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치아노: 위대한 베네치아의 화가

24 12월, 2019
티치아노는 르네상스 화가로 유럽 전역에서 호평을 받았다. 티치아노 그림의 기술과 세부 사항은 그에게 명성과 재산을 가져다 주었다. 흥미롭게도 그의 유명한 작품에는 종교 및 에로틱한 그림이 포함되어 있다.

아놀드 하우저와 에른스트 곰브리치 같은 미술 비평가와 역사학자에 따르면 티치아노 베첼리오는 예술계에 엄청나게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사실 티치아노는 아주 어려서부터 위대한 화가로 인정받았다.

티치아노는 초상화에서 인간의 정신의 깊이를 담아낼 수 있었다. 그의 종교 그림은 젊은 마도나스의 매력에서부터 십자가와 무덤의 심오한 비극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다양한 감정의 폭을 다루고 있다.

그의 신화적인 그림에서 이교도 세계의 기쁨과 저주를 포착할 수 있다. 티치아노의 누드(Venus and Adonis)와 다나에(Danae with Nursemaid)는 한 번도 뛰어넘지 못한 육체적 아름다움과 에로티시즘의 기준을 세웠다.

예술 비평가들은 티치아노의 아름다운 색채에 박수를 보내고 그의 창조적인 작품은 수많은 세대의 예술가들에게 깊은 영향을 끼쳤다. 루벤스나 니콜라스 푸신 같은 거장들의 작품은 “모방은 아첨의 가장 진실한 형태”라는 옛 속담을 보여주는 증거다.

티치아노 - 그리스도 매장

티치아노의 어린 시절

티치아노 베첼리오(Tiziano Vécellio), 영어로는 티티안(Titian)은 1488년~1490년에 이탈리아 벨루노와 가까운 마을인 피베디 카도레에서 태어났을 가능성이 높다. 그의 정확한 생년월일은 아무도 모른다.

티치아노는 생가에서 생애의 처음 몇 년을 보냈다. 부모는 그레고리오와 루시아 베첼리오였고 티치아노은 다섯 명의 아이들 중 가장 나이가 많았다.

그의 아버지는 유명한 시의회 의원이자 군인이었다. 피베 디 캐도레 성의 관리자로 일했으며 지역 광산도 관리했다.

티치아노의 가문의 다수의 사람들은 할아버지를 포함하여 공증인이었다. 따라서 이 화가의 가문이 그 지역에 잘 자리잡은 것은 결코 놀랄 일이 아니다.

10살 때 티치아노의 부모는 티치아노와 동생 프란체스코를 베니스에서 삼촌과 함께 살도록 보냈다. 그곳에서 그는 자신의 예술적 재능을 발견하였다.

베니스에 도착한 순간부터 두 형제는 세바스티아노 주카토라는 유명한 모자이크리스트의 스튜디오에서 견습공으로 일을 시작했다.

몇 년 후에 티치아노는 조반니 벨리니의 스튜디오에 들어갔다. 벨리니는 존경받는 베네치아 화가였는데 그의 스튜디오는 베네치아 학교 화가인 조반니 팔마 디 세리날타, 로렌조 로또, 세바스티아노 루시아니, 조르지오 다 카스텔프란코의 1세대 생가였다.

티치아노 최초의 명작들

사람들은 모로시니 궁전의 헤라클레스 프레스코가 티치아노의 첫 작품 중 하나였다고 말한다. 다른 것들로는 현재 베니스에 있는 아카데미 갤러리에 있는 처녀와 아이 그리고 마리아와 엘리자베스의 방문이 있다.

1508년, 폰타코 데이 테데스치( Fondaco dei Tedeschi)의 프레스코들은 벨리니의 또 다른 제자 중 한 명인 조르지오네 디 카스텔프랑코(Giorgione di Castelfranco)와 함께 화가로서의 경력을 시작했다.

이들의 긴밀한 협업은 16세기 초반부터 작품의 차이를 구분하기 어려운 이유를 설명해 준다.

