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길을 찾지 못할 때 어떻게 살아야 할까

12 2월, 2018

올바른 길을 찾지 못하는가? 뭔가 길을 잃은 느낌이 드는가? 지금 가고 있는 길이 당신의 삶과 무슨 상관이 있는가, 하고 느끼게 되는가? 어떤 사람들은 때때로 자신들이 지금 나아가고 있는 길이 전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사실, 그들이 선택할 수 있는 길은, 겉보기엔 전혀 의미가 있는 것처럼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그 느낌을 없애기 위해, 끊임없이 다른 방법으로 시도하다가 실패한 후, 다시금 절망하게 된다. 미래가 없고, 목표도 없다. 길을 잃어버린 것이다.

누구나, 한번쯤은, 자신의 길을 잃고 헤맬 때가 있다. 막다른 골목에 몰린 것처럼 느끼는 것이 어떤 것인지, 모두 잘 알고 있다. 내면의 공허함을 느끼는 것이다.

우리가 인식하길 원하지 않을지라도, 우리 모두 한번쯤은 이런 일을 겪는다 – 우리의 삶의 방식을, 스스로 결정해야 하는 순간을 말이다 – 이것은, 우리가 탈출할 곳이 없는 막다른 막장에 갇혔다고 여기게 만든다.

다시 자신을 찾을 수 있는 기회

인생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을 모를 때, 우리가 자신의 길을 찾을 수 없는 시점에 이르렀을 때, 당신이 얼마나 고뇌를 느꼈건,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이 특별한 순간에, 그 어떤 것도, 아무것도 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 때, 당신이 해야 할 일이 있다. 다시 자신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언제부턴가, 우리는 다른 사람에게만 신경을 쓰느라, 우리 자신을 돌아보지 않고 등한시하게 되었는지도 모른다. 당신이 정말로 하고 싶은 게 무엇인지, 어느새 잊어버렸는지도 모른다. 그저, 살아남는 것을 최우선해야 하는 시기인지도 모른다.

우리가 살고 있는 방식은, 자동 조종 장치에 우리를 맡기고, 우리가 로봇처럼 행동하게 만들어, 현실을 제대로 의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올바른 길을 찾지 못할 때 어떻게 살아야 할까

이제, 당신은 인생의 막장에 이르러, 어찌 해야 할지 모른 채, 살아가는 방법을 잃어버린 때가 왔다. 하지만 이 때야말로, 자신을 인식하고 주변 상황을 파악하는 완벽한 시기가 될 수 있 다.  왜일까? 이를 통해, 다시금 세상과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당신의 욕구나 동기부여, 소망 등은, 당신이 갖고 있는 목표를, 가리킬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길에서 어긋난 상황을, 오랫동안 보길 바라지는 않는다.

인생을 바꿀 수 있는 7가지 질문

올바른 길을 찾지 못할 때 어떻게 살아야 할까

당신은 지금, 답이 없는 상황에 직면했다고 생각했을지언정, 사실은 당신의 내면에, 그 답이 존재하고 있을 것이다. 당신 자신의 동기는 내면에서 오며, 당신의 소망을 잘 알고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당신의 내면 깊숙한 곳에서, 당신의 올바른 길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자동 조종 장치에 의존하여 사는 시간은, 당신의 본능을 희미하게 만들어, 당신의 길을 잃게 만들 수도 있다.

만일, 당신이 처음 무엇을 해야 할 지 모를 때, 당신은 아마 미친듯이 날뛰며, 여기저기 달려나갈 정도로 날뛸지도 모른다. 하지만, 당신이 답을 인식하기 위해서는, 먼저 앞서 언급한 것들을 깨닫기 위해, 먼저 멈추어서 깨달아야 한다.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른다면 현실을 받아들이자

지금은 위에서 언급한 이점들을 누릴 수 있는 시기이다. 하지만, 당신은 현실을 받아들인다면, 우리는 결국 막장에 빠질 거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앞으로 일어날 일들에 대해, 각기 다른 기대치를 갖고 살아간다. 삶의 경쟁을 끝내고, 직업을 찾게 되고, 내 삶의 사랑을 통해 아이를 가질 것이며, 행복할 수 있으리라 믿는 것이다.

완벽하게 보이는 삶, 이 삶을 많은 사람들이 바랄 것이다. 하지만… 만일 무언가가 잘못되어 버린다면?

당신의 기대치가, 당신의 삶이 기대했던 방향대로 이어질 것이라고 결코 장담할 수는 없다.  대부분의 경우, 중간에 어떤 문제, 어려움 및 역경 등이 발생하여, 당신은 좌절감과 분노를 느끼게 되고, 당신이 예상치 못한 결과가 발생했다는 것을 받아들이지 못할지도 모른다.

우리가 중대한 결단을 내려야 하는 순간이 다가온다면, 그 때는 전문가와 상담을 해야 할 수도 있다. 우리가 잃어버린 곳으로 돌아가게 될지, 아니면 반대로 움직일 수 있는 다른 대안을 찾을 지, 그 답을 정할 선택을 해야 할 것이다. 그것은 당신 자신에게 달려 있다.

우리가 정하는 선택은, 우리가 가고자 하는 목표에 대한 기회 비용을 지불할 의지가 없는가, 있는가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나무

어떤 순간은, 이 치명적인 실존적 위기에 대해 다른 어떤 것보다 도움이 되는 때도 있다. 아마, 우리가 어른이 될 때 첫 위기가 찾아올 것이다. 우리는, 자신의 커리어를 위해, 우리가 하고 싶은 것을 선택해야 하며, 우리의 삶을, 우리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선택해야 한다.

두 번째 위기는, 우리가 나이가 들어서, 40세가 되면, 소위 말하는 중년의 위기를 겪게 되고, 그 때야말로, 우리가 지금 처한 삶을 잠시 멈추고, 새로이 시작해야 할 때일 지도 모른다.

기대는 때로 우리가 인생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어려움에 유연하지 못하게 만든다.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깨닫는 것은 좋은 일

우리가 한 삶의 시기에서 다른 시기로 넘어가게 될 때, 우리는 삶의 갈길을 잃어버릴 수도 있다. 이건 매우 자연스럽고 원칙적인 일이기 때문에, 두려워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막상 이런 삶의 위기가 발생하면, 우리는 불안한 마음으로 인해 혼란에 빠지게 된다. 이러한 변화의 순간은, 우리의 정보와 인내를 위한 시간이며, 우리의 능력을 가지고, 우리 자신의 삶을 결정할 시간임을 의미한다. 우리가 선택을 내리는 과정에서, 누군가는 우리가 잘못된 길을 가고 있다고 말할지도 모른다.

당신이 당신의 과거를 돌아보려 하거나, 새로운 길을 개척하려 할 때, 그 모든 상황들에게는 반드시 출구가 있기 마련이다. 때로는, 그 탈출구는 논리적이고 예측할 수 있을 수도 있고, 어쩌면 그 순간은 놀랍고, 무작위처럼 불안하고, 신비할 수도 있다.

첫번째 역경도 좋지만, 앞에서 말한 두번째 역경도, 수많은 기회가 숨어있을 수도 있다.  자신의 인생에서 해야 할 일을 발견하는, 흥미로운 여정이 되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