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사람들에게 인사하는 방식은 많은 걸 말해준다

27 3월, 2020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인사하는 방식이 우리에 대해 얼마나 많은 정보를 드러낼 수 있을까? 마르셀로 세베리오(Marcelo Ceberio) 박사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말해준다.

사회적 상호 작용의 흥미롭고 대표적인 측면은 사람들에게 인사하는 방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그 방식은 사회적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이다.

그러나 특정 문화, 가족 또는 사회 집단을 넘어서서, 우리의 성격 및 주변 사람들과 맺는 유대감은 우리가 그 사람들에게 인사하는 방식을 통해 드러난다.

우리가 사람들에게 인사하는 방식은 많은 걸 말해준다

문화와 인사하는 방식

예전에 만난 적이 없는 두 사람 간의 첫인사와 이미 강한 유대 관계가 있는 두 사람 간의 인사는 그들이 어떤 관계인지를 보여준다.

  • 프랑스에서는 서로 알고 있거나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두 뺨에 세 번 키스하면서 인사를 나눈다.
  • 그러나 스페인에서는 남성이 악수하거나 포옹하는 반면, 여성들 사이 또는 여성과 남성 사이에서는 뺨에 두 번 키스하는 게 더 일반적이다.
  • 이탈리아의 남성과 여성 모두는 다른 남성 및 여성과 악수하면서 인사한다. 그러나 서로를 본 지 오래되었다면 포옹을 한다.
  • 칠레에서는 남성들은 서로 악수를 하지만 남성과 여성 사이에서는 뺨에 한 번 키스하는 게 표준이다. 볼리비아와 페루도 마찬가지다.
  • 그러나 아르헨티나에서는 사람들이 처음 만났을 때조차도 뺨에 키스하면서 서로 인사를 나눈다.
  • 모로코에서는 여성이 눈과 발목을 제외한 나머지 몸 전체를 가린다. 또 그들은 남성들보다 훨씬 뒤에서 걷는다. 그래서 당연히 애정 표현은 없다.
  • 마지막으로, 동아시아 국가, 특히 중국에서 남성과 여성은 서로 떨어져서 걷는다. 남성은 약 3피트 앞서서 걸어가고 사람들은 신체적 접촉 없이 머리를 숙이면서 인사한다.

성별과 인사하는 방식

여성이 적어도 남성보다 서로에게 인사할 때 거리낌이 없다는 사실은 아주 흥미롭다.

사실, 여성들은 대략 60년대까지 남성들과의 접촉을 피했다. 그러나 60년대에는 빅토리아 시대의 성적 강박증이 지장을 받게 되었고 그러면서 여성-남성에 관한 고정 관념은 신뢰를 잃게 되었다.

그리고 이는 여성이 남성을 유혹할 때 더 많은 주도권을 갖게 해주었다.

예를 들어, 여성은 역사적으로 키스하면서 서로에게 인사를 했을 뿐만 아니라 거리에서 손을 잡거나 팔짱을 끼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그러한 행동을 여성성과 연관시켰는데, 왜냐하면 두 남성이 똑같이 그렇게 하는 건 이상하게 보였을 것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성별 구분에 있어서 남성은 합리성 및 감정적 거리와 관련이 있지만, 여성은 더욱 민감하고 애정이 어린 것으로 간주하였다. 그러나 오늘날 사회에서는 수정주의가 매우 두드러진다.

이러한 모든 선입견은 사람들이 신체적으로 애정을 드러내지 못 하게 하는 차이를 만든다. 다시 말해, 상황으로 인한 특정 규칙은 애정 표현이 쉽게 영향을 받도록 만든다. 그 상황은 접촉을 금지하거나 아니면 자극한다.

가족 유형

부모들은 그들의 가족을 구성할 때 수용 가능한 것으로 간주하는 특정 규칙과 행동을 설정하고, 자녀와 상호작용하는 첫 순간부터 그것을 적용하다. 이는 관계적 규칙과 정서적 규칙이 형성되는 방식이며, 가족마다 다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규칙은 사회적 고정 관념에 의존한다.

