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똑똑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
사람을 똑똑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 지능은 심리학에서 공통으로 연구하는 분야이다. 사실, 지능의 역사와 발전은 심리학 방법론의 많은 부분을 고무시켰다. 그렇다, 아마도 지능의 연구에 관한 주요 골칫거리는 지능의 측정에 있다. 다시 말해, 처음부터 그렇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 모를 때, 그 사람이 똑똑한지 아닌지 결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지능에 대한 많은 정의가 있다. 사실, 빠른 온라인 검색으로 많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중 일부는 다소 이질적이고 무섭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똑똑한 것이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인 반면, 어떤 사람들에게는 문제를 제기하는 기술이다. 그리고 의사 결정을 내리는 기술을 대표하는 사람들이 있다. 어쨌든, 생산성이 없는 공허한 지능은 가치가 거의 없고 적어도 다른 사람들에게는 이치에 맞지 않는다는 것을 상기시켜준다.
사람을 똑똑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몇 가지 답을 찾기 위해 계속해서 읽어보자.
“당신은 자신의 의견을 받아들일 자격이 없다. 당신은 자신의 정보에 입각한 의견에 대한 권리가 있다. 아무도 무지할 자격이 없다.”
–할런 엘리슨–
아인슈타인은 모차르트보다 똑똑했는가?
이 질문은 음악 애호가들과 물리 애호가들 사이에 어떻게든 마주하게 된다. 왜일까? 그것은 작품이 즐겁거나 비극적인 그런 창의적인 유형들에 이점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사람이 천재를 이해하는 데는 어느 정도의 고통이나 노력이 있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많은 사람은 사회적 관점에서 지성의 개념에 접근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관계를 맺고자 하는 욕구와 자신, 즉각적인 환경, 또는 사회 전반에서 얻을 수 있는 장점으로부터 접근해야 한다.
예를 들어, 영장류를 관찰한다면, 영장류의 복잡한 사회 환경에 대해 알게 될 것이다. 그들은 종종 속임수를 쓰기도 하고 이타주의라고 표현할 수 있는 행동을 하기도 한다. 심지어 그들이 집단으로부터 분리된 독특한 개인으로서의 자아 감각인 “마음 이론”을 가졌는지에 대한 공개적인 토론도 있다. (Gallup, 1982; Hauser, MacNeilage & Ware, 1996).
똑똑한 사람의 지적 능력
지능은 지적 능력과 직결된다.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기 위해 새로운 것을 배우고, 기억하고,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우리가 위에서 언급한 연구의 시작 부분에는 찰스 스피어먼이나 프랜시스 갈튼과 같은 유명한 이름들이 있다.
하지만 비넷은 자신의 작업을 개발한 맥락이 교육적이었기 때문에 눈에 띈다. 또한, 지능 공부에 대한 그의 관심은 교육 시스템을 개선하는 데 있었다. 그는 학습장애가 있는 아이들에게 개입할 방법이 있는지 알고 싶었다.
그의 동료인 시어도어 시몬과 함께 비넷은 아이들의 지적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시험을 고안했다. 이를 위해, 그들은 아이들이 나이에 따라 답할 수 있는 개별 시험 항목을 만들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 3살짜리 아이는 자신의 입과 눈을 가리킬 수 있어야 한다.
- 9살짜리 아이는 한 해의 달을 순서대로 정할 수 있어야 한다.
- 마지막으로, 12살 아이는 3분 안에 60개의 단어를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이 평가는 첫 번째 IQ 테스트였다.
사람을 똑똑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
소크라테스는 많은 것들을 역사에 남겼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지식을 생산하기 위한 문답법을 설계한 것이었다. 문답법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질문하는 기술에 능숙해야 한다.
이와 같은 실마리를 끌어냄으로써, 과학은 사람들이 적절한 답을 얻기 전에 중요한 질문을 할 수 있을 때 진보한다. 따라서, 지능의 주요 징후는 질문을 생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논리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능숙한 사람은 일반적으로 똑똑하다고 여겨진다. 따라서, 수학은 문화적 변수의 추상화 때문에 이것을 시험하기 위해 선호되는 분야였다. 아마도 현대 이론에서 가장 영감을 주고 포괄하는 것은 가드너의 이론일 것이다.
가드너의 이론은 사람들이 서로 다른 독립적인 ‘채널’을 통해 정보를 처리한다는 생각에 기초한다. 그는 8가지 일반적인 지능의 유형을 알아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논리적-수학적.
- 시각적 공간.
- 뮤지컬.
- 언어적.
- 신체 운동.
- 대인관계.
- 자연주의.
이 생각은 꽤 흥미롭다. 사실, 그것은 개별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을 학습 향상에 적응시키는 데 전념하는 것으로 이어졌다.
무엇이 사람을 똑똑하게 만드는가: 최종 노트
마지막으로, 긍정 심리학은 감성 지능의 가치를 강조함으로써 어떤 것이 사람을 지능적으로 만드는가에 대한 해답을 넓혔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감정이나 느낌, 그리고 연관된 직관이 지성과 함께한다는 생각을 강화한다. 또한, 똑똑한 사람이 그들의 감정을 적절히 관리하고, 관련 메시지를 듣고, 에너지를 전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