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위적인 사람들의 7가지 특징: 심리학에 따른 정의

19 7월, 2018

귄위적인 사람들은 우리의 삶에 길고 위협적인 그림자를 드리운다. 우리는 가정에서든, 직장에서든, 정치에서든, 사람들의 권력 사용과 남용을 바탕으로 권위적인 사람들을 알아볼 수가 있다. 그들 마음속에서는 편견, 지배하고자 하는 욕구 뿐 아니라 냉소, 이중잣대, 편협함을 발견할 수 있다.

권위주의적인 성격에 대한 연구는 제2차 세계대전 종전 및 대참사 직후에 시작되었다. 그 당시에는 모든 것이 무너지고, 단절되어 있었으며, 이상한 시대였다. 학자들은 인종차별주의, 편견, 권위주의가 어떻게 세계를 이 지경에 이르게 했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가졌다.

이 과학적, 심리적, 철학적 움직임에서 가장 큰 역할을 한 사람 중 하나는 테오도르 아도르노(Theodor W. Adorno)라는 사람이었다. 에리히 프롬의 이론, 반유대주의 이념 그리고 반민주화 운동의 철저한 분석을 바탕으로 “버클리 연구(Berkeley Study)”를 창조했으며, 여기에서 권위주의적인 성격을 엄격히 정의하고 이를 정신분석학적 및 정신사회학적인 틀 안에서 설명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아도르노의 이론이 다른 시대와 환경을 반영하기에 구식이라 부를수도 있다. 하지만 권위주의적인 사람, 그리고 힘에 대한 갈망은 언제나 존재하고 앞으로도 존재할 것이다. 이는 가정의 사생활에서 뿐 아니라 정계에도 해당이 된다.

심리학에서 말하는 권위적인 사람들의 7가지 특징

일부 사람들에게 있어 권위적인 성격과 맹목적으로 지배를 하려는 성향은 전염성이 있다. 이는 우리가 굉장히 자주 보는 심리학적인 개념이며, 우리도 이를 인식하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권위적인 사람을 정의하는 특징을 아래에서 살펴보겠다.

“자만심은 갑자기 비참한 권력의 힘을 가지게 된 불쌍한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장애이다.”

-호세 드 산 마틴-

1.특정한 가치관, 관습, 이상에 대한 맹목적 충성심

권위적인 사람들은 5살짜리 아이의 단순함과 엄격함으로 세상을 분류한다. 무엇이 좋든 나쁘든 간에 같은 관점, 가치관와 의견을 가지는 사람들은 옳다고 믿는다. 하지만 다른 의견을 가지는 사람은 누구든 잠정적으로 적이 될 수 있다.

또한 권위적인 사람들은 보통 “좋은 남자”, “좋은 아버지”, “좋은 아들”, 혹은 “좋은 여자”에 대해 정의해 둔다. 그들의 정치적 성향, 종교, 심지어 그들이 응원하는 스포츠 팀을 가장 신성하고, 비판할 수 없는 것으로 여긴다.

숨어있는 늑대 그림자

2. 자민족중심주의(Ethnocentrism)

내 것이 최고다. 나의 나라, 문화, 언어가 가장 가치 있는 것이고, 유일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태도와 사고방식은 차별적이고 불쾌한 행동을 야기한다. 다른 것은 무엇이든 거부하는 위험한 편견이다. 권위적인 사람들은 자신의 편협한 사고 방식에 맞지 않는 것은 무엇이든 경멸한다.

3. 두려움의 문화

도널드 트럼프가 대통령으로 당선되면서 자민족중심주의의 수많은 사례를 볼 수 있다. 유세기간 동안 전 멕시코 대통령 빈센트 폭스가 도널드 트럼프를 이렇게 정의했다: 두려움에 근거해 권력을 행사하는 사람이라고.

미국 국경 밖에서 온 사람은 누구든지 “위협”이다. 따라서 두려움, 즉 다른 것에 대한 거부 반응을 키워야 한다. 이런 두려움은 미국에서도 마음을 얻었으며, 다른 맥락에서도 나타난다. 특히 가정이나 관계에서 위협이나 극적인 드라마를 사용해 두려움을 심어주고, 지배력을 행사하는 경우이다.

4. 나의 업적이 언제나 당신의 업적보다 크다

당신이 무엇을 잘하든, 무엇을 공부했든, 무엇을 좋아하든 상관 없다. 권위적인 사람들은 항상 당신보다 한 발 앞서가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좋은 스펙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그들은 당신이 삶의 경험이 부족하다고 말할 것이다. 물론 권위적인 사람들은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만약 당신이 일에 능숙하고 유능하다면, 권위적인 사람은 당신에게 주어진 임무가 능력에 맞지 않다며 당신을 방해하려 할 것이다. 권위적인 사람들은 자신 이외에 다른 누구도 성공하는 것을 참을 수 없어하기 때문이다. 

권위적 손길

5. 공격적 리더십

권위적인 사람들은 지배적인 위치에 있기를 좋아한다. 하지만 그들의 리더십은 민주적이지 않다. 그들은 사람들에게서 감성 지능을 결코 이끌어내지 못할 것이다. 감성 지능은 사람들로부터 가장 많은 것을 이끌어낼 수 있으며, 조화, 신뢰를 만들어 즐겁게 공존하게 하고, 행복과 생산성을 증진시키는 요소이다.

권위적인 지도자는 공격적이고, 공감 능력이 부족하며, 자기 자신의 필요에만 관심을 가지고, 좌절에 대한 인내심이 매우 낮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필요성을 이해하지 못한다. 게다가 다른 사람들의 필요성을 약점으로 보기 때문에, 그들에게 불리하게끔 행동하곤 한다.

6. 편견과 경직된 사고

편견을 버리는 것보다 원자를 쪼개는 것이 더 어렵다는 말이 있다. 안타깝게도 이는 사실이고, 권위적인 사람의 특징이기도 하다. 그들의 사고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편협하다. 그들 자신의 의견 이외에는 어떤 것에도 여지를 주지 않는다. 그들이 생각하는 진실 이외에 다른 것에는 어떠한 여지도 남기지 않는다.

편견과 경직된 사고는 우리 사회의 흰개미와 같다. 다시 말해 권위적인 사람들은 공동체 의식과 진정한 상호 존중을 약화시킨다.

소리치는 얼굴

7. 단순한 추론

권위적인 사람들은 꿈의 세계에 살고 있다. 언뜻보면 그들은 부담스럽고 무섭게 보인다. 보통 그들은 높은 자리에 오르지만, 기초가 약하다. 그들이 논쟁하는 것을 들어보면 아이디어와 확고한 추론이 결여된 단순한 생각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권위적인 사람들의 작은 세계는 그들이 보편적인 진리라 믿는 무언가를 변호하는 것으로 제한되어 있다. 따라서 그들이 위협을 받거나 불리한 상황에 놓이면 굉장히 나쁜 방식으로 대응한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권위적 성격의 사람들을 아주 신중하게 다루는 법을 알아야 한다. 자신을 보호하고 싶다면 그들과 거리를 두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또한 그러한 특징이 널리 퍼지고 감염되는 것을 막기 위해 권위적인 사람을 인식하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Adorno, TW (1950). The authoritarian personality. New York: Harper.

Martin, JL (2001). The authoritarian personality, 50 years later: What questions are there for political psychology? Political psychology 22 (1), 1-26.

Altemeyer, B. (1988). Enemies of freedom: Understanding right-wing authoritarianism. San Francisco: Jossey-Bass.

Dean, J. (2006). Conservatives without conscience. New York: Viking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