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 성장을 위한 5가지 게슈탈트 요법

· 2018-08-22

게슈탈트 요법(Gestalt Techniques)은 우리가 현재의 삶에 초점을 맞추어 자기 실현을 추구하고, 더 나은 결정을 내리며,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과 일관성이 있는 좀 더 자유로운 방식으로 개인적 성장을 돕는다.

우리 모두는 우리가 원하는 형태의 삶을 살아갈 권리가 있으며, 명확한 인본주의의 영향을 바탕으로 한 이런 접근방식은 우리 모두가 이렇게 살 수 있도록 해준다.

게슈탈트 치료의 선두 주자인 프리츠 펄스(Fritz Perls)는 인간으로서 우리의 주된 고통이 현재와 미래 사이에 존재하는 격차라고 말했다. 가끔은 우리의 생각이 인생보다 빨리 진행되며 이에 대해 심하게 걱정하게 된다.

우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들에 사로잡혀 살아간다. 그리고 거의 깨닫지 못한 채, 두려움과 불안 그리고 우리에게 고통을 주는 다른 것들로 마음을 가득 채운다.

‘강을 억지로 밀지 마라. 자연스럽게 흐르게 두어라.’ – 프리츠 펄스

따라서 게슈탈트 요법의 목표 중 하나는 우리가 전체적이고 통일된 방식으로 문제를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다. 부분적으로 그러나 전체적으로 말이다.

이렇게 하면 왜 어떤 일이 우리에게 일어났고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해 걱정하는 대신, 이런 상황이 우리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출 수 있게 된다.

우리가 과거나 미래에 대해 가질 수 있는 생각은 우리가 현재 어떻게 살고 있는가에 기인하고 있다.  게슈탈트 요법은 개인적 성장을 돕는 것과 같은 다양한 목표를 갖고 있다.

게슈탈트 요법은 또한 우리가 누구인지 느끼게 하고,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인식하게 하며, 이를 책임있게 실천하도록 도와준다.

개인적 성장을 위한 공동체

개인적 성장을 위한 게슈탈트 요법

게슈탈트 심리치료 비법은 기본적으로 프리츠 펄스가 ‘규칙과 게임’이라고 불렀던 것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이것은 저항력을 키우고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세계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역동적, 독창적, 본질적인 전략이 되어준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자.

1. 문제를 보류하기

우리가 보류하고 있는 문제들은 현재에 영향을 미치는 과거의 이벤트를 나타낸다. 그것들은 관리되지 않는 감정들, 막혀버려 내버려둔 감정들, 완전히 살아있는 삶을 살지 못하게 막는 감정들이다.

게슈탈트 요법에 따르면 우리 모두는 친구, 가족, 친척, 전 애인 그리고 사라진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중요한 문제들을 겪고 있다.

  • 그들을 피하지 말아야 한다. 대신 우리는 고통, 상실 또는 심지어 분노에 집착하는 것을 멈추기 위해 이러한 감정을 밝힐 수 있어야 한다.
  • 이를 위해 시뮬레이션을 실행하고 정신적 재회, 상황 직면, 이별 등을 할 수 있다.
  • 우리는 정신적으로 누군가를 상기하고, 말할 필요가 있는 것을 표현할 수 있고 그럴 자유를 갖고 있다. 이 과정에서 고통, 슬픔, 죄책감 또는 괴로움을 발견할 수 있게 된다. 우리가 그 감정을 표출하고 인정하면 이를 자유롭게 할 수 있게 될 것이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2. 대화 기술: 빈 의자

많은 사람들이 이 기술에 익숙하다. 이것은 잘 알려져 있고 종종 유용하게 사용되며, 게슈탈트 요법의 본질을 잘 나타낸다.

이 방법은 때로는 다른 사람들의 상상 속 기대를 충족시키는 방법으로서도 사용되는 것으로, 애도를 불러일으키거나 트라우마를 다루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개인적 성장을 위해서는 또 다른 목적이 필요하다. 즉 우리가 ‘우리의 반대편’에서 행동하는 내면과의 대화를 시작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런 솔직한 대화를 나눌 계기가 필요하다.

