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염려증의 혁신적인 치료 방법

건강 염려증 환자는 질병이나 죽음을 피하는 생각에 집착한다. 정신과 의사인 잉바르드 빌헬름센은 건강 염려증 환자 70%의 상태가 개선되는 치료 방법을 개발했다.
건강 염려증의 혁신적인 치료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2 6월, 2022

건강 염려증이 있는 사람들은 자기 죽음을 통제하기 위해 끊임없이 자아 성찰하고 노력한다. 이번 글에서는 상당한 효과가 증명된 건강 염려증의 혁신적인 치료 방법을 알아보겠다.

건강 염려증은 나이, 성별 및 출신과 무관하지만 환자는 대개 건강에 대한 과도한 관심을 공유한다. 과거 병력을 기반으로 어떻게든 지금 사망하지 않는 데 주목한다.

죽음이 두려운 사람들은 심장, 암, 뇌졸중에 대해 걱정한다. 반면, 신체 건강에 집착하는 사람들은 다발성 경화증(MS) 또는 근위축성 측삭 경화증(ALS)에 대해 걱정할 수 있다.

거의 20년 동안 정신과 의사인 잉바르드 빌헬름센이 내과 및 연골 결핍증 클리닉을 운영하며 개발한 인지 행동 치료 프로그램은  건강 염려증 환자의 60~70%의 상태를 개선했다고 한다.

건강 염려증의 정의

건강하다는 진단에도 건강 염려증이 있는 사람은 심각한 질병을 두려워하며 산다. 또한 대부분이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신체 증상으로 극도의 불안을 경험한다.

예를 들면 재채기를 끔찍한 질병 증상이라고 생각하며 걱정한다.

건강 염려증은 연간 외래 진료의 약 5%를 차지한다. 매년 200,000명 이상이 정신 건강 장애인 건강 염려증 또는 심기증 진단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성인기 초반에 시작되며 직접 질병으로 고생했거나 심각한 질병으로 누군가를 잃은 후에 나타날 수 있다.

저체중증 환자의 약 3분의 2는 공황 장애, 강박 장애(OCD) 또는 주요 우울증과 같은 심리적 장애가 공존하지만 건강 염려증 환자의 증상은 다를 수 있다. 스트레스, 나이와 환자가 건강을 걱정하는 정도가 증세를 좌우한다.

건강 염려증 환자는 압도적인 불안으로 인해 복통, 현기증 또는 통증 등의 자체 증상을 보일 수 있다. 질병에 대한 불안 또는 스트레스는 환자의 삶을 장악하여 몸을 쇠약하게 만든다.

건강 염려증의 불안
건강 염려증은 누구에게나 발병할 수 있지만 불안에 걸리기 쉬운 사람들이 더 취약하다.

건강 염려증의 원인

특별한 원인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불안증 환자는 가족 구성원 중 저체온증이 있을 가능성이 더 크다. 반면에 건강 불안증 환자는 중병을 앓았을 수 있으며 그와 같은 나쁜 경험이 반복될까 봐 두려워할 수 있다.

또한, 건강 염려증 환자는 심각한 스트레스를 일정 기간 겪고 있거나 어린 시절에 심각한 질병을 앓았을 수 있다. 또는 이미 건강 염려증 같은 정신 건강 문제가 있을 수 있다.

건강 염려증이 있는 사람들은 자기 죽음을 통제하려고 하며 왠지 걱정으로 죽음을 늦출 수 있다고 믿는다.

잉바르드 빌헬름센이 개발한 건강 염려증의 치료 방법

정신과 의사인 잉바르드 빌헬름센은 죽음에 관해 이야기하고 죽음을 통제하려는 시도를 포기하는 것과 관련된 건강 염려증 치료법을 개발했다. 건강 염려증 환자가 꺼리는 문제를 직면하면서 환자의 약 70% 상태가 개선되는 결과를 보였다.