그 프레스코 중에서 망가진 윤곽만 살아남았다. 이 특정한 임무에서 티치아노에게 배정된 주요 장면은 “정의의 우화”였다.

이 두 젊은 예술가는 또한 “현대 미술”의 새로운 학교의 지도자로 인정받았다. 이런 종류의 예술은 좀 더 유연한 화풍과 연관되어 있었다. 즉, 벨리니가 여전히 따라다니던 대칭 규칙과 다른 형식적인 관습으로부터 자유로운 스타일이었다.

1510년 조르지오네의  갑작스러운 죽음 이후 티치아노는 한동안 전통적인 양식으로 그림을 그렸다. 그러나 곧 대담하고 표현적인 붓놀림으로 자신만의 스타일을 발전시켰다.

티치아노의 첫 단독 임무는 1511년 “파두아의 성 안토니오의 세 가지 기적”을 그리는 것이었다. 많은 미술 평론가들에 따르면 티치아노의 최고의 작품은 “말하는 아기의 기적”이라고 한다.

티치아노의 저명한 경력

조반니 벨리니는 1516년에 세상을 떠났고 티치아노는 베네치아 학교에 그와 겨룰 경쟁자가 없었다. 60년 동안 티치아노는 의심할 여지 없이 베네치아에서 그림의 대가였다. 티치아노는 벨리니의 뒤를 이어 원로원으로부터 연금을 받기 시작했다.

“나는 영리한 모방자로서 보다 더 높은 탁월함을 가친 야심가였기 때문에 일부러 라파엘과 미켈란젤로의 스타일을 피했다”고 말했다.

– 티치아노 –

1516-1530년 이 기간 동안 티치아노는 자신의 스타일을 바꿔 완성시켰다. 초기 ‘조르조네풍(Giorgionesque)’ 스타일을 버리고 더 넓고 복잡한 주제를 다루기 시작했다. 그가 처음으로 기념비적인 스타일을 시도한 것은 이 몇 년 동안이었다.

1518년, 티치아노는 자신의 걸작인 드 프라리 성당의 주 제단에 “성모 마리아의 승천”을 그렸다. 이 작품은 이탈리아에서 독특한 색상과 스케일로 모두를 기쁘게 했다.

티치아노는 꽤 유명해졌다. 1521년, 티치아노는 인기의 정점에 서 있었다. 비록 그 시점 이전부터 티치아노는 이미 잘 알려진 예술가였지만 구매자들이 작품을 달라고 아우성을 친 것은 그 무렵이었다.

성 베드로 순교자의 죽음

1530년, 티치아노는 가장 특별한 작품들 중 하나인 “성 베드로 순교자의 죽음”을 그렸다. 하지만 슬프게도, 이 작품은 1867년에 파괴되었다. 이제 남은 것은 원본의 복사뿐이다. 이 작품은 극도의 폭력과 장면에 스며드는 거대한 나무로 이루어진 풍경이 어우러져 일종의 바로크 스타일로 드라마를 보이게 하는 것 같다.

티치아노는 아름다운 목가적인 풍경을 배경으로 한 일련의 작은 마돈나들을 작업했다. 티티안은 또한 그의 경력에서 이 시점에 신화적인 장면들을 주로 그렸다.

가장 유명한 신화 작품 중 하나인 안드리아인의 바카날(The Bacchanal of the Andrians)이 무세오 델 프라도에 걸려 있다.

이것들은 르네상스 시대의 이교도 문화의 가장 뛰어난 작품들 중 일부일 것이다.

티치아노 - 천사와 세속의 사랑

티치아노: 명예와 부

티치아노가 1530년 볼로냐에서 신성 로마 황제 샤를 5세를 만난 것은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순간이었다. 그는 당시 극히 혁신적인 스타일로 황제의 실물 크기의 초상화를 그렸다.

티치아노는 재빨리 황실의 주화가가 되었다. 그것은 그에게 믿을 수 없는 특권과 명예, 직함을 주었다. 그 순간부터 티치아노는 유럽에서 가장 인기 있는 궁정화가가 되었다.

