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가지 갈등 유형 및 그 특징

모든 갈등에는 서로 다른 당사자 간의 긴장이 수반된다. 변화를 자극하여 긍정적일 수도 있는 갈등은 관리 방법을 모른다면 재앙이 될 수도 있다.
세 가지 갈등 유형 및 그 특징

마지막 업데이트: 12 6월, 2022

갈등은 둘 이상의 개인이나 집단의 이익이나 목적이 상충할 때 발생한다. 때로는 그 차이가 너무 커서 합의에 도달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다양한 갈등 유형 원인은 여러 종류의 논쟁에서부터 비롯된다.

모든 갈등 유형은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상호 배타적인 두 가지 입장이 나타난다. 원칙적으로 서로 나란히 존재할 수 없음을 의미하며 하나를 더 우선시한다. 또는 양쪽 모두를 만족하는 대안에 도달한다.

다양한 갈등 유형을 알면 더 잘 해결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세 가지 갈등 유형을 볼 수 있다.

“작은 국가는 일치로 발전한다. 대제국은 갈등으로 말미암아 점차 멸망하게 된다.”

 -살루스트-

더 읽어보기: 감정 조작: 내적 갈등을 해결하는 일반적인 전략

갈등 유형 권력

내용에 따른 갈등 유형

갈등 내용에는 다음과 같은 문제 충돌의 동기와 목적을 언급할 수 있다.

  • 권력 충돌: 다른 권력의 지배 또는 정당성에 의문을 제기할 때 발생한다. 반드시 부정적인 것은 아니며 이러한 종류의 갈등은 민주주의에서 균형을 조장한다.
  • 이해 상충: 다른 개인이나 그룹과 상충할 때 발생한다. 한 그룹에 이익이 되는 것이 다른 그룹에 해를 끼칠 수 있다.
  • 가치 충돌: 값의 계층 또는 값 자체가 서로 반대된다. 둘 이상의 경쟁적인 윤리 체계가 있어서 상대방을 정당화하는 것이 자신의 세계관을 희생하는 것이라고 인식한다.
  • 성격 갈등: 양립할 수 없는 두 성격이 충돌할 때 발생한다. 조용한 사람은 시끄러운 사람에게 짜증을 낼 수 있다.
  • 소통 충돌: 실제 충돌이 없는 대신 소통의 잘못된 관리로 인해 당사자 간의 차이를 강조하거나 심화하는 결과를 낳는다.

상호 작용에 따른 갈등

갈등은 참여 대상도 분류할 수 있는데 누가 활성 주체인지를 정하는 데 유용하다. 또한 해결책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 상호 작용에 따른 갈등은 아래와 같이 나눌 수 있다.

  • 그룹 간 갈등: 둘 이상의 그룹 사이에서 발생하며 경쟁 커뮤니티가 포함한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전쟁이다.
  • 그룹 내 갈등: 그룹 내에서 파벌이 형성될 때 발생한다. 가족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그룹에서 발생할 수 있다.
  • 대인 갈등: 두 개인 사이에서 발생하며 그룹을 포함하지 않는다. 부부 또는 두 명의 동료 사이의 분쟁일 수 있다.
  • 내적 갈등: 다른 갈등과 완전히 다른 자신과의 싸움이다.

갈등 유형 현실

현실 수준에 따른 갈등

현실 수준에 따른 갈등이라니 놀라울 수도 있겠지만 사실 매우 자주 발생하는 갈등이다. 이러한 갈등의 궁극적인 요소는 인식과 의도다. 모든 갈등이 똑같이 현실적이지 않다는 의미로 다음을 포함한다.

  • 실질적 갈등: 갈등은 객관적으로 존재한다. 서로 충돌하는 목표, 관심 또는 태도가 있다.
  • 상상의 갈등: 객관적인 충돌은 없지만 오해가 있다.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데도 다른 사람과 의견 불일치가 있다고 믿는다. 즉,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로 인식한다.
  • 허구적 갈등: 다시 말하지만 상상이다. 의도적으로 생성되며 거짓말과 조작에 기반을 둔다. 어떤 사람의 이미지를 해치기 위해 사람들 앞에서 비난하기도 한다.

갈등은 그 유형만큼 강도 수준도 다양하다. 예를 들어, 일부는 약간의 스트레스만 받을 수 있지만 다른 갈등은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깊은 갈등이 발생한 경우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깊은 갈등이 발생한 경우

갈등은 둘 이상의 사람이 가치관, 신념 또는 이해 관계의 불일치하거나 서로 반대일 때 시작된다. 의견 일치가 되지 않는 것 자체는 갈등은 아니지만, 갈등의 원인이 되기는 한다. 의견이 일치하지 않으면 상대방을 중립화 또는 최소화하도록 유도 하고, 그때 갈등이 발생...



  • Hernandez, M. S. L. (2017). Teoría del conflicto y tipos de conflicto. Susana Gil Martíne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