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예측하지 말고 창조해 보라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들을 예상하는 것은 매우 흔한 형태의 고통이다. 내일 일어날 수 있는 모든 나쁜 일들을 상상하는 대신에, 현재를 바꾸는 데 집중하라. 결국, 진정한 기회는 지금 여기에서 일어난다.
미래를 예측하지 말고 창조해 보라

마지막 업데이트: 02 12월, 2020

미래를 예측하지 말고 생각해 보라. 수정 구슬도 없고, 내일이나 모레쯤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려주는 신전이 근처에 있는 것도 아니다. 그러니 그만하라. 불안감에 이끌려 마음속에서만 미래를 창조함으로써 자신을 고문할 수 있는 더 좋은 방법은 없어서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들에 대한 예측은 그만두자.

말하기는 매우 쉽지만, 생각의 자동 흐름을 조절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을 안다. 이상적으로는 정신적 웰빙이라는 측면에서 우리의 고통을 멈추게 하는 간단한 과정을 거치게 될 것이다.

안타깝게도, 이런 식으로 작동하지 않는다. 그 대신 우리는 종종 걱정의 미로 속에 갇히고 지나친 생각의 회오리바람에 갇힌 것 같은 시간을 겪는다.

심리치료사 앨버트 엘리스는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 방법’이라는 책에서 사람들은 거의 깨닫지 못한 채 자기 파괴적인 생활 습관을 확립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무슨 일이 일어날지 예상하고 최악의 가능성을 상상하는 것은 흔한 습관이다. 우리의 정신적 우주에서 이 습관을 없애기는 쉽지 않다.

왜냐하면 종종 그것은 우리가 기억할 수 있는 한 자주 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미래를 예측하는 것을 멈추는 방법은 배울 수 있다. 좀 더 알아보자.

미래를 예측하는 대신 현재를 바꾸자

미래를 예측하는 대신 현재를 바꾸자

어떤 일이 일어날지, 일어나지 않을지에 대해 당신의 생각이 소용돌이치는 고리에 들어섰다는 것을 발견했을 때, 아주 간단한 일을 하라.

먼저 심호흡을 한 다음 숨을 내쉬어본다. 호흡은 의식하는 것보다 현재를 붙잡는 더 좋은 방법은 없다.

당신은 우리가 원하는 것보다 더 빠르게 움직이는 살, 뼈, 뇌로 이루어져 있다. 하지만, 당신의 몸과 마음은 지금 여기에 있어야 할 필요가 있다.

숨을 깊이 들이마시고 신경이 소용돌이치는 복부에 침착함을 만들어야 한다. 균형을 만들어 근육을 이완시키고 두통을 피하기 위해 마음의 평화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불안한 마음은 지나치게 활동적이고 스트레스와 사물을 다른 시각으로 볼 수 있다. 우리는 미래의 어떤 사건도 부정적으로 볼 수 있고, 이것은 우리의 몸을 경계 상태로 만들 수 있다.

위협을 기다리는 것과 같다. 우리의 감각은 진짜든 가상이든 날카로워지고 몸은 다가올 것을 준비한다. 결과적으로, 이것은 근육통, 불편함, 영원한 피로를 일으킨다.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고통의 파괴적인 형태일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왜 이런 일을 할까? 이런 사고가 유용한가? 당연히 아니다.

현재에 집중하라

현실은 현재에서 일어난다. 그러나 우리는 현재에 머무르는 일이 거의 없다. 인간의 정신은 지칠 줄 모르는 곡예사인데, 여기서 저기로, 과거에서 미래로 뛰어든다.

종종, 사람들은 어제를 기억하기 시작하고 실수, 놓친 기회, 혹은 이루지 못한 꿈에 집중하기 시작한다. 정신은 일어날 수도 있고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는 모든 가능한 시나리오를 통해 미래로 이동한다.

현재, 여기 그리고 지금에 머물기 위해 정신 집중을 훈련해야 한다. 그러나 때때로 우리 주변의 현실은 복잡하고 섬세하며 끊임없는 불확실성으로 정의될 수 있다.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이 장애물로 얼룩졌을 때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답은 간단하다. 필요한 것을 스스로 제공해야 한다. 다음은 몇 가지 전략이다.

  • 아무것도 예상하지 않는다. 그 대신 이곳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그리고 지금 무엇을 해야 기분이 좋아질 수 있는지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데만 집중하라.
  • 때때로 현실은 행동에 달려있다. 그렇다면 미루지 말라. 대응하고, 동원하고, 변형하고, 능동적으로 행동하라.
  • 다른 때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그냥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을 받아들이고, 새로운 현실을 가정하고, 자신을 돌본다. 휴식을 통해서 당신의 감정을 받아들이고, 침착함을 유지한다.
미래를 예측하지 말고 창조해 보라

미래를 예측하지 말고 창조해 보라

어떤 사람들은 우리가 산만한 시대에 살고 있다고 말한다. 다른 사람들은 그것이 끊임없는 걱정의 시간이라고 믿는다. 아무리 그렇더라도 부정할 수 없는 것이 있다. 바로 내일의 걱정이다.

미래를 예측해야 한다는 집착은 사태를 수습하기 위한 마음의 필사적인 시도다. 며칠 혹은 몇 달 후에 일어날지도 모르는 일을 예상한다면, 그것에 대비할 수 있다고 믿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문제는 항상 최악의 상황에 대비한다는 것이다. 이 정도의 불안은 문제를 일으키며 좋은 전략이 아니다.

미래를 예측하지 않는 것이 정신 건강을 위한 우리의 만트라가 되어야 한다. 대신, 우리는 다른 접근법을 추천한다. 우리의 현재를 더 나은 내일을 위해 변화시키는 것이다.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일에 집중하지 말고 주변, 여기와 지금에 집중하라. 여기에서 기회가 생기고 자신이 가장 필요한 곳이다.

마크 트웨인이 “나는 내 인생에서 끔찍한 일들을 겪었고, 그중 일부는 실제로 일어났다.”라고 말한 것처럼 말이다.

많은 경우에, 우리의 생각이 우리를 속이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은 우리가 눈앞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로 주의를 돌릴 수 있게 해줄 것이다. 우리는 바로 지금, 이 순간에 서로가 필요하다. 우리 자신에게 자기관리, 균형, 침착, 연결, 창의력을 줄 필요가 있다.

생각과 주의를 통제하는 기술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성공한다면 치료 효과가 있다. 지금 바로 그 중요한 작업을 시작하자!

이 글은 어떤가요?
불안에 관한 8가지 흥미로운 사실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불안에 관한 8가지 흥미로운 사실

오늘은 불안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몇 가지를 공유해 보려고 한다. 의심할 여지 없이 우리가 사는 지금 이 시대는 불안의 시대이다. 이는 목을 조이는 단단한 매듭과 같은 느낌을 특징으로 하는 감정 상태를 일컫는다. 불안에 대한 질문 및 기타 질문에 대한 답을 이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