한편으로는 불편을 일으키는 것은 무엇이든 고려하게 되며, 또 다른 한편으로는 더 생산적이고 자유롭고 개방된 삶을 살고 싶어하는 면도 보인다. 우리는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행동할 수 있다.

  • 나는 너무 피곤해 힘이 안 나.
  • 당신은 내 힘을 다시 뺏고 당신은 내 인생에서 너무 많은 공간을 차지해. 당신한테 뭔가 안 좋은 일이 있다면 기꺼이 말해줘.
  • 나는 나 자신을 좋아하지 않아. 그리고 내가 살고 있는 삶이 싫어.
  • 불평하지 말고 차라리 기분을 좋게하기 위해 당신이 무엇을 할 것인지 말해봐.

의자
3. 나는 책임을 질 수 있다

최고의 게슈탈트 요법 중 하나는 자신이 ‘책임을 지는’ 게임이다. 겉보기에는 간단해 보이지만 그만큼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이 게임의 목적은 우리 안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더 잘 알도록 돕는 것이다. 이를 인식하기 위해서는 나 자신의 내면을 받아들인 다음 이 변화를 사용하여 보다 적극적인 행동을 장려해야만 할 것이다.

다음은 간단한 예시이다.

“머리가 아프고 배가 아파. 아마 내가 과민반응을 보이는 건지도 몰라. 자신에 대한 책임을 지고 스스로를 바꿔야 한다는 것을 받아들여야만 해.”

“내 자신의 목소리가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어. 두려움 없이 내가 솔직하게 말하면서 나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존중할 책임이 있어.”

4. 의식의 연속성을 실천하자

게슈탈트 비법에서 치료사는 그 사람의 경험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연구해야한다. 경험의 ‘이유’가 아니라 경위이다. 그들은 환자가 어떻게 문제에 직면하는지, 그리고 환자가 어떻게 그 경험과 함께 살고 있는지 이해하기를 바란다. 그가 어떻게 느끼고 자신을 내면화하는지를 이해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 우리는 감정과 현재의 감각이 무엇인지 식별​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 . 우리는 이 정보를 ‘당신이 무엇을 느끼고 있는지’, ‘당신이 그것을 느끼고 있는 경위을 말해줘’, ‘당신이 지금 볼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나에게 설명해줘’와 같은 말을 하여 이를 이끌어 낸다.

그리고 우리는 이 기술을 개인적으로 수행할 수도 있다. 자기 자신의 의식의 연속체를 연습하여 모든 감각과 사고관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우리가 자기 자신을 간과하거나 내면화하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생각을 어떻게 연습해야 할지, 어떻게 빛을 비춰야 할지에 관한 개념이다.

“뭔가를 확신한다면 말해보자. 진정한 자아를 드러내라. 자신이 말하는 것을 느껴보아라.” – 프리츠 펄스

생각
5. 질문을 확인으로 바꿔보자

이것은 겉으로는 아주 단순해 보일 수 있는 또 다른 게슈탈트 요법이다. 그러나 그것은 매우 가치 있는 치료법이기도 하다. 이는 내부적인 현실을 확인하고 외부적인 자원을 동원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

과연 어떻게 할 수 있을까? 간단하다. 우리 모두는 다음에 대한 대답을 스스로 생각하게 된다: “나는 왜 이렇게 느끼는 걸까?”, “나는 왜 그렇게 절박하고 힘이 들었을까?”

게슈탈트 요법에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제안한다. 우리는 이 질문을 자기 확인으로 바꾼다. 몇 가지 예를 살펴 보자.

  • 오늘은 왜 이렇게 기분이 좋을까? 오늘은 왜 이리 기분이 좋지 않을까? 이 느낌을 바꾸고 내일을 더 좋게 만들고 싶어.
  • 왜 연인이랑 점점 멀어지는 기분이 들지? 상대가 멀어지는 건 아닐까? 한번 문제가 무엇인지 이야기를 해보아야겠어.

결론적으로 게슈탈트 요법은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을 돕는 면에서 독창적인 역할을 하며, 우리에게 책임을 지도록 권하고 있다. 우리가 느끼는 것에 용감하게 대응하고, 개인적 성장을 위해 그에 따라 행동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