티치아노는 부자와 권력자의 칭찬과 존경을 얻는 방법을 알고 있었다. 물론 그는 매우 재능이 있었고 그림들은 비길 데 없는 개념적인 섬세함과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었다. 티치아노란 사람 자체도 매력적이어서 인기가 많았다.

부자와 유명한 사람들의 초상화

권력을 가진 사람들이 소장하고 있는 많은 수의 티치아노의 초상화는 그의 명성에 대한 증거다.

비록 몇몇 사람들은 실제로 초상화를 그린 사람은 티치아노의 학생들이라고 믿지만 그와 동시대 사람들 중 어느 누구도 티치아노만큼 많은 초상화를 그리지는 못했다.

“밝은 색이 아니라 그림을 잘 그려서 형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겁니다.”

– 티치아노 –

바스토 후작인 다발로스는 티치아노에게 후한 연금을 지급했고 찰스 5세도 상당한 연금을 지급했다. 티치아노의 또 다른 수입원은 생가인 캐도레에게 곡식을 공급해야 하는 1542년 계약이었다. 티치아노는 거의 매년 방문했고, 그곳의 사람들은 그를 관대하고 영향력 있는 사람으로 여겼다.

티치아노는 이웃한 만자의 언덕에 좋아하는 별장을 가지고 있었다. 그곳에서 자신의 그림에 대한 경치의 형태와 효과를 관찰했다. 티치아노의 많은 그림에서 볼 수 있는 방앗간은 벨루노와 가까운 콜론톨라에 위치해 있었다.

티치아노: 개인적인 삶

1525년 티치아노는 이발사의 딸 세실리아라는 여자와 결혼했다. 노조는 그의 첫째 아들 폼포니오와 나중에 태어난 2명의 아이를 인정했다. 아들 오라지오는 티치아노가 가장 좋아했으며 나중에 그의 조수가 되었다.

1526년경 티치아노는 피에트로 아레티노와 만나 친밀한 우정을 쌓았다. 피에트로는 당시 문화와 정치에 흥미로운 역할을 한 영향력 있고 사치스러운 인물이었다. 티치아노는 적어도 세 번은 초상화를 그려 만투아 공작 곤자가에게 보냈다.

1530년 세실리아가 죽은 후 티치아노는 다시 결혼하여 라비니아라는 딸을 낳았다. 불행하게도, 티치아노의 두 번째 아내도 일찍 죽었다.

티치아노의 누이인 오르사는 그의 집안을 운영하고 아이들을 돌보기 위해 캐도어에서 이사했다.

티치아노의 죽음

전염병이 베니스에 창궐했을 때 티치아노는 약 90 세였다. 티티아노는 1576년 8 월 27 일에 전염병으로 사망했다. 그는 장수했으며, 베니스에서 교회 매장되는 것을 인정받은 유일한 전염병 희생자였다.

사람들은 산타 마리아 글로로사 데이 프라리 교회에 티치아노를 묻었다.

티치아노의 무덤은 자신의 유명한 그림인 페사로 마돈나와 가깝다.

베네치아의 오스트리아 지도자들이 카 노바에게 오늘날까지 여전히 남아 있는 거대한 기념비를 지을 것을 요청했을 때까지 그의 무덤을 표시할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티치아노의 종교적 그림은 헌신적인 그림의 패러다임이었다. 그의 그림들은 다른 그림들이 할 수 없는 신자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힘이 있었다. 동시에, 티치아노 그림의 신화적인 주제는 그를 탁월한 에로틱 화가로 만들었다.

그런 그림들은 그의 종교적인 그림과는 매우 다른 방식으로 사람들을 감동시켰다.

  • Checa, F., & Serraller, F. C. (1994). Tiziano y la monarquía hispánica: usos y funciones de la pintura veneciana en España (siglos XVI y XVII). Madrid: Nerea.
  • Portús Pérez, J. (1992). Entre el divino artista y el retratista alcahuete: el pintor en la escena barroca española.
  • Mancini, M., & Cremades, F. C. (2009). Ut pictura poesis: Tiziano y su recepción en España. Madrid: Universidad Complutense de Madr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