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 사회적 관계란 무엇인가?

준 사회적 관계란 무엇인가? 왜 발생하며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 글을 읽고 알아보자!
준 사회적 관계란 무엇인가?

마지막 업데이트: 25 6월, 2021

많은 사람이 준 사회적 관계가 무엇인지 궁금해한다. 다음 질문에 답해보자. 매체가 사람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한 적이 있었는가? 이상한 질문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러한 유형과 관련이 있다. 기본적으로 준 사회적 관계는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를 통해 알게 되는 사람과 함께 발전하는 흥미로운 현상을 말한다.

이것은 모두가 직면해야 하는 현실이다. 소셜 미디어가 사람들의 행동, 생각,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사실을 부정할 수는 없다.

많은 경우, 대중 매체는 개인화된 방식으로 개인에게 적용된다고 믿는 것을 좋아한다. 하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대중은 동질적 집단일 뿐이다. 예를 들어, 스팸 메일을 생각해 보자. 수백만 명의 사람에게 보내졌지만, 당신의 이름이 포함된다.

이 글에서는 준 사회적 관계가 무엇인지, 발생하는 이유, 관련된 감정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야기할 것이다. 계속 읽어보자!

준 사회적 관계란 정확히 무엇인가?

준 사회적 관계는 개인이 유명한 사람, 연예인 또는 소셜 네트워크 인플루언서와 맺는 관계이다.

현실에서, 이러한 관계는 실제든 허구든, 모든 매체 속의 캐릭터와 함께 발생할 수 있다. 만화 캐릭터에서도 발생 할 수 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먼저, 당신이 슈퍼마켓에서 유명한 사람을 만났다고 상상해보라. 사인을 요청하고 대화를 시도해 보려고 할 것이다. 모르는 사람이지만 예전부터 알고 있는 것처럼 행동한다.

이러한 이유로 준 사회적 관계는 잘못된 사회적 관계를 의미한다. 실제로 관계 맺는 법은 아니다.

실제로 상대를 만나고 싶어 하는 욕망과 존경하는 마음에서 비롯된 행동이다. 속내를 감추고 만날 수 있다.

실제로 그 사람을 잘 모르지만, 소셜 미디어에서 상대가 올린 내용을 보고 난 후에는 관계를 가깝고 친밀한 것으로 인식하는 착각을 하게 된다.

전문가들은 이런 관계를 비상호적 관계, 가짜 유대 관계라고 한다.

이 용어는 어디에서 유래되었는가?

이 용어는 어디에서 유래되었는가?

작가 호튼 도널드와 리처드 볼은 1956년에 처음으로 준 사회적 관계에 관해 이야기했다.

특히, 그들은 개념을 “미디어에서 만나는 사람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무의식적으로 창조하는 것”으로 정의했다.

작가들은 이러한 유형의 관계가 일방적이며, 어떤 방식으로는 비상호적이라고 덧붙였다. 카로(2015)가 인용했듯이 이것은 “언론과 미디어 인물과의 상호 작용에 대한 청중의 환상”을 의미한다.

관련된 감정

준 사회적 관계의 특징은 미디어의 인물과 같다고 느끼는 것이다. 그 결과, 그 사람과의 관계가 실제인 것 같은 착각을 만든다.

물론 그들에 대한 강한 공감도 발전시킨다. 반대의 경우에는 거부감을 느끼거나 싫어할 수도 있는 경우도 발생하다.

이러한 유형의 관계를 가장 특징 짓는 것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누군가를 보거나 팔로우함으로써 실제로 아는 것 같은 착각을 준다. 일방적이고 특별한 관계이다. 이것이 가짜 유대를 말하는 이유이다.

반면에, 커뮤니케이터 일레아나 카스키에 따르면 준 사회적 관계는 누군가가 그것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어서 특정 미디어 콘텐츠를 알 수 있게 해주는 의사소통 현상이다.

이러한 상황은 자신을 관객의 일부가 아니라고 믿는 사실에서 발생한다.

뇌는 이런 일을 많이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내용을 알아보기 위해 자세히 읽어보자.

사람들은 누구와 준 사회적 관계를 발전시키는가?

보다시피, 이러한 유형의 관계는 허구일 수도 있지만 유명한 사람과 발전한다. 텔레비전, 라디오, 소셜 네트워크, 심지어 신문에 나오는 사람에게도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음악가, 배우, 운동선수, 발표자, 정치인과 TV 쇼 진행자에게 발생할 수 있다. 물론 여기에는 어린이에게 발생하는 만화의 주인공과 같은 가상의 인물이 포함된다.

이러한 관계는 얼마나 오래가는가?

이 질문에 대한 구체적인 답은 없다. 준 사회적 관계는 명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기간은 미디어의 인물이 개인에게 얼마나 중요한지에 따라 다르다.

또한 미디어에서 얼마나 오래 관련이 있고 영향을 받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준 사회적 관계

준 사회적 관계가 발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어떤 면에서 준 사회적 관계가 발생한다는 사실은 무의식과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보면, TV에서 유명한 사람들을 볼 때, 라디오를 들을 때, 유튜브를 시청할 때 등과 같이 모든 콘텐츠가 특별히 당신을 위해 만들어졌다고 무의식적으로 “믿는다”.

다시 말해, 당신이 그 쇼의 모든 시청자 사이에서 단지 모래알일 뿐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고 해도, 신경 쓰지 않은 채 콘텐츠가 어떤 면에서 자신의 것이라고 믿게 만든다. 이러한 이유로 자신의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소셜 미디어 사람들의 전략

반면에, 우리가 이야기하고 있고 개인이 준 사회적 관계를 발전시키는 이들 사람은 이러한 유형의 감정을 향상하는 메커니즘을 잘 알고 있다.

예를 들어, 카메라를 보면서 시청자에게 직접 말을 거는 방식으로 촬영한다. 유튜버나 TV쇼 진행자들은 이런 방식을 많이 사용한다.

사실, 신경 과학 분야는 뇌가 눈을 똑바로 바라보고 있는 자세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는 표시로 인식하며 해석한다.

즉, 눈을 바라보는 것을 인식하면 그들이 당신에게 직접 말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그 결과, 두뇌는 당신이 선망하는 사람이 당신을 어느 정도 알고 있다고 해석한다.

요컨대, 앞에서 언급한 모든 것과 언어 및 비언어적 대화를 통해 형성된 공감과 관심의 느낌은 준 사회적 관계를 더 촉진한다. 그 사람의 신뢰도와 신체적, 지적 매력 또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도 중요하다.

이 글은 어떤가요?
소셜 미디어에 자녀의 사진을 공유하는 것의 위험성
Wonderful Mind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소셜 미디어에 자녀의 사진을 공유하는 것의 위험성

새로운 기술은 우리가 의사소통하는 방식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왔으며, 모든 사람과 연락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므로 훌륭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쉐어런팅이라고 불리는 소셜 미디어에 자녀의 일거수일투족을 공유하는 현상은 우리의 어린아이들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기도 ...



  • Caro, C.L. (2015). Relaciones e interacciones parasociales en redes sociales digitales. Una revisión conceptual. Revista ICONO14, Revista Científica de Comunicación y Tecnologías Emergentes, 13(2): 23-47.
  • Giles, D.C. (2002). Interacción parasocial: una revisión de la literatura y un modelo para futuras investigaciones. Psicología mediática, 4(3): 279-305.
  • Horton, D. & Whol, R. (1956). Mass Communication and Para-social Interaction: Observations on Intimacy at a Distance. Estados Unidos.
  • Rubin, R.B. & McHugh M.P. (1987). Development of parasocial interaction relationships.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31(3): 279-2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