  • 정서적 상호 작용 패턴이 매우 제한된 가족이 있다. 그들은 키스, 포옹, 애무 또는 눈 맞춤을 피한다. 한편 그들은 옷, 여행, 돈, 꽃 및 기타 선물과 같은 중요한 물건을 제공함으로써 애정을 표현한다.
  • 다른 가족은 말을 통해 애정을 표현한다. 그들은 선물을 주지 않고 키스, 포옹 그리고 접촉도 전혀 하지 않지만, 자신이 가족을 얼마나 사랑하는지를 종종 말로 표현한다.
  • 또한, 행동을 통해 애정을 표현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 환경에서 가족들은 서로를 위해 일한다. 그들은 서로를 돕고, 다른 사람이 필요로하는 바를 정확하게 알며, 항상 그들의 웰빙을 보살핀다.
  • 마지막으로, 일부 가족은 신체 접촉과 관련하여 아무런 제한도 가지고 있지 않다. 그들은 끊임없이 서로를 포옹하면서 애정을 표현한다.
가족 유형

가족 간 건강한 애정 표현은 여러 가지 표현 방법을 결합한 것이며, 자신들에게 가장 적합한 절절한 메커니즘을 찾는 것임이 분명하다.

그러나 새로운 가족이 채택하는 표현 스타일은 항상 하나의 우세한 스타일이다. 사람들은 보통 그들이 자라온 가족 패턴과 정확히 똑같이 하거나 아니면 그 반대로 행동한다. 일반적으로 중간은 없다. 이는 사람이 특정 고정 관념을 동일시하여 가족 외부의 다른 관계에서도 적절하게 반복하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준다.

인사하는 유형

주의를 기울여보면, 사람들에게 인사하는 방식을 통해 우리가 감정 및 애정의 관점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 몸의 편한 정도(또는 경직성)는 주변 사람들에 대해 우리가 느끼는 감정에 관한 많은 사실을 알려준다. 

첫 만남에서의 인사

어떤 사람들은 포옹하지 않고 대신 손을 흔들면서 인사한다. 예를 들어, 남성의 경우 사교적인 미소를 짓고 전형적인 “만나서 반갑습니다”라는 말을 하면서 좀 더 공식적으로 자신을 소개한다.

공식적인 인사

좀 더 극단적인 경우에는 악수와 군대식 팔 동작을 하면서 인사하는 사람들이 있다. 물론 여기에는 남성들과 악수로 인사하는 사람들도 있고, 여성들과 뺨에 키스하면서 인사하는 사람들도 있다.

악수

악수의 힘은 매우 흥미로운 세부 사항이다. 단, 중간 강도의 악수는 별 상관이 없다.

더욱 공식적인 자리에서 남성은 여러 번 악수하고 심지어 상대방의 손을 쥐어짜기도 한다. 이는 그 고통으로 인해 우리가 쉽게 기억할 수 있는 인사다. 사실 많은 사람은 자신의 힘 또는 거친 움직임을 통해 애정을 표현한다.

또한, 눈을 마주치면서 하는 확고한 악수가 있는데 이는 사회적, 개인적 자신감을 나타낸다.

때때로 사람들은 힘없고 미끄러운 손으로 사람들에게 인사한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수줍음이 많고 사회적 상호 작용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깊은 관계를 맺고 싶어 하지 않음으로 피상적으로만 사람들을 알아간다.

그리고 이런 종류의 악수는 특히 눈을 잘 마주치지 않는 경우 이 이론을 더 강화한다.

그들은 긴장하고 있으므로 손에 땀이 나는 게 일반적이다. 

악수와 포옹 사이

마지막으로, 상대방의 손을 자신 있게 흔들고 더 나아가 왼손을 그 위에 올려놓는 사람들도 있다. 이 인사 스타일은 악수와 포옹의 중간 형태다. 그들은 신체적 접촉에 있어 분명 더 개방적이지만, 그들의 성격은 통제적이고 침입적일 수 있다.

악수와 포옹 사이

첫 만남에서 볼 수 있는 이러한 모든 측면은 관계상의 상호보완성을 보여준다.

이는 우리가 다른 사람과 어떤 관계를 맺을 수 있는지 평가하기 위해 해석할 수 있는 일종의 게임과도 같다.

비록 사회적 상호 작용과 관련한 고정된 패턴은 없지만 이러한 일반화를 통해 개인의 성격이 어떤지 파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