1. 죽음에 관한 생각을 회피하지 않기

몇 년간 건강 염려증이 있었고 심리 치료를 시도한 환자를 치료하며 빌헬름센은 3단계 치료 과정을 개발했다.

첫 번째 단계는 자신의 죽음을 받아들이는 것과 관련이 있다. 건강 염려증 환자는 자기 죽음을 통제하려는 목표에 갇힌다. 빌헬름센은 인생에서 통제를 원하는 것은 아무 문제가 없지만 죽음처럼 통제할 수 없는 것 외에 통제 가능한 것에 집착해야 한다고 말한다.

2. 자신이 건강하거나 아프다고 믿기

빌헬름센 치료법의 두 번째 단계는 건강 염려증 환자가 자신의 건강 상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관한 자료 수집이다. 본인의 건강 상태를 정할 수는 없지만 믿고 싶은 대로 생각할 수는 있다. 자신이 건강하다고 믿기로 선택하면 건강한 것처럼 행동할 것이다.

빌헬름센은 환자에게 질병에 관한 독서를 중단하거나 심장병이 두려운 경우 꾸준히 심장과 맥박을 확인하도록 권장한다. 또는 암이나 근위축성 측삭 경화증을 두려워하여 종양이나 떨림을 찾는 일을 그만두라고 했다.

3. 불확실성에 대처하기

빌헬름센 치료법의 세 번째 단계는 불확실성과 생각에 대처하기 위한 심리적 전략을 습득하기다. 누구나 파국적인 생각을 할 수 있지만 문제는 그 답은 항상 미래에 있다는 것이다.

환자와 협력하여 불확실한 생각의 영향을 줄이는 방법을 가르치고 현실이 아니라는 것을 받아들이게 한다.

빌헬름센의 환자 대부분은 미래에 관해 걱정하며 안정감을 느낀다고 했다. 하지만 미리 연습한다고 해서 통증이 쉽게 가시지는 않는다. 말기 암 진단을 받으면 예상했든 말든 충격받을 수밖에 없다.

심리 치료에 걱정된 소녀
건강 염려증 환자는 계속 건강 상태에 관해 걱정하는 것이 예방이라고 믿는다.

장기 효능

빌헬름센 환자 대다수는 3~5회 치료 후 증상이 회복됐다. 게다가 10년 후 환자들을 추적한 결과 여전히 안정적인 상태였다.

핵심은 질병 및 사망과 관련된 사건을 통제하려는 시도를 중단하기다. 환자의 목표가 심신의 평온이라면 결코 완벽하게 안전할 수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선택을 해야 한다.

빌헬름센의 치료법이 왜 효과가 좋은지와 교수법에 관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하지만 연구의 궁극적인 목표는 언제, 어떻게 변화가 발생하는지를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건강 염려증을 어떻게 하면 조절할 수 있을까?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건강 염려증을 어떻게 하면 조절할 수 있을까?

건강 염려증을 조절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해야 건강에 관한 강박적 불안을 완화할 수 있을까? 단순히 목만 아파도 심각한 질환이 아닐까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다. 또 배가 조금만 아파도 수술이 필요한 게 아닐까 고민하는데 이러한 부정적인 상상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워야...



  • Barsky, A., Ahern, D., & Bentata, L. C. (2004). La terapia cognitivo-conductual es efectiva en pacientes hipocondríacos. FMC-Formación Médica Continuada en Atención Primaria11(8), 521.
  • Veddegjærde, K.-EF, Sivertsen, B., Skogen, JC, Smith, ORF y Wilhelmsen, I. (2020). Efecto a largo plazo de la terapia cognitivo-conductual en pacientes con trastorno hipocondríaco. BJPsych Open, 6, Artículo e42. https://psycnet.apa.org/record/2020-38012-001
  • Wilhelmsen. Hypochondriasis or Health Anxiety. Reference Module in Neuroscience and Biobehavioral Psychology, 2017.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B9780128093245064579?via%3Dihu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