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 큰 남자 증후군은 나르시시즘의 한 형태다

07 11월, 2020
어떤 사람들은 사회적 지위나 신체적 속성, 또는 교육의 수준 때문에 다른 사람들보다 우월하다고 느낀다. 이러한 행동은 키 큰 남자(또는 여자) 증후군으로 언급되는 나르시시즘의 한 유형을 규정한다. 오늘의 글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자!

키 큰 남자 증후군은 키와 아무 상관이 없고 성별에 따른 것도 아니다. 이 명칭은 주어진 영역에서 일정한 지위에 도달하면 거만하고 자기애적 행동을 보이기 시작하는 사람들을 묘사한다.

이것은 성공이 필연적으로 이기적이고 거만해지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을 의미할까? 물론 아니다. 이것은 모든 사람, 특히 선천적으로 상냥하고 공감을 잘하며 동정심이 많은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일어나는 일은 아니다. 이런 종류의 특성은 일반적으로 특정 사람들에게만 나타난다. 그들은 더 높은 지위를 얻은 후 거만한 태도를 발전시킨다.

따라서 이미 기본 요소인 추세가 있었다고 할 수 있다. 가끔 본 적이 있을 만한 또 다른 놀라운 부분이 있는데, 어떤 사람들은 성공을 감당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것은 고대 그리스인들이 히브리스라고 정의한 것이다.

사람이 자신의 충동을 억제하지 못하고 지나친 오만함을 드러내는 일종의 행동이다. 그들은 결국 무고한 사람들을 제압하는 영웅이다. 이 개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나는 동등한 사람보다 우월해지는 것이 더 좋다.”

-사뮤엘 테일러-

키 큰 남자 증후군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키 큰 남자 증후군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키 큰 남자 증후군은 심리적인 장애를 묘사하지 않는다. 어떤 행동들에 대해 꼬리표를 붙이려고 하는 개념들처럼 많은 증후군이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이렇게 많은 정의 속에서 어떤 것도 병리학적으로 해석하려는 시도는 없다. 사실, 그것은 흔한 행동의 유형을 강조하고 분류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에 대한 문제일 뿐이다.

누군가가 이 명칭을 처음 사용한 것은 2011년이었다. 하버드 대학의 교수이자 임상 심리학에 관한 몇 권의 저자인 수잔 하이틀렘은 그녀가 자주 마주치는 프로필의 한 종류를 묘사했다. 성공과 함께 생겨난 나르시시즘의 일종인 ‘키 큰 남자’였다.

마찬가지로, 경영 전문가인 짐 콜린스와 같은 작가들도 그의 책 중 하나인 ‘권능의 몰락: 그리고 왜 어떤 회사는 절대 굴복하지 않는가(Good to Great)’에서 이 생각에 대해 말했다.

그러므로, 종종 인정받는 것은 어떻게 특정 시장에서 자리를 잡는 그러한 조직들이 부실 경영, 나쁜 리더들, 그리고 그들 중 다수의 나르시시즘적인 행동들로 인해 결국 그들 스스로 무너지게 되는가 하는 것이다. 그 이유를 정의한 특징과 함께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유가 있다.

나는 ‘우수한’ 자질을 가짐으로써 성공을 거두었다

인구의 상당수는 자신의 공로로 성공을 거두며, 그들은 노력, 재능, 인내, 그리고 기본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통해 성공한다. 다른 사람들은 운이 좋거나 친구들의 약간의 도움으로 그것을 성취한다. 키 큰 남자 증후군은 종종 후자의 요인과 관련이 있다.

이런 종류의 사람들은 이미 계급적 오만함의 경향이 있다. 그러나 권력의 자리에 발을 들여놓은 후 그들은 훨씬 더 해로운 형태의 나르시시즘을 얻는다.

바로 그때, 그들은 자신의 위치가 우월한 자질에 의한 것이지 운에 의한 것이 아니라는 등의 생각을 말하기 시작한다.

오직 그들만이 성공을 위한 독특한 특색을 가지고 있어서 그 힘의 영역을 가질 자격이 있다. 결국, 그들은 환경의 요구에 더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

사실, 그들은 기업의 기계를 학습하거나 혁신하거나 활성화하는 것과는 거리가 먼 융통성 없는 접근법을 적용하고 있다.

키 큰 남자 증후군: “나는 가장 부유하고, 가장 매력적이며, 가장 강력하다.”

키 큰 남자 증후군은 너무 특별한 속성 때문에 자신을 다른 사람들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남자들과 여자들에게 나타난다. 다시 말해, 이것은 단지 그들의 직업적 성공을 자랑하는 사업가나 조직의 리더들에 관한 것이 아니다.

이러한 심리적인 현실은 또한 더 매력적이고, 더 나은 운동선수가 되고, 더 부유해지고, 사회적으로 풍요로워지는 것 등을 우월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을 정의한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비용이 든다. 남들에게 부족한 자질을 가진 것에 대해 우월감을 느끼는 행동의 종류는 분명히 나르시시즘적인 관계를 맺고 소통하는 방식을 낳는다.

그들이 특정한 행동을 적용하기 시작하는 것은 바로 그 순간이다. 그들은 “내가 너보다 낫기 때문에 내가 옳다”라고 말한다.

“당신이 하는 일은 내가 하는 일과 비교해서 아무런 가치도 없다.”, “당신이 말하거나 결정한 일은 내가 하는 일과 비교해서 아무런 관련성이 없다.” 등이 있다.

이러한 역학관계의 비용은 분명하다. 결국 갈등을 일으키고 나쁜 사회 정서적 관계, 해로운 환경, 정서적 피로, 주변 사람들에게 스트레스 등으로 이어진다.

키 큰 여자/키 큰 남자의 기원

키 큰 여자/키 큰 남자의 기원

많은 사람이 성공을 감당할 수 없다. 주어진 순간에 권력의 자리를 얻는 남녀가 많다.

그러나 그들은 분위기, 관계, 사업 프로젝트를 오염시키는 과도한 잘못된 관리, 나르시시즘적인 행동 때문에 곧 몰락한다.

실제 훌륭한 리더는 그들의 뛰어난 대인관계와 사업 기술 덕분에 조직을 최고의 자리에 올려놓는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에 대한 확대된 시각 때문에 공존이 불가능하다. 그러한 행동의 근원이 궁금하다면 그들의 어린 시절과 교육에 초점을 맞추기가 쉽다.

성인기에 키 큰 남자 증후군을 앓는 황제 증후군을 가진 아이들이 있다.

그들은 부모가 극도로 신격화하고 탐닉하는 어린아이들이다. 이 젊은 폭군들은 권력의 왕좌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감정이입이 거의 없다.

그들은 자신의 모든 변덕에 관심과 긍정적인 반응을 받는다. 어른들이 약간의 명확한 경계를 표시하지 않고 아이들을 키우면 키가 커지는 데 오래 걸리지 않는다. 결국, 그들은 나르시시스트들이다.

이 점을 명심하고 적절한 양육 지침을 준수하여 사회가 모든 사람을 더 견딜 수 있고 존중할 수 있도록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