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유욕과 사랑에 대한 진실

2017-08-02

소유욕이란 인간의 질투와 깊게 연관된 것이다. 질투는 인간관계를 파탄시키고, 서서히 스스로를 파멸로 몰아넣는 위험한 감정이다. 자신의 두려움, 불신,그리고 불안감과도 연관된 감정이다.

사랑과 소유욕을 제대로 구분하는 것은, 사랑에는 서로에 대한 신뢰가 존재하고, 모든 것을 기꺼이 공유하고 나누고, 서로의 존재가 안락함과 편안함과 안도감을 주는 공간을 만들어주고, 소유욕에는 그저 질투와 이기심, 그리고 소유물로 여기는 데에서 비롯되는 불안감과 불신만이 있으며, 서로 자유와 평온함이 전혀 없는 불행한 관계가 되기 때문에, 서로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소유욕은, 서로의 파멸만을 부를 뿐이다.

소유욕을 일으키는 계기는 무엇일까?

연인에 대한 소유욕을 갖는 사람들은, 어린 시절, 자신에 대한 차별에 의한 외로움, 그리고 낮은 자존감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다. 간혹, 유전적으로 이어져오는 불행한 경우도 있다.

원인이 무엇이건, 그것이 추상적이건 아니건, 소유욕을 갖는 사람들은 자신의 연인에 대한 열정과 분노를 겪는다. 이 부정적인 감정은 서로에게 모두, 그리고 서로의 관계에 대한 신뢰에도 매우 고통스러운 일이다.

소유욕의 증상

소유욕이 있는 것은, 상대방을 그저 지배하려는 것만이 아니라, 상대가 아무 행동도 하지 않았는데도 불륜을 했다고, 이상한 행동을 했다고 의심하는 것도 포함된다. 자신 주변의 모든 것이 연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고, 그로 인한 소유욕과 의심은 점점 심해지게 된다.

소유욕이 있는 사람들은 자신들의 연인을 미행해야 한다고 생각하게 되고, 그들의 물건을 매번 확인하고, 자신들의 연인 생활 중 불륜을 저지른다는 단서를 찾으려고 혈안이 된다. 짧게 말하자면, 그들은 정기적으로 자신들의 연인을 의심하고, 편안하도록 두질 않는다. 어떤 경우에는, 자신들의 연인들의 직장에까지 매번 찾아가 감시하고, 뭔가 일을 저지르지 않을까 노심초사하며 감시하기까지 이른다.

연인관계의 파탄

처음에는 소유욕이 사랑의 신호로 해석되지만, 이것이 지속적이면서도 부정적이 되면 관계에 금이 가기 시작하게 된다.

연인 관계가 얼마나 깊고 강렬하건, 서로에게 자신만의 공간이 필요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소유욕이 있는 사람에게는 자신만의 공간이 남아있질 않아 관계가 파탄에 이르게 된다. 소유욕이 있는 사람들은 모든 것을 차지하려 하고, 남자와 여자 모두의 일상에 방해를 일삼고, 자신만의 평화와 자유를 빼앗아버린다. 실패의 운명을 안게 된 관계인 셈이다.

소유욕을 제어하는 방법

소유욕을 제어하기 위해, 한번 심호흡을 하고, 명상을 진지하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그것이 정신 수양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이 명상은 소유욕이 있는 사람이 이를 버릴 수 있도록 도우며, 최면은 자기 통제와 이성을 바탕으로 한 판단을 도와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과도한 소유욕을 갖지 않도록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