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를 위한 비법

· 2018-04-05

당신도 혹시 더 이상 희망이 보이지 않는다고 단정 짓고 포기하는 사람인가? 노먼 빈센트 펠(Norman Vincent Peale)은 “언제나 포기하기에는 이르다”고 말했다.실패했다고 생각하는 순간에도 한 줄기의 희망이 있기 마련이다. 의욕이 없더라도, 동기부여를 위한 기회는 주어져 있다. 아직 그것을 보지 못할 뿐이다.

크게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으면, 이들이라고 처음부터 성공할만한 능력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 스티브 잡스는 실패를 거듭했고, 회사에서 거절당했다. 아브라함 링컨은 대통령이 되기 전에 많이 낙선했다. 헨리 포드는 자동차에 대한 아이디어를 냈을 때, 공상가라고 손가락질 받았다. 베라 루빈은 여자이기 때문에 하버드 대학에서 공부하지 못했지만, 세계적으로 유명한 천문학자가 되었다.

이기는 법을 배운 사람이 훌륭한 패배자다. -칼 샌드버그-

이처럼 끝까지 포기하지 않은 사람들의 예시는 얼마든지 있다. 우리 역시 일상 삶과 직장 등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몇가지 전략을 소개하고자한다.

동기부여를 위한 비법

아마 살면서 우리를 격려하고, 동기부여하려는 사람을 많이 만나봤을 것이다. 직장 상사는 우리가 가진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해서 능률을 높이기를 원한다.

그런 점에서 인생 지도자이자 철학자인 파블로 말라(Pablo Maella)가 쓴 ‘자기 동기부여의 열쇠(The Keys to Self-Motivation)는 특히 도움이 된다. 다 실패했다고 생각할 때 무엇이 보이는가? 우리는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갈 힘을 되찾을 수 있을까?

동기부여를 위한 비법

말라는 그의 저서에서 이에 대해 몇 가지 조언을 준다. 객관적이고 긍정적인 관점을 유지할 수 있다면 언제든지 올바른 길로 다시 진입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을 시행해야한다.

현실을 받아들여라

동기부여를 얻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현실 감각을 가지고 있어야한다. 만약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너무 과하게 기댄다면, 실망감도 상당해진다. 하지만 현실 감각과 객관적인 눈을 갖고 주변 상황에 적응할 수 있다면 동기부여가 소멸되는 일은 없어질 것이다.

덜 불평하라

누구나 때때로 세상에 분노하는 순간이 있다. 모든 것에 대해 불평을 하기 시작한다. 비참함을 느끼고, 스스로를 불운하다고 느껴, 결국 자신의 가치와 능력을 망각해버리고 만다. 그렇게 되면 더 이상 능동적으로 행동하지 못하게된다.

논리적으로 이것은 큰 실수다.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이다. 사실, 상황을 더 나쁘게 만들 뿐이다. 그러니 낙담에 빠지는 대신에, 우리가 현실적인 행동 계획을 세우고 즉시 행동으로 옮기는게 더 좋다.

늘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라

때때로 낙담하는 것은 정상이다. 그러나 아무리 힘들더라도, 긍정적인 태도를 잃지 말자. 이런 점에서 자연은 위대한 스승이다. 왜냐하면 매번 폭풍이 지나간 후에도 언제 그랬냐는듯, 고요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비록 상황이 어렵고 복잡할지라도, 늘상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해야한다. 역경에 맞선 우리의 행동은 우리를 최종 결과까지 볼 수 있게 해줄 것이다.

긍정적인 태도와 자기합리화를 혼동하지 말라

제목 그대로, 긍정적인 태도와 자기합리화를 혼동해선 안된다. 항상 현실적이고 객관적인 시야를 잃지 말아야한다. 그러니 우리의 목표 역시 실천 가능한 것이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동기부여는 찾을 수 없고, 힘만 빠질 것이다.

깃털을 밟은 발

행동하는 의미를 찾아라

목적 없이 일상을 보낸다는 기분이 드는가? 이런 상태로는 아침에 침대에서 일어나는 것만으로도 힘들다. 하지만, 만약 우리가 모든 행동을 목적 의식을 가지고 한다면, 일상 속에서도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아무리 사소한 행동이더라도 그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는 습관을 들여라.

늘 주의깊게 행동해라

게을러 지면 구경꾼으로, 겉돌 뿐이다. 우리는 늘 미리 준비하는 자세를 가져야한다. 우리는 무대를 장악하는, 모든 장면에 등장하는 주인공이 되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이 우리 대신 결정을 내리게 하지 말아라.

인내심을 길러라

자가적으로 동기부여를 하고, 희망을 찾고, 사전 예방적이고 긍정적이기 위해서는 인내심을 길러야한다. 역경의 첫 조짐이 보일 때 포기해선 안된다. 앞으로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다른 기회를 찾도록해라. 그리고 만일 무언가가 잘못됐다면, 다른 방법을 찾아라. 혹시라도 기운이 없다면 자신을 들여다 보고, 노력하고, 책임감을 갖고,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해라. 어떤 것도 우리의 발목을 붙잡도록하지 말아라. 목표에 매진해라.

행운은 용기 있는 사람에게 찾아온다. -버질-

모든 것이 실패한 것처럼 보일 때가 있다. 지금껏 지어온 집이 마치 갈대처럼 휘청인다. 하지만  비록 여러분의 동기가 흔들리기 시작할지라도, 우리에게는 실패로부터 일어날 수 있는 여러 능력이 있다. 그것을 사용할 수 있을지 말지는 결국 지능, 결단력, 인내심에 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