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교육을 변화시킬 수 있다

06 7월, 2020
아이는 지식을 수동적으로 받는 것 이상이다. 여기에는 현재 교육 시스템의 가장 큰 과제 중 하나가 있다. 학생들이 습관적으로 문제가 있는 수동적인 자세에서 벗어나기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많은 학습 센터들이 강의 형식을 포기했다. 대신에 학생들이 이론적인 지식 이상의 것을 가지고 교실을 떠나기를 원한다. 우리는 아이들에게 비판적 사고 기술을 가르치고 교육을 변화시키는 장소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

그들은 학생들이 확실한 논증과 검증된 경험적 자료에 근거한 생각만을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는다. 이러한 학습 기관들은 새로운 방법론과 통합된 교육 및 협동적이고 공동 학습이 오래된 모델보다 우월하다고 주장한다.

그런 제도하에서 교사들은 지식을 전달하려는 시도를 중단한다. 대신, 학생들의 마음을 지식으로 채우기보다 더 많은 참여를 끌어내려고 한다.

다시 말해서, 교육자들은 토론할 주제를 설정하여 학생들을 지도한다. 학생들은 선생님에게 자신이 실제로 어떤 것에 관심이 있는지 알려준다. 하지만 이의 대부분이 단순한 교과서적인 자료를 넘어서는 경향이 있다.

책을 넘어선 교육

책을 넘어선 교육

인간의 발전을 우선시하며 교과서를 제쳐 놓는 방법론적 도박이다. 학생들이 교실에서 휴대전화와 태블릿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일반적인 학교 단체들이 전통적으로 확립한 시간과 공간과 함께 분리된다.

 

또한, 많은 통합 시스템과 매우 다르다. 당신이 상상할 수 있듯이, 이 모든 것들은 전통주의자들로부터 어떤 두려움과 의심을 불러일으킨다.

이 방법론은 전통적인 강의 기반 수업보다 더 큰 노력이 필요하다.

학생들은 탐구하고 교사는 대부분 가이드다. 학습은 학생이 서로 다른 정보 출처에 기초하여 콘텐츠를 만드는 것으로 조금씩 구축된다. 그 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정보와 신뢰할 수 없는 정보를 구별하기 위한 학습에 착수한다.

시험의 목적 또한 배우는 데 있고, 단지 학생을 합격시키거나 낙제시키는 것만이 아니다. 이것은 학생의 개인적, 학문적 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전통적인 학습과 다른 다양한 방법론

  • 뒤바뀐 교실. 이것은 교실을 ‘바꾸는’ 방법론이다. 구체적으로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집에서 공부하고 대신 교실에서 그룹 활동을 하도록 요청한다. 학생들은 선생님이 제공하고 만드는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다. 그러한 콘텐츠의 몇몇 예로는 블로그와 비디오가 있다. 학생은 정말로 학습 경험의 중심이 된다. 역동적이고 상호작용적인 학습 과정에서 참여적 활동을 한다. 반면, 교사는 단지 안내하는 역할을 맡는다.
  • 프로젝트 기반 학습. 이 방법론의 주요 목표는 학생이 수행함으로써 배우는 것이다. 최종 결과는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최종 프로젝트다. 하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결과가 아니라 여정이다. 이 방법을 통해, 교육자들은 학생들이 다양하고 변화하는 환경에서 습득한 지식을 적용하도록 할 수 있다. 이것은 실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더 능숙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 게임화. 이 방법론은 게임에서 교육으로 요소들을 전달하려고 시도한다. 재미있는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이다. 모든 게임과 마찬가지로, 강사는 게임을 하면서 일하는 목표와 방법을 정한다. 그들은 수준, 다양한 도전 과제, 상을 정의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그들은 가르치려는 내용을 다루기 위해 게임을 조종한다.
  • 사고 기반 학습. 이 유형은 교수가 정한 일련의 지침으로 학생들이 생각하게 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특히, 이것의 주요 목표는 학생들이 공부 주제나 내용에 대해 반사적이고 비판적으로 생각하도록 하는 것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더 깊은 이해를 개발하기 위해 의사결정 능력과 정보의 진실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것을 강조한다.

교육을 변화시키기 위한 많은 가능한 옵션

많은 대안적 방법론들은 교육자들이 교육을 변화시킬 수 있는 가능한 선택 사항들이다.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 암기에만 집중하지 않는 학습과 교수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대신에, 그들은 그 이상으로 나아가서 학생을 과정의 중심에 두려고 한다. 따라서, 학생은 훨씬 더 중요한 학습 경험을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 전략의 대부분은 수십 년 동안 존재해왔다. 그렇다 하더라도, 새로운 기술은 더 발전할 수 있게 해주고 있다.

교육을 변화시키기 위한 많은 가능한 옵션
 

기술의 중요성

기술은 또한 우리의 일상생활의 일부가 되었다. 새로운 기술은 학습과 교육 과정에 유익한 기회를 가져다준다.

학생들은 지식을 자신의 흥미와 동기뿐만 아니라 실제 응용 프로그램과 연결함으로써 교육을 변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학교와 교육은 정적인 제도로 남을 수 없으며, 사회적 변화의 한계에 머무를 수도 없다. 교실에 기술을 접목하는 것은 젊은이들이 이 새로운 사회 안에서 문제없이 발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필요하다.

교육을 변화시키는 대안적 방법론

전문가들은 아직 완벽한 배움의 형식을 단 한 가지도 파악하지 못했다. 이처럼 교육의 새로운 방법론적, 사회적 도전은 미래의 시민으로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데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이러한 방법론은 학생이 수동적이고 수용적인 자세를 유지하는 강의 형식보다 더 큰 노력이 필요하다.

시험을 유일한 평가 수단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오히려 학생들이 좀 더 적극적이고 동기부여가 되는 방식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Boto, A. (2008). Una clase sin libros. El País Semanal, págs. 16-19.

Castillo Parra, S. (2006). Aprendizaje Basado en Problemas.

Moya Martínez, A. M. (2009). Las nuevas tecnologías en la educación. Innovación y experiencias educativas,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