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트라우스-하우 세대 이론

네일 하우(Neil Howe)와 윌리엄 스트라우스(William Strauss)는 매 80년 또는 90년마다 세계가 중대한 위기를 경험한다는 이론을 저술했다. 흥미롭게도 1990년대에 그들은 2020년에 위기가 있으리라 예측했다.
슈트라우스-하우 세대 이론

마지막 업데이트: 14 1월, 2021

네일 하우는 90년대에 출판된 슈트라우스-하우 세대 이론(Strauss-Howe generational theory)이라는 논란이 많은 이론의 저자 중 한 명이다. 이 이론은 최근 몇 달 동안 다시 대중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이 경제학자이자 인구학자가 미국이 2020년에 중대한 위기를 겪으리라 예측했기 때문이다. 

그 예측은 그가 연구에서 발견한 역사적 패턴을 기반으로 했다. 그의 동료인 윌리엄 슈트라우스와 함께 하우는 미국과 다른 국가들의 중요한 변화가 세대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발견했다. 그들은 각 세대를 20~23년의 경과로 측정했다.

슈트라우스-하우 세대 이론에 따르면 많은 국가가 4세대가 될 때마다 결정적인 변화를 겪는다. 그들은 그것을 약 80년에서 90년으로 계산한다. 그들은 이 기간이 끝나면 사회 및 정치 구조에 급진적인 변화가 일어난다고 주장한다.

“원형의 순환이 반복되는 한 가지 이유는 각 청년 세대가 권력에서 중년 세대의 과잉으로 인식하는 것을 수정하거나 보상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베이비부머 세대(가치, 개인주의 및 내면생활에 중점을 둔 예언자 세대)가 밀레니엄 세대(행동, 커뮤니티 및 기관 생활에 중점을 둔 영웅 세대)를 낳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윌리엄 슈트라우스(William Strauss)-

슈트라우스-하우 세대 이론

슈트라우스-하우 세대 이론

네일 하우의 첫 번째 연구는 1991년 제너레이션(Generations)이라는 책으로 출판되었다. 그러나 그와 슈트라우스는 1997년에 출판된 제4의 전환(The Fourth Turning)이라는 책에서 세대 이론에 관해 썼다. 여기에서 그와 슈트라우스는 2020년에 일어날 중대한 위기를 예견했다.

저자는 전염병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다. 그들이 예측한 건 경제적, 정치적 위기와 함께 찾아올 심각한 사회적 불안이었다. 그들은 미국과 다른 나라들이 모두 한 해의 변화하는 계절처럼 작용하는 주요 위기의 주기를 겪고 있다고 믿는다.

연구에서 그들은 또한 세대 주기가 영광스러운 혁명, 미국 혁명, 남북 전쟁, 제2차 세계대전, 대공황과 같은 중요한 역사적 사건과 일치했음을 보여주었다.

4가지 유형의 세대

네일 하우와 슈트라우스는 4가지 유형의 세대를 제안했다. 이들 각각은 특정 상황에 해당한다. 연구자들에 따르면 각 주기의 1세대는 봄과 같다. 이는 중대한 위기를 따르는 세대이다.

첫 번째 전환은 강력한 제도와 맹렬한 집단적 진보를 가진 질서 있는 사회로 이어진다. 여기에서는 개인주의를 위한 자리가 없다. 대신 “다수결 원칙” 사고방식이 문화를 형성한다. 하우와 슈트라우스는 이것을 조용한 세대라고 부른다.

두 번째 전환 또는 2세대는 여름과 같다. 이 세대는 이전 세대와는 반대되는 행동을 특징으로 한다. 여기서 개인주의는 높이 평가되고 사람들은 미리 설정된 규범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이는 열정적이고 매우 창의적인 세대이다. 이러한 특성은 중요한 문화적 변화와 가치 변화를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세대 유형의 사람들은 종교적 변화를 일으키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또한 다른 많은 영역에서 ‘각성’을 촉진한다.

슈트라우스-하우 세대 이론: 가을과 겨울 세대

세 번째 전환은 가을에 해당한다. 여기서 두 번째로 전환하게 되는 개인주의는 무책임해진다. 결과적으로 공동체 의식이나 집단의 감각은 본질적으로 사라진다. 저자들은 냉소주의와 나쁜 행동이 이 세대를 정의한다고 주장한다.

3세대 구성원은 개성을 최대한으로 표현한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그들은 불평등과 불의의 초점을 만든다. 그들의 시민 의식은 극도로 낮으며 무엇보다 개인의 자유를 우선시한다.

이 주기의 4세대는 겨울이다. 이는 중대한 정치적, 사회적 위기가 발생하는 때이다. 이 세대는 시민의 정체성과 공동체의 가치를 재발견한다. 저자들은 이 주기가 종종 전쟁이나 무력 충돌과 일치한다고 믿는다.

가을과 겨울 세대

2020년의 급격한 변화

슈트라우스-하우 세대 이론은 역사에서 이러한 주기를 식별한다. 특히 미국뿐만 아니라 동유럽과 남부 및 동아시아에서도 마찬가지다.

사실 그들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전 세계가 이와 유사한 주기를 겪고 있다고 주장한다.

하우와 슈트라우스는 앞으로 몇 년 안에 정부가 더 많은 일을 하도록 요구하는 급진적인 요구가 점점 더 커질 거로 예측한다. 급진적 보수주의는 힘을 잃을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차례로 더 사회적으로 생각하는 대안으로 나아갈 것이다.

결론적으로 네일 하우는 세계가 이미 4차 전환기 후반에 있다고 믿는다. 그와 슈트라우스가 옳다면 큰 변화가 시작될 것이다. 그들은 또한 대규모 무력 충돌의 가능성을 예측한다.

슈트라우스-하우 세대 이론을 믿는다면 향후 몇 년 안에 급진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그들의 이론이 타당한지를 우리는 곧 알게 될 것이다.

It might interest you...
긍정적인 해체: 영재의 실존적 위기
Wonderful Mind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긍정적인 해체: 영재의 실존적 위기

여러 종류의 위기가 있고, 그중 일부는 실존적 다양성이다. 다브로스키라는 정신과 의사가 "긍정적인 해체"라는 용어를 만들어 고도로 지능적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이러한 일반적인 심리 현상을 설명하였다. 더 자세히 알아보자.



  • Howe, N., & Strauss, W. Millennials Rising: la próxima gran generación.