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성격은 무슨 색깔인가?

· 2017-08-24

우리의 일상은 다채롭다. 이런 다채로운 흐름 속에 우리는 지속적으로 함께 할 여러 색깔들을 선택한다. 무의식적으로 그럴 수도 있고, 혹은 의식적으로 주변에 어떤 색깔을 두고 사는지 알고 있을 수도 있다.

우리의 옷, 차 색깔, 벽 색깔, 화장, 그리고 직감적으로 마음에 들어하는 소품들이 지닌 강렬하거나 따뜻하거나 혹은 흐릿한 색깔들. 우리는 왜 이런 색깔들에게 매력을 느낄까? 우리의 성격은 무슨 색깔일까?

색깔과 성격간의 관계

얼핏 봤을 때는, 마치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은 헛소리마냥 우습게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지금껏 진행되어온 색깔과 성격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들은 꽤 많은 문학 작품들을 탄생시켰다. 어떤 연구들은 정신학자와 마케팅 관계자들에 인해 진행되었다. 이런 연구들은 사람이 선택하는 색깔, 구매하는 시간, 특정 제품을 선택하는 과정, 선호하는 색깔에 따라 우리가 어떤 영향을 받는지를 조사한다. 여기에는 숨겨져있던 놀라운 결과들이 모습을 드러냈다.

색깔은 빛 스펙트럼의 일부이며, 그렇기 때문에 각각이 지닌 파장에 따른 특정 에너지를 내뿜는다. 한 번 새까만 방에 들어갔을 때의 기분을 상상해보자. 아니면 완전히 파랗거나 초록색으로 칠해진 방에 들어갔을 때의 기분은 어떨까? 색깔이 기운과 감정을 일으킨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다. 색깔이 우리 성격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한 번 살펴보자.

  • 빨강: 강렬하고 활동적이며 매우 긍정적인 색깔이다. 빨강은 직장에서 일어나는 경쟁력에 대한 의지에 더해, 약간의 충동과 제어 불가능을 나타낸다. 이 성격의 사람들은 개방적이고 강렬한 성격의 자신을 인정하지만, 충동적이고 유연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 주황: 주황색을 좋아하는 당신은 너무 튀지 않고 사회적인 사람인가? 당신은 타인에게 둘러싸이는 것을 좋아하고 남에게 쉬운 사람처럼 굴지만, 한편으로는 진중하며 균형을 유지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스포츠, 활동, 일상 속의 도전을 좋아한다. 매우 충동적이지만 소속감을 편하게 여기고 늘 상상력이 풍부하다.
  • 노랑: 노랑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아주, 매우 독창적이다. 엄청난 창의성을 지녔지만 동시에 논리적인 사고를 하며, 비현실적이기 보다는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창의력을 발휘한다. 이런 사람들은 매우 분석적이며 다른 사람들을 통솔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스스로를 채찍질한다. 또한 본인의 감정을 잘 제어할 줄 안다.
  • 초록: 초록은 무엇보다 이타심을 높이 평가하는, 여유로운 성격과 관련된다. 이 사람들은 타인과의 친밀감을 중시하고 다른 사람이 있을 때 편해하면서도 불안해한다. 이들은 이런 의존증 때문에 상처 받기를 두려워하지만, 그럼에도 활력 넘치고 긍정적이다. 이런 류의 사람들은 그들의 노력과 행동력으로 사랑받기를 원한다.
  • 파랑: 파랑과 관련된 성격은 균형과 내면의 평화를 중시한다. 이 색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거의 대부분 평온을 갈구한다. 이들은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대로 행동하며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의견에 개의치 않는다. 이들은 쉽게 휩쓸리지 않고 자신의 가치관에 단단히 뿌리를 박은 사람들이다. 이런 성격은 견고하지만 여유있으며 균형을 유지하는 성격이다.
  • 보라: 보라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매우 정돈되고, 감정적이며 무엇보다 종교적이다. 이런 사람들은 매우 예민하지만 정말 상처를 받았을 때 오히려 드러내지 않으며, 그 순간에는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다. 감정을 드러내기 전에 명상하고 성찰하며 그 후에야 감정을 입 밖으로 드러낸다. 이들은 성찰하고 생각하며 내적 평화를 찾고, 또한 다른 사람을 돕고 이끄는 것을 좋아한다. 이들은 인도주의적인 일에 종사하는 편이다.
  • 갈색: 갈색과 연관된 성격은 자연, 즉 물리적이고 단순한 것과 관련이 있다. 이 사람들은 자연스럽고 여유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좋아하고, 이들에게 행복이란 사랑하는 사람 곁에 있는 삶이다.
  • 회색: 회색은 조금도 부정적인 색깔이 아니다. 회색에 대한 보편적인 선입견과 음침하다는 생각을 저버린다면, 회색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균형, 평화를 이루고 살며 어떤 면에서 보면 보수적이다. 이 사람들은 냉정하고 이성적인 탓에 종종 이들의 분노를 자극하기란 어렵다. 이들이 지닌 눈에 띄는 단점 중 하나는 뒤끝이 있다는 점이고, 더 큰 일을 이루기 위해 일상을 제치는 일을 거의 하지 않는다.

이 글을 읽고 난 당신은 당신이 좋아하는 색깔에 정체성을 느꼈을 것이다. 한 번 생각해보자: 당신의 성격은 무슨 색깔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