실은 우리에게 자신감을 주는 요소이기도 하다. 다른 분야와 연결이 되어 그 영역을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어린 나이에 뇌의 언어 센터가 손상될 때 일어나는 이상한 과정이 있다. 우리의 뇌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가소성이 크다. 만약 좌뇌가 손상된다면 우뇌에서 언어를 대신 발달시킬 수 있다는 뜻이다. 

즉, 언어가 완전히 발달하기 전 뇌손상은 최악의 상황이 아니다. 뇌는 정상적으로 혹은 거의 정상적으로 언어를 발달할 수 있도록 부위를 바꿔 작동한다.

Fadiga, L., Craighero, L., & D’Ausilio, A. (2009). Broca’s area in language, action, and music. In Annals of the New York Academy of Sciences. https://doi.org/10.1111/j.1749-6632.2009